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얼루어코리아

샴푸를 바꾸고 두피가 달라졌다?

9,4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샴푸를 바꾸고 두피가 달라졌다. 핵심은 화학적 계면활성제가 아닌,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것. 이 외에도 민트, 티트리 등 두피 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할 수 있는 요즘 기능성 샴푸들.

어느 날부터인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뜨거운 열감과 함께 두피에 작은 뾰루지가 생기기 시작했다. 잊고 지내면 어느새 딱지가 앉았다가 떨어져 신경 쓰지 않았는데, 점점 뾰루지 대신 종기처럼 붉고 단단한 트러블로 악화되는 것이 아닌가. 피부과를 찾았더니 지루성피부염이라는 진단과 함께 물약과 항생제를 처방받았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한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습진성 피부 질환으로 주로 노란 피지와 홍반, 약간의 가려움, 각질 등의 증상을 보인다. 두피는 물론 코나 입 주위, 귀 등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순히 피지 분비량이 많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며, 과다 피지 외에도 피부 상재균인 말라세지아 호모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해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온도와 습도 등 계절적인 변화도 요인이 될 수 있다. 요즘처럼 갑자기 덥고 습할 때나 지나치게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심해지기도 한다. 특히 두피에 발생하는 지루성피부염은 발진이나 비듬, 악취를 동반하고, 염증이 반복되면 탈모로 이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두피와 모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머리의 기름기와 먼지를 제거해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 ‘두피와 모발의 청결’을 어떻게 유지하는지가 중요하다. 내 경우엔 탈모 전문 브랜드의 수딩 샴푸를 몇 통씩 쓰고 수딩팩과 두피 스크럽 등을 꾸준히 했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다. 오히려 머리를 감으면 감을수록 타는 듯한 열감과 자극이 계속됐다. 가장 의심되는 것은 샴푸 속 계면활성제였다. 샴푸 전성분 맨 앞에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라고 적혀 있었던 것. 상당히 많은 헤어 브랜드에서 아직도 설페이트 계열의 계면활성제를 사용한다. 심지어 애용하던 샴푸는 꽤나 고가의 헤어 전문 브랜드 제품이었는데 말이다! 환경과 인체에 해로운 성분인 것은 알고 있지만, 탈모 등 두피 트러블 증상에는 두피를 깨끗하게 세정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일 터. 나 역시 ‘수딩 효과’라는 문구에 현혹되어 설페이트 정도는 눈감아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동안중심클리닉의 구소연 대표원장은 화학성분의 합성계면활성제가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지루성두피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천연성분 유래 계면활성제가 든 제품을 사용하고, 증상에 따라 적합한 포뮬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건성 두피라면 세정력이 약한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고,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지성 두피라면 약알칼리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청결도 외에도 유수분과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도 두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거든요.” 두피도 피부의 일부이므로 ‘스킨케어’ 효과를 지닌 샴푸라면 금상첨화다. 머리카락이 쉽게 떡지고 무거운 느낌이 든다면 피지 조절 및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 멘톨이나 티트리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부슬부슬한 각질이 신경 쓰인다면 보습 효과가 있는 덱스판테놀 성분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갸마르드 by 온뜨레의 샴푸 두쉐르

천연 성분 100% 샴푸로, 천연 미네랄과 유황 함량이 높은 프랑스 2대 온천수인 갸마르드 워터가 배합되어 있어 진정,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유기농 클로브 싹 오일과 솔잣나무 오일 등의 식물성 세정 성분이 각종 오염물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손상된 두피를 회복시켜준다. 200g 2만3천원.

아로마티카의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민감한 두피를 진정시키고 두피 모공에 누적된 과잉피지를 부드럽게 제거해 상쾌하고 청결한 두피를 유지한다. 천연 계면활성제를 함유했는데도 거품이 풍성한 편. 페퍼민트, 박하 성분이 열 오른 두피에 쿨링감을 더해 상쾌함이 오래 지속된다. 400ml 1만9천9백원.

브리티시엠의 리젠올 씨 솔트 샴푸

미네랄이 풍부한 이스라엘 사해 솔트를 함유해 두피 스크럽 효과를 주며 디톡스, 살균, 볼륨 효과를 발휘하는 두피케어 샴푸. 파라벤, 설페이트 등 유해한 화학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한 약산성 포뮬러로 약해진 두피에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 250g 3만2천원.

벨레다의 위트 밸런싱 샴푸

오가닉&비건 인증을 완료한 천연 기능성 샴푸로 천연 맥아 오일을 함유해 두피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부처스브룸 추출물, 유기농 세이지 등이 두피를 효과적으로 클렌징해 비듬을 줄여준다. 실리콘 프리라 모공을 막지 않고 꾸준히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 190ml 1만8천원대.

닥터벨머의 더마 리페어 샴푸

도움을 주는 마데카소사이드, 비니거, 콘민트잎 추출물을 함유해 두피 및 헤어케어에 도움을 주는 샴푸.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 4종과 실리콘 3종 등 총 15가지 주의 성분을 빼고, 13가지 인체 적용 시험,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더욱 안심하고 쓸 수 있다. 500ml 1만8천원.

스파 드 이희의 앱솔루트 인핸싱 샴푸

각종 노폐물을 자극 없이 말끔하게 씻어주고 두피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저자극 탈모 샴푸. 4가지 단백질과 24가지 식물추출물, 7가지 천연 오일 성분이 영양을 공급해 모발도 부드럽게 가꾼다. 400g 2만3천원.

닥터시드의 스칼프 안티 헤어로스 솔루션 샴푸

모발을 보호하는 나이아신아마이드와 각질을 제거하는 살리실산, 그리고 두피 보습 효과를 부여하는 덱스판테놀 성분이 적절히 배합되어 탈모 증상을 완화하고 두피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 멘톨 성분이 열감을 제거하고 기분 좋은 쿨링감과 상쾌함을 선사한다. 500ml 2만3천9백원.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