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기만 해도 각질이 사르르, 피부는 매끈!

조회수 2019. 11. 19.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무것도 바르지 않아도 광을 뽐내는 매끈한 피부의 비결은 각질 관리! 문지르고 비비지 않고 바르는 것만으로 각질 관리를 끝내는 각질 제거 화장품에 대하여.  
 
가을철 가장 큰 피부 고민은 건조함과 이로 인해 생긴 각질이 아닐까? 적당한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는 데 꼭 필요하지만, 그 양이 지나치면 문제가 된다. 아무리 좋은 에센스를 발라도 영양 성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파운데이션은 피부 위에서 공중 부양하는 지경이라면 각질 제거가 절실하다는 뜻. 예전에는 까끌까끌한 작은 알갱이가 든 엑스폴리에이터를 얼굴에 대고 문지르는 방식의 물리적 각질 제거가 흔했지만, 요즘은 화학적으로 각질을 녹이는 것이 대세다. 피부 자극이 덜하기에 피부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화학 성분이나 농도에 따라 오히려 더 큰 피부 자극을 줄 수도 있기에 성분에 대한 기본 특성을 알고, 올바른 사용법을 따라야 한다.   

알아두면 좋은 각질 제거 화장품 Q&A
Q각질 제거를 돕는 성분엔 어떤 것들이 있나 
AHA, BHA, PHA가 주로 화장품에 사용되는 각질 제거 성분이다. 보통 AHA와 PHA는 건성피부에, BHA는 지성피부 사용을 권한다. 또한, AHA는 PHA보다 분자 크기가 작아 피부 흡수가 빨라 민감한 피부에는 따갑고 화끈거리는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건성이면서 피부가 얇은 편인 민감성 피부에는 PHA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조건 PHA가 안전하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가장 최근에 개발되어 임상 결과가 충분하지 않고, 네오스트라타라는 업체에서 단독 개발된 성분이다 보니 아직 부작용 및 단점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Q각 성분의 특징과 추천하는 피부 타입이 있다면? 
AHA와 PHA는 수용성으로,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피부 민감도에 따라 골라 사용하면 된다. 반면 BHA는 일명 살리실산으로, 지용성을 띠기에 지성 피부의 과도한 피지 관리에 효과적이다.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제거를 돕고, 항염 작용이 있어 여드름을 완화한다. 부작용도 적다. 그래서 성인 여드름이 고민이거나 청소년 등 피지 분비가 왕성한 사람에게는 우선 BHA 성분이 든 제품을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PHA는 가장 최근 개발된 각질 제거 성분으로, 글루코노락톤, 락토바이오닉애시드 등의 성분을 대변하는 명칭이다. 피부 재생과 pH밸런스 조절에 효과가 있어 건성 피부 중에서도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제품에 사용된다. 최근 민감한 피부를 위한 화장품 출시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PHA 성분도 유행처럼 번지는 듯하다. 하지만 AHA, BHA와 달리 아직 배합 농도에 관한 기준과 규제가 없어, 고농도로 함유된 제품 사용 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개인에 따라 피부 저항도가 다르기에 어떤 성분의 각질 제거 화장품을 사용하더라도 처음에는 적은 양으로 주기를 길게 잡아 사용해보고, 피부가 적응한 후 양을 늘리거나 주기를 짧게 바꾸는 것이 좋다.

Q자연 유래 AHA, BHA 성분을 함유했다는 제품은 일반 AHA, BHA에 비해 안전하고 순한 제품이라고 생각해도 될까?
AHA는 글리콜릭애시드, 락틱애시드, 말릭애시드, 시트릭애시드 등을 일컫는다. 각각 사탕수수, 우유, 사과나 복숭아, 오렌지나 레몬에서 나오는 성분으로 천연 추출물이다. BHA인 살리실산 역시 버드나무껍질에서 추출되는 살리실산을 합성해서 효과를 증대시킨 성분이다. 대부분 자연 유래 성분인 것. 화장품 설명서에 자연 유래 성분이라고 표기되었다고 해서 특별히 안전한 성분이라는 뜻은 아니다. 각질 제거 성분 중에 고함량을 자주 사용해도 온전히 안전한 성분은 없다. 각질이 적당히 쌓였을 때 적당한 농도의 제품을 적절한 주기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Q이러한 각질 제거 화장품은 언제 어떻게 발라야 효과적일까?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화학적 각질 제거 화장품은 바르는 순간 각질을 바로 탈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각질을 녹이는 것이다. 그래서 밤에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보습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다. 바른 다음 날은 아무래도 속 피부가 드러나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평소보다 듬뿍 꼼꼼히 발라야 한다. 보습 크림과의 궁합은 좋지만, 순수 비타민 C 제품과 같은 pH가 낮은 제품과 함께 바르면 피부가 붉어지는 등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QAHA, BHA, PHA 성분 말고도 피부결을 매끈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또 있는가? 
레티놀이나 비타민 C를 함유한 화장품 역시 피부결 개선을 돕는다. 레티놀은 대표적인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으로 표피에서 피부 주기를 정상으로 되돌리고, 피부의 칙칙하고 거친 톤을 정돈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결이 좋아졌다고 느낄 수 있다. 비타민 C 역시 항산화와 미백 효과 외에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세라마이드의 생성을 촉진하고, 각질을 원활하게 탈락시켜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기도 한다.  
닥터디퍼런트 스케일링 토너
PHA 성분이 10%의 고농도로 함유되어 피부 스케일링 효과를 준다. pH 4.5의 약산성으로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다. 200ml 3만3천원.  
유세린의 하이알루론 나이트 필링 & 세럼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주는 AHA와 피부 속에 수분을 충전하는 히알루론산을 담은 두 개의 챔버로 구성된 듀얼 세럼. 각질을 정돈하는 동시에 보습 효과를 줘 자극 없이 피부결을 개선한다. 30ml 6만8천원.  
파머시의 허니문 글로우
AHA와 BHA 성분을 함유해 피부 표면의 각질과 모공의 피지까지 한 번에 해결한다. 여기에 하알루론산과 꿀 성분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건강해 보이는 대리석 피부로 가꾼다. 30ml 7만4천원.  
보나쥬르의 가지 BHA 수분크림 
BHA 성분을 담아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은 충전해주는 크림. 특히 피부 겉은 번들거리는데, 속은 땅기는 수부지 피부에 추천한다. 50ml 1만8천원.  
닥터 자르트의 컨트롤 에이 티트리먼트 바디 미스트 
등드름, 슴드름의 원인 역시 과도한 피지 분비와 각질이다. AHA 성분 시트릭애시드가 두터운 보디 각질을 녹여 트러블을 줄여주는 제품. 미스트 타입이라 등에 사용할 때 특히 요긴하다. 120ml 1만9천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