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역대 최고 사양, 올 뉴 아반떼 완전 공개!

337,2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티저 이미지 공개로 주목받은 올 뉴 아반떼가 글로벌 런칭으로 정식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는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인데요, 코로나19 이슈에 따라 무관중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라이브 스트리밍이 진행될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외에 우리나라, 중국,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도 생중계 되었습니다.

3월 19일에는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에서 VR로 구현한 올 뉴 아반떼 내외장을 상세설명과 함께 만나보실 수 있으며, 3월 25일 부터 사전계약이 실시됩니다.


또한 다음달 초에는 현대자동차 유튜브/페이스북 채널(About Hyundai) 등에서 자동차 크리에이터와 신차 개발을 주도한 실무 연구원들이 직접 차량을 소개하는 '올 뉴 아반떼 디지털 언베일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라는점 참고바랍니다.

올 뉴 아반떼 제원

올 뉴 아반떼는 이전 모델인 더 뉴 아반떼와 비교했을 때 더 길고 넓으며 높이는 오히려 낮아, 스포티한 분위기를 갖추고 있으며 동급 최고 수준의 넓은 공간을 확보 것이 특징입니다.

세부 제원을 살펴보면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장 4,650mm (30mm 증가)

▲전폭 1,825mm (25mm 증가)

▲전고 1,440mm (20mm 감소)

▲축거 2,720mm (20mm 증가)


※ 축거 : 휠베이스와 같은 의미이며 앞 바퀴와 뒷 바퀴 사이 거리를 의미. 보통 축거가 길수록 실내 공간 또한 넓음


올 뉴 아반떼에 적용된 엔진은 출시 시점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

최대 출력 : 123 ps / 최대 토크 : 15.7 kgf·m


▲1.6 LPi

최대 출력 : 120 ps / 최대 토크 : 15.5 kgf·m


여기서 그치지 않고 ▲1.6 하이브리드 ▲1.6 T N 라인 모델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올 뉴 아반떼에는 개선된 3세대 신규 통합 플랫폼이 최초로 적용되어, 전반적으로 충돌 안정성, 승차감, 소음/진동, 동력, 연비 등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서스펜션의 기본 성능을 강화해, 조타감과 응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플랫폼 특성상 내연기관 외에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개발에 활용할 수 있어, 향후 글로벌 준중형 승용차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밖에 과감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어, 현대자동차가 지향하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충분히 구현할 여건을 마련합니다.

올 뉴 아반떼 디자인

올 뉴 아반떼는 현대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가 더욱 강조된 모델입니다.

전체적으로 외장 디자인은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가 적용되어 미래지향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교하게 깎아낸 보석처럼 입체적인 모습을 자랑합니다.


내장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구조로 설계되었고, 1세대 모델부터 이어져온 아반떼 고유의 대담하고 스포티한 특징을 시대에 맞게 재해석했습니다. 

올 뉴 아반떼 디자인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전면부는 최근 현대자동차 신차에 적용된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이 자리 잡고 있으며, 헤드램프와 강인한 느낌의 범퍼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넓고 낮아진 비율을 갖춰, 스포티하며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갖췄습니다.


특히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은 원석이나 광물에서 볼 수 있는 기하학적 패턴 덕분에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이 반사되어 색깔이 변하는 등 입체적이고 강렬한 디자인이 부각됩니다.

측면부를 살펴보면, 강렬한 캐릭터 라인이 세 개의 면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빛깔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웨지(Wedge) 스타일이 적용되어 긴장감과 속도감 넘치는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후면부는 현대자동차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램프'가 강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감성을 더합니다. 여기에 날카로운 스포일러 형태의 트렁크와 가로로 길게 뻗은 일체형 테일램프 조합을 통해 역시 스포티한 느낌을 조성합니다.

인테리어의 경우 비행기 조종석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구조이며, 문에서 콘솔까지 연결되는 운전자 중심의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몰입감을 더하는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며 스포츠카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스포티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특히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바뀌고 커스텀 색상 지정이 가능한 주행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이 적용되어 운전자 편의를 돕습니다.


그밖에 선택 가능한 외장 컬러는 ▲아마존 그레이(신규) ▲사이버 그레이(신규)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루이드 메탈 ▲일렉트릭 쉐도우 ▲파이어리 레드 ▲라바 오렌지 ▲인텐스 블루 등 총 11종이며 실내 컬러는 ▲블랙 ▲모던 그레이 2종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는데 충분한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 뉴 아반떼 첨단 안전 기능

올 뉴 아반떼는 모든 트림에 첨단 안전기능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이 극대화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용된 첨단 안전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FCA)

주행 중 전방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의 제동을 제어함 (올 뉴 아반떼 : 차량/보행자/자전거/교차로 대향차 대응)


▲차로 유지 보조 (LFA)

차로 가운데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주행 보조 기능


▲차로 이탈방지 보조 (LKA)

차선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주행 보조 기능


▲차로 이탈 경고 (LDW)

차선 밖으로 나가려 할 때 주행 중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함


▲운전자 주의 경고 (DAW)

운전 상태를 확인하여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하는 메시지를 출력함


▲하이빔 보조 (HBA)

다른 운전자의 눈부심을 최소화하면서 전방 가시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하이빔 동작 여부를 조절함


특히 상위 모델에만 적용되었던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로 대항차(FCA-JT)가 국내 준중형 세단 중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기능은 교차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와 주행 중 전방에서 보행자가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있어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에 자동으로 제동하는 기능입니다.  

올 뉴 아반떼에는 기본 적용된 항목 외에 상위 모델에만 적용된 주행 관련 첨단 안전/편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 안전성과 주행 편의 성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적용 가능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달리는 기능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측방, 후측방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음과 차량 제어를 도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PCA)

후진 주차/출차 시 후방 장애물 인식 및 제동을 도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RCCA)

출차 시 측방에서 다가오는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위험을 경고하고 차량의 제동을 도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NSCC)

앞에 달리는 차가 없어도 곡선 구간에 맞춰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올 뉴 아반떼 첨단 편의 기능

올 뉴 아반떼의 주요 특징 중 하나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형태로, 운전자 중심의 인체공학적 구조와 디테일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한편 올 뉴 아반떼에는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를 위한 첨단 편의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적용된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화 프로필

운전자별 시트 위치, 내비게이션, 사운드, 블루투스, 라디오 등을 개별 설정할 수 있는 기능


▲음성인식 차량 제어(카카오-자연어기반)

뉴스 브리핑, 날씨, 스포츠 경기, 영화/TV, 주식, 시설물 검색, 스티어링 휠, 시트 열선, 공조 기능 등을 음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카투홈

차량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 확인 및 동작 제어를 돕는 기능


▲현대 디지털 키

키(스마트키)가 없어도 별도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키를 공유해,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켤 수 있는 기능


▲최종 목적지 안내

목적지 인근 주차 후 실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스마트폰 앱에서 AR로 안내받는 기능


▲내 차 위치 공유

집, 회사 등 등록된 목적지로 이동 시 차량의 위치를 자동으로 공유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편의 기능


▲발레모드

대리주차 시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차량의 이동 시간과 현재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능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미세먼지 센서로 실내 미세먼지를 측정해, 나쁨 수준 시 자동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


아반떼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활약하며 현대자동차의 세계적인 성공에 큰 도움을 준 모델입니다.


아반떼는 7세대 올 뉴 아반떼에 이르러 모든 면에서 혁신적이며 역동적인 모델로 재탄생 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를 담아낸 파격적 디자인 ▲3세대 신규 플랫폼으로 빚어낸 탄탄한 기본기 ▲차급을 뛰어넘는 최첨단 편의 사양 ▲효율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두루 갖춰 글로벌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