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67%가 생각한 쏘나타 센슈어스의 장점? "이건 인정합니다."

20,02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9년 하반기,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완벽히 구현한 양산 모델, '쏘나타 센슈어스'가 출시되었습니다. 공개 당시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등 스포티한 분위기가 더욱 강조되어 수많은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출시된 지 수개월이 지난 현재, 쏘나타 센슈어스에 대한 고객들의 호기심과 기대 섞인 문의는 출시 직후를 생각나게 할 만큼 활발합니다.


여러 매체들은 쏘나타 센슈어스에 대해 '경쾌한 주행 성능'과 '디자인'을 매력 포인트로 지목했습니다. 과연 쏘나타 센슈어스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도 같은 생각일까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쏘나타 센슈어스의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어 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 19% >

신형 쏘나타는 2019년 출시 후 10만 대를 돌파하면서, 그랜저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현대자동차 모델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2016년 이후 쏘나타 연간 판매 실적이 약 6만~8만 대인 점을 고려하면, 신형 쏘나타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감과 만족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포함, 쏘나타 실적>


2016년 : 82,203 대


2017년 : 82,703 대


2018년 : 65,846 대


2019년 : 100,003 대


또한 쏘나타 터보 모델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의터보 모델인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 전 터보 모델 선택 비율은 2.9~3.4%대를 유지하며 전체 판매량 대비 매우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쏘나타 센슈어스가 출사표를 던진 이후에는 무려 19.0%로 급격히 상승하면서 신형 쏘나타 10만 대 실적을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터보 모델의 월평균 판매량을 비교하면 2017년 대비 9배 가까이 증가해, 고객들의 터보 모델(쏘나타 센슈어스)에 대한 평가가 이전과 다르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택시 모델 제외, 터보 모델 선택율>


2016년 : 3.3 %


2017년 : 3.4 %


2018년 : 2.9 %


2019년 : 19.0 %

< 67%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터보 모델인 쏘나타 센슈어스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디자인'이 수많은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기 때문입니다. 2019년 11월 쏘나타 신차 반응 조사에서 고객들은 쏘나타 센슈어스를 선택한 이유로


▲ 외관 디자인 (67%)


▲ 경제성 (39%)


▲ 주행성능 (33%)


를 언급했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팔방미인'이라 표현해도 무방할 만큼 세계적인 전문가들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모델입니다. 특히 디자인 부문에서 아래와 같은 상을 수상하며,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양산 모델에 성공적으로 이식되었음을 증명했습니다.


▲2019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


▲2019 IDEA 디자인상 자동차&운송 부문 수상


▲2020 iF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 분야 수송 디자인 부문 수


이처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쏘나타 센슈어스의 디자인에 대해 고객들과 전문가들이 느끼는 바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39% · 33% >

한편 디자인 못지않게 경제성과 주행성능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준 고객들 또한 많았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어 있으며,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이 탑재되어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경제성 모두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전문가들도 국내 고객들과 비슷하게 쏘나타 센슈어스의 주행성능과 경제성 부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그 결과, 쏘나타 센슈어스에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이


▲2020 워즈오토 10대 엔진&동력 시스템


에 선정되며 쏘나타 센슈어스가 '팔방미인'임을 입증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에 적용된 CVVD(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기술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첨단 기술입니다. 그동안 조절이 불가능했던 엔진의 밸브 듀레이션을 완벽히 제어함으로써 운전 상황에 따라 엔진의 출력과 연료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는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진 성능은 4% 이상, 연비는 5% 이상 향상되었으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국내 매체에서 진행한 연비 절약 주행 테스트에서는 고속도로 기준, 27.1 km/L라는 놀라운 연비를 기록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에 버금가는 효율성을 지녔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능과 효율을 모두 만족시키는 쏘나타 센슈어스는 연비 좋은 가솔린 모델과 경쾌한 주행감을 선사하는 스포츠 세단 둘 다를 보유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세계적인 모델입니다. 만약 쏘나타 센슈어스를 두고 고민 중인 고객이라면, 본문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참고하여 결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