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한 눈에 정리하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3,39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석에 앉아 차 시동을 켜면 계기판에 다양한 표시들이 뜹니다. 평소 주행 중이라면 볼 일이 없는 표시들이 많아 무심코 지나치기 마련인데요. 이 중에서도 경고등은 일반적으로 주의나 위험을 알리는 표시이기 때문에 반드시 각각의 의미를 숙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기판의 기본적인 구성부터 다양한 경고등과 표시등들이 어떤 의미를 뜻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계기판의 기본적인 구성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보면 1번은 엔진 회전 속력을 나타내는 엔진 회전계, 2번은 현재 차량 속도를 알려주는 속도계입니다. 3번은 차량 내 냉각수 온도를 알려주는 냉각수 수온계이며, 4번은 연료 잔량을 알려주는 연료계입니다. 참고로 우측 하단 빨간색 원 안을 보면 주유기 표시가 그려져 있는데요. 그 옆 작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있는 본인 차량의 연료 주입구 위치인 점을 알아두면 주유소 방문 시 도움이 됩니다.

5번은 각종 경고등들이 나타나는 자리이며 6번은 여러 정보가 출력되는 자리입니다. 주로 적산거리계, 트립컴퓨터, 경고문 표시창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적산거리계는 ‘ODO’로 부르기도 하며 주행한 총 거리를 나타냅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아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일부 운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차량 경고 표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백 경고등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에어백 경고등이 약 6초간 점등됩니다. 이는 에어백 장치를 구성하는 충돌 센서, 전복 센서, 에어백 제어 모듈, 에어백 모듈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의 상태를 점검 중인 것으로 문제가 없으면 다시 소등되는데요. 만약 6초 이후에도 계속 점등되어 있거나 주행 중 경고등이 점등되면 에어백 장치 이상신호이므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가장 흔하게 접하는 경고등 중 하나입니다. 좌석에 앉은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경고등과 경고음이 작동합니다. 차량마다 다르지만 보통 시속 9km/h가 넘어가면 경고등이 깜빡이며, 20km/h 이상 주행 시에는 경고음이 울리게 됩니다.

3. 브레이크 경고등

초보운전자들이 가장 실수하는 것 중 하나로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채 주행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잠그면 해당 경고등이 뜨며 해제한 상태에서 시동을 켠 경우에는 3초 후 해당 신호가 소등되는데요. 만약 엔진 시동 후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고등이 켜져 있다면, 브레이크 액량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행 중 이 경고등이 켜졌다면 브레이크 계통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곳에 정차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경고등이 켜진 후 브레이크가 잘 작동되지 않는다면, 엔진 브레이크를 걸어 속도를 늦추고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정차해야 합니다.

4. ABS경고등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 브레이크 기능과 관련된 경고등입니다. 첫 시동을 켜면 3초간 점등되었다가 소등되는데요. 만약 해당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3초가 지나도 계속 켜져 있기 때문에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간혹 주행 중 ABS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안전한 장소에 정차 후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켤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3초 후 소등되면 정상이지만 그래도 켜져 있다면 ABS 계통 이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5.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경고등

EPB는 전자 파킹 브레이크로, 차량이 서 있을 때는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잠겨 있다가, 출발할 때는 가속 페달만 밟으면 자동으로 풀리는 장치인데요. 해당 경고등은 문제가 발생할 때만 켜집니다.

6. 긴급제동 시스템(AEB) 경고등

AEB는 긴급제동 시스템으로, 전방 추돌이 예상될 경우 차량이나 보행자를 인식해 감속하고 피해를 경감시키는 안전 시스템입니다. 해당 경고등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만 켜집니다.

7. 전동 파워 스티어링(MDPS) 경고등

MDPS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으로, 스티어링 기어 부분에 장착된 모터의 구동력으로 조향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경고등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만 점등되며 시동을 켜고 3초가 지나도 해당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8. 엔진 경고등

이 경고등은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와 관련 있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점등됩니다. 또한 연료탱크, 연료필터 등 연료공급장치에 누유가 발생해도 점등되는데요. 해당 경고등이 켜지면 엔진 관련 부분을 점검 받아야 합니다. 만약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주행성능과 연료 소모와 관련된 부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충전 경고등

거의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알고 있는 경고등입니다. 배터리 방전 또는 팬 벨트가 끊어져 충전장치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점등되는데요. 해당 경고등이 점등된 채로 주행하면 배터리 방전 외에 오버히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해당 경고등이 켜지지 않아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팬 벨트의 장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10.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장시간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으면 볼 수 있는 경고등입니다. 주로 엔진 오일 부족 등으로 유압이 낮아지면 점등되는데요. 이 경우 정비소를 방문해 엔진 오일량 점검 및 보충을 해야 하며 경고등이 켜진 채로 계속 주행할 경우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1. 연료 부족 경고등

연료가 부족하면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12. 저압타이어 경고등/TPMS 경고등

TPMS는 타이어 공기압 측정 시스템의 약자로, 타이어 압력과 온도 데이터를 측정해 차량 계기판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경고등은 시동을 켜고 3초간 점등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약 1분간 점멸 후 점등됩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이 매우 낮을 경우에도 점등되는데요. 이 경우 타이어 공기압 측정 및 타이어 압력을 적정 압력까지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임시 타이어에는 TPMS가 장착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교체 후 보관된 타이어로부터 정보가 전송되어 계속 해당 경고등이 켜질 수도 있습니다.

13. 연료필터 수분 경고등 (디젤 엔진)

해당 경고등은 디젤 엔진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보통 시동을 켠 후 몇 초 내로 소등됩니다. 하지만 연료 필터 내 수분량이 허용치 이상일 경우, 시동 상태에서 경고등이 계속 점등 상태가 되는데요. 연료필터 수분 경고등이 점등 된 상태로 계속 운전하게 되면 차량 속도 및 엔진 회전 수에 악영향을 미치며 연료 분사 장치 및 엔진 부품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4. 매연 필터 장치(DPF) 경고등 (디젤 엔진)

매연 필터 장치는 DPF로 부르기도 하는데, 디젤엔진에만 적용됩니다. 디젤 차량 매연 필터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켜지며, 변속기 2단 이상으로 두고 60km/h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면서 1500~2500rpm으로 약 25분 동안 주행하면 경고등이 다시 꺼지는데요. 만약 해당 조치를 취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15. 통합경고등

‘주의’를 알리는 도로 표지판과 같은 모양으로, 타이어 저압 경고(TPMS), 서비스 알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워셔액 부족 경고,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오류, 긴급제동 시스템(AEB) 고장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면 점등됩니다. 정확한 고장 원인은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시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작동 정지 표시등

ESC는 차체 자세 제어 장치로 ABS기능과 더불어 엔진 토크까지 제어해 위급 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안전 기능입니다. 평소 시동을 켜면 3초간 점등 후 소등되지만, 운행 중 이 경고등이 켜지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해당 경고등 모양 아래 ‘OFF’가 표시되어있는 경고등은 ESC작동 정지 표시등으로, 해당 기능이 작동되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2. ECO 표시등, 스포츠 드라이브 모드 표시등

드라이브 모드 중 에코 모드 및 스포츠 모드가 작동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간혹 스마트 모드까지 있는 경우 SMART 문구가 점등되기도 합니다.

3. 공회전 제한 시스템(ISG) 표시등 (디젤 엔진)

공회전 제한 시스템은 ISG로 부르기도 하며 디젤 차량에만 존재합니다. 이 시스템은 신호 대기 상황이거나 정차 중일 때 엔진을 일시 정지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기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해당 표시등이 켜지면 ISG기능 작동 상태를 의미합니다.

4. 전조등 상향표시등

전조등 점등 상태에 조명 스위치를 위로 두거나 조명 스위치를 운전자 방향으로 당기면 상향등이 점등되면서 해당 표시등이 점등됩니다.

5. 조명 점등 표시등

미등 또는 전조등이 켜져 있을 때 점등됩니다.

6. 안개등 표시등

안개등을 켜면 해당 표시등이 켜집니다.

7. 예열 표시등 (디젤 엔진)

디젤 차량에서 볼 수 있는 표시등으로, 시동을 켜면 점등되고 예열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소등됩니다. 만약 주행 중 해당 표시등이 계속 켜진다면 자동 변속기 이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방치할 경우 차량 화재 위험이 있는데요. 또한 10초 이상 예열한 후에도 예열 표시등이 켜져 있다면 예열 관련 전기 장치 문제 또는 엔진 제어 장치 고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8. 크루즈 표시등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점등되는 표시등입니다.

9. 경사로 저속 주행(DBC) 표시등(녹색) / 경고등(황색)

경사로 저속 주행 표시등은 DBC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기능은 가파른 내리막길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10km/h 이하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이 기능이 정상 작동하면 녹색 표시등이 점등되며 브레이크를 밟고 차량이 정차하면 자동으로 소등됩니다. 만약 주황색 표시등이 점등되었다면, 고장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10. 자동 정차 기능(AUTO HOLD) 표시등

AUTO HOLD로 부르기도 하며 관련 버튼을 눌러 자동 정차 기능을 작동시키면 흰색 표시등이 켜집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차량이 멈추면 자동 정차 기능이 작동되면서 표시등이 녹색으로 변하는데요. 만약 주황색 조명이 점등되면 해당 기능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차량에 각종 편의 기능 및 안전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외우기도 힘들 만큼 많은 경고등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경고등 하나하나의 의미를 자세히 숙지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일부 경고등은 치명적인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무시하고 주행 시 교통사고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이 차량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운전은 안전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