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아시나요?

11,9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재 현대자동차 SUV라인업의 최상위 트림은 ‘인스퍼레이션’입니다. 지난해 6월, 싼타페를 통해 첫 선을 보였던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실내 옵션 사양뿐만 아니라 외관 디자인까지 일반 트림과 차별화를 둔 점이 특징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현대차 SUV의 특별한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조명해보려 합니다.

수입 SUV 안 부럽다! 투싼 인스퍼레이션

투싼은 지난 2004년 처음 선보인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SUV입니다. 특히 처음 공개 당시 곡선 위주의 디자인으로 굿 디자인 상을 수상했으며 캐나다에서 자동차 기자 협회(AJAC) 선정 크로스 오버 카 부문에서 최고의 차로 선정되며 디자인적 가치를 크게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난 8월 자동차 판매 집계 전문업체인 ‘포커스투무브’가 발표한 ‘2019년 상반기 월드 베스트 셀링카 랭킹', 글로벌 순위 14위를 기록하며 국산 브랜드 차량 10종 중 1위에 올랐습니다. 이처럼 투싼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특히 인기가 많은 차종입니다.

현재 판매 중인 투싼은 2018년에 등장한 3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겉보다 속을 완전히 바꾼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2020년형 투싼을 선보이면서 새로운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도입했습니다. 투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인스퍼레이션 전용 유광블랙 라디에이터 그릴과 19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그리고 야간 시인성 확보에도 도움을 주는 스태틱 벤딩 라이트가 장착된 Full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는 등 외관에서부터 큰 변화를 보여줍니다. 

인스퍼레이션 전용 유광블랙 라디에이터 그릴

19인치 알로이 휠

물론 실내 역시 보다 고급스러운 소재와 옵션으로 무장했습니다. 변속기 노브, 크래쉬 패드, 콘솔 사이드 및 열선 및 통풍 기능이 들어간 시트도 가죽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반펀칭 스티어링 휠과 알로이 페달, 풋레스트, 메탈 도어 스커프로 인스퍼레이션 트림만의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또한 공기 청정 모드가 포함된 듀얼 풀오토 에어컨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그리고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 후방에 3초간 머물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까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어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IoT 서비스(Home to Car)

특히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지능형 안전 사양들도 빠짐없이 적용되었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기본적인 안전 기능에서부터 동급 차량에서 보기 힘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HDA)까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일례로 투싼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정차 후 3초 이내에 앞차가 출발하면 자동으로 출발합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은 고속도로 주행 시 선행 차량, 차선, 내비게이션 제한속도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차속 및 차로 내 중앙 주행을 보조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투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모든 것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은 앞좌석 8방향 전동시트 및 뒷좌석 USB 충전 단자가 포함된 ‘프리미엄 시트 II’와 4.2인치 컬러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주차 거리 경고, 레인센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 JBL 프리미엄 사운드 등으로 편의성을 더욱 높여주는 ‘프리미어’ 두 가지입니다. 

중형 SUV 품격은 이 선에서 정리, 싼타페 인스퍼레이션

현대차의 중형 SUV 싼타페는 현재 현대차가 판매중인 SUV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됐으며 또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SUV이기도 합니다. 2009년에는 국산 SUV 중 최초로 50만대 판매를 달성했으며 2016년에는 내수 누적판매 100만대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그랜저에 이어서 두번째로 연간 판매량 10만대를 기록하며 기념비적인 역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해외에서도 엄청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데, 일례로 2008년에는 컨슈머 리포트에서 최고의 자동차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6월에는 제이디 파워가 실시한 신차품질 조사에서 최우수 품질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싼타페는 전세계 적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인스퍼레이션 전용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

19인치 스퍼터링 휠과 컨티넨탈 타이어

현재 판매중인 싼타페는 2018년에 출시된 4세대 모델이며 현대차 SUV 최초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도입했습니다. 싼타페 인스퍼레이션 트림 역시 일반 트림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 외관과 실내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먼저 외관에는 인스퍼레이션 전용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을 부착했으며 프론트 &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바디컬러 클래딩, 반광 크롬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로 구성된 스페셜 디자인 셀렉션이 적용됐습니다. 또한 19인치 스퍼터링 휠과 컨티넨탈 타이어, LED 안개등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이중 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해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도 줄였습니다.  

프론트 &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이중 접합 차음유리

실내에도 인스퍼레이션 트림만의 특별함은 계속됩니다. 먼저 플래그십 수준의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퀼팅 나파가죽 시트와 운전석 4방향 럼버서포트, 2방향 쿠션 익스텐션 시트 및 동승석 8방향 전동시트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동급 SUV에서 보기 힘든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와 2열 스마트 원터치 폴딩도 적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향지시등 점등 시 아웃사이드 미러 하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좌/우 후측방 영상이 표시되는 7인치 컬러 LCD 버추얼 클러스터와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스웨이드 내장재를 적용했습니다. 

퀼팅 나파가죽 시트

후측방 모니터

이 밖에도 싼타페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같은 반 자율주행에 가까운 주행 보조 기능들은 물론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 첨단 지능형 안전 기능들도 다양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후측방에서 차량이 접근할 때 전자식 차일드락 해제 또는 1, 2열 탑승자가 문을 열었을 경우 클러스터 팝업 메시지 및 경고음과 함께 락 상태를 유지시켜 뒷문 열림으로 인한 충돌 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는 전세계 최초로 싼타페 인스퍼레이션에 적용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후석 승객 알림 역시 세계 최초로 싼타페 인스퍼레이션에 적용됐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 뒷문의 개폐 여부로 후석 승객의 유무를 판단한 뒤, 운전자가 주행 후 시동을 끄고 운전석 도어를 열 경우 클러스터 경고 메시지 및 경고음을 통해 1차적으로 운전자가 후석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가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차에서 내리고 차량을 잠그면, 차량 내부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가 실내 움직임을 감지해 경고음이 울리고, 비상등이 작동하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려줍니다.

후석 승객 알림

싼타페 인스퍼레이션 역시 투싼 인스퍼레이션과 마찬가지로 최고급 트림으로 제작되어, 별도 추가할 수 있는 선택사양이 KRELL 사운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로 구성된 패키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물론, 최근 현대자동차가 실시하는 수평적 구조의 트림 운영에 따라 2.0 가솔린, 2.0 디젤, 2.2 디젤 등 엔진과 현대차가 개발한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격대비 심리적 만족감, 가심비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현대차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사양을 갖춘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추가해 보다 향상된 상품성과 고급감을 소비자들에게 선사하고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차는 트렌드의 퍼스트 무버로서 좋은 차를 만들기 위해 매 순간 노력 중입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