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대담해서 대단한 엔트리 SUV, 현대차 베뉴

26,5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8년 말 글로벌 SUV 시장의 트렌드 키워드가 ‘플래그십’이었다면 2019년의 분위기는 조금 다릅니다. 글로벌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컴팩트하고 역동적인 이미지의 엔트리급 SUV를 내놓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현지 시간으로 지난 4월 17일, 뉴욕 오토쇼에서 새로운 자동차 ‘베뉴(Vnue)’를 선보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 SUV의 라인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왜, 엔트리 SUV에 열광하나?

SUV의 인기는 세계적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세그먼트의 세단이나 해치백 등 타 장르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점이 있었습니다. 생애 주기상 소득이 높지 않거나 심미적으로는 보다 스포티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을 원하는 성향과는 어울리지 않는 차종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또한 늘어나는 1인 중심의 가구도 엔트리급 SUV에 대한 시장 니즈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공식 통계시스템인 유로스타트(EUROSTAT)에 의하면 2017년 기준으로 유럽인들의 1인 가구 비중이 34%를 넘었고, 2018년에는 국가에 따라 51%를 넘은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야 할 사람이 적은데 굳이 여러 사람이 탈 수 있는 중형급 SUV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인구동태적 배경이 있는 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개성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 같은 SUV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인구동태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엔트리급 SUV에 대한 인기는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 베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성장엔진

이는 단순한 선호가 아니라 실질적인 구매 인기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 세계 경기가 둔화하는 과정에서도 각 제조사의 엔트리급 SUV들은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에서는 무려 20%에 달한다는 한 조사기관의 연구도 있습니다. 수치가 일정 부분 부풀려졌다고 하더라도, 두 자릿수 성장이란 상대적으로 더 돋보이는 성과입니다. 그런 점에서 현대자동차 SUV 라인업을 완성하는 엔트리 모델 베뉴는, 현대자동차의 새 시대 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베뉴에 대한 세계 유수의 자동차 매체 관계자들은 뜨거운 관심을 보내고 있습니다.

기대를 모으는 것은 역시 파워트레인입니다. 베뉴에는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과 무단변속기인 스마트스트림 IVT가 짝을 이룬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뉴욕 오토쇼에서 공개된 사양을 보면 6단 수동변속기 차종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우리에게 익숙합니다. 더 뉴 아반떼에 적용된 신형 듀얼 분사식 엔진으로 오염물질의 저감, 실용영역에서의 성능 강화, 연비 개선이라는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의 새 비전을 담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이전과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행정 시 손실되는 에너지들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인 엔진으로, 특히 폭발행정 시 피스톤 하강 속도를 극대화한 고텀블 연소방식, 마찰 저감 무빙 시스템 그리고 파워트레인의 효율적 예열 및 냉각, 동절기 캐빈 난방 등을 구현할 수 있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스트림 IVT는 기존 무단변속기와 달리 동력 전달 효율을 개선하여 출력 응답 지연 현상을 최소화했다는 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단이나 고단에서의 구동 소음을 없애 정숙성을 더한 점도 메리트입니다. 이미 이는 더 뉴 아반떼를 통해 입증된 바 있는 파워트레인입니다. 해당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더 뉴 아반떼의 경우 복합연비 14.1km/L(17인치 휠 & 타이어 기준)를 발휘합니다. 우수한 연비로 승부했던 디젤 엔진 자동차들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아직 자세한 제원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디자인만큼이나 경제성 및 실용성을 중시하는 전세계의 젊은 세대들에게 베뉴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 전망되는 이유입니다.

자동차는 산업혁명 이후, 전세계 인간 문명의 변화와 생활 양식, 가치관의 변화를 극명하게 반영하는 재화입니다. 새로운 장르의 자동차가 인기를 얻는 것은 사람들의 삶과 가치관에 그만큼 변화가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강화하고 이끌기도 합니다.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엔트리 SUV, 그 속에서 현대차 베뉴가 어떤 활약을 펼칠지 기대됩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