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판 '아스달 연대기'가 있다?

조회수 2019. 6. 12. 0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트랑
출처: <왕좌의 게임> 시즌8 공식 트레일러 캡처

얼마 전 시즌8로 막을 내린 미국 HBO의 판타지 드라마 <왕좌의 게임>. 조지 R.R. 마틴의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허구의 세계 웨스테로스 대륙을 중심으로 7개 국가의 철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을 그렸습니다. 판타지이지만, 중세 유럽을 떠올리게 만드는 의상, 설정, 인간의 탐욕과 배신을 다루며 열광적인 팬층을 가지게 되었죠.

출처: tvN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공식 포스터

최근 국내에서도 역사 판타지 드라마가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단군 설화를 재해석한 tvN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인데요. 가상의 대륙 아스를 배경으로 최초의 국가와 왕이 생기는 과정을 다양한 영웅을 통해 그려냅니다.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 등 화려한 캐스팅과 500억 원 대의 제작비로 방영 전부터 화제가 되었는데요. 지난 6월 1일 공개 후, 시청자들의 기대와 비판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을 통해 대중들은 판타지를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뮤지컬 장르와 판타지는 어찌 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메리 포핀스> <알라딘> 등 화려한 무대 장치로 판타지를 구현한 작품이 있는가 하면, <엘리자벳>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처럼 실존 인물에 상상력을 더한 판타지도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 <아스달 연대기> 같은 역사 판타지 작품도 있을까요? 답은 물론입니다!

출처: 국립극장

뮤지컬에도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처럼 태고의 시대를 다룬 작품들이 있습니다. 기원전 청동기에서 철기 시대로 넘어가는 시대를 배경으로 청동기 부족 아무르와 철기 부족 카르마키의 전쟁과 대립 속에 피어나는 사랑과 영웅의 모습을 그린 작품, <불의 검>이 첫 번째 주인공입니다. 

출처: 국립극장

기억을 잃은 전사 아사와 사랑을 위해 피의 검을 만드는 아라, 그리고 키르마키의 장수 수하이. 이 세 사람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 작품은 김혜린 작가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만든 뮤지컬인데요. 당시 신인이었던 배우 임태경을 비롯해 이소정, 서범석 등이 캐스팅되었으며 40명 이상의 배우가 무대에 섰습니다. 초연 이후 재연이 없어 다시 볼 수 없는 뮤지컬이 되었지만 전설적인 뮤지컬 넘버를 남겼는데요.

임태경이 연기한 아사가 부르는 '그대도 살아주오'는 수많은 배우들이 오디션에서 불러 <지킬앤하이드>의 '지금 이 순간'과 함께 오디션 금지곡 리스트에 오를 정도라고 합니다.

두 번째 작품은 '아킬라'라는 말로 모든 의사소통을 하는 뮤지컬 <아킬라>입니다. 아킬라 부족의 족장 딸 주와 제사장의 아들로는 사랑에 빠지지만, 부족에게 닥친 가뭄에 권력 다툼을 벌인 족장과 제사장 때문에 전사 카가 주의 결혼 상대자로 결정됩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떠올리게 하는 이 작품은 '아킬라'라는 언어로 모든 의사소통을 하는 부족이라는 설정으로, 주인공의 대화는 아킬라로만 이뤄집니다. 때문에 오로지 노래를 통해서만 가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2009년 공연 당시 배우 윤형렬, 문종원, 문혜원, 슈퍼주니어 성민 등이 출연했습니다.

출처: <스웨그 에이지: 외쳐, 조선!> 포스터

상고시대를 지나 역사시대를 기반으로 한 작품들은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신라 시대 남자 기생 이야기를 다룬 <풍월주> 같은 작품들이 있었죠. 2019년 상반기에는 '시조'가 국가의 이념인 상상 속 조선 이야기 <스웨그 에이지: 외쳐, 조선!>이 개막합니다. 역모사건 때문에 시조 활동이 양반에게만 허용되다 15년 만에 백성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조선 시조 자랑이 열리게 되자, 비밀 시조단 골빈당이 이 기회를 이용해 조선에 새 바람을 일으키려 합니다. 전통적인 시구에 현대적인 음악과 의상이 어우러진 작품인데요. '이것이 양반 놀음' '조선 수액' '세로운 세상' 등의 넘버를 공개해 개막 전부터 관객들의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이름부터 흥 넘치는 <스웨그 에이지: 외쳐, 조선!>은 6월 18일 서울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에서 공연이 시작됩니다.

※ 이 글은 <김효정의 '뮤지컬 판 '왕좌의 게임' '아스달 연대기'가 있다고?'>를 재구성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