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가을 나들이 시즌! 자녀 안전을 위한 카시트 사용법 총정리

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나들이 떠나기 좋은 계절, 가을이 무르익고 있습니다. 높고 파란 하늘 아래 기분 좋은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가을 정취를 만끽하러 직접 차를 운전해 가족 나들이를 떠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때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이 하나 있으니, 바로 차 안에서 아이의 안전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카시트의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와 함께 떠나는 가을 나들이에 안전을 더하는 카시트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카시트’는 왜 착용해야 할까요?

카시트 사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카시트 착용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모든 차도에서의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된 만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주행 중 안전벨트 착용은 이제 필수 사항이 되었는데요. 특히 체구가 작아 차량의 크고 작은 충격에 쉽게 영향을 받는 6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에는 성인 기준으로 제작된 차량용 안전벨트가 아닌 별도의 카시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영유아 카시트 착용의 중요성은 지난 2014년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된 충돌 실험 결과를 통해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약 98%에 달하던 머리 중상 발생 위험도가 카시트 착용 후 5%로 급격히 감소했고, 복합상해 위험도 역시 카시트 착용 전 99%에 육박했으나 카시트 착용 후 18%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 것인데요. 이처럼 카시트는 교통 사고 발생 시 아이의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아이 연령과 체격에 따른 카시트 선택 방법은?

지금부터는 올바른 카시트 선택 방법에 대해 살펴볼 텐데요. 먼저 카시트 선택 시 아이의 연령과 체격에 따라 적절한 카시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카시트가 아이의 체구에 비해 너무 크면 충격이나 사고 발생 시 카시트 밖으로 몸이 튕겨 나가는 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카시트가 너무 작다면 차량의 작은 충격도 아이에게 쉽게 전달되어 역시나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령과 체격에 따른 카시트 선택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위의 사진처럼 만 1세 미만 혹은 체중 9kg 이하의 경우에는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는 바구니형 신생아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아용 컨버터블 카시트는 만 5세 미만 혹은 체중 2.5~19kg의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아직 차량 안전벨트를 착용하기엔 이른 체중 30kg 이하 혹은 만 12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 아동용 카시트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아이 발달 수준에 맞는 카시트 설치법이 따로 있다?

연령과 체중에 맞춰 카시트를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설치 방법도 중요합니다. 카시트 설치 방법은 아이의 발달 수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차량 주행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을 등지고 앉는 후방 장착(뒤보기)과 차량 주행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을 바라보고 앉는 전방 장착(앞보기)이 있습니다.

후방 장착의 경우 발달이 덜 된 10kg 미만의 아이에게 적합한 설치 방법인데요. 목뼈와 척추 발달이 완전하게 진행되지 않은 아이가 운전석과 조수석을 보고 앉게 되면 출발이나 정차 시 목에 하중이 쏠리게 되어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뼈와 척추가 어느 정도 발달한 후 카시트를 전방 장착하여 주행 방향을 바라볼 수 있게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 구매 시 기억해야 할 안전 인증 마크는?

카시트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카시트 안전 인증 마크인데요. 안전 인증 마크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실시하는 안전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만 부여되기 때문에 이를 숙지하고 있다면 보다 안전성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평상시 기억해두면 유용한 안전 인증 마크는 총 세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면 국내 한국 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하는 안전테스트에서 통과한 제품에만 부여되는 KC 안전 마크,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테스트를 거친 제품에 사용되는 NHTSA 마크, 그리고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흔들림 고정 방식으로 안전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 부여되는 ISOFIX 마크입니다.

지금까지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카시트 사용법을 두루 살펴보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행복한 나들이를 즐기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안전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올바른 카시트 사용 방법들을 숙지하셔서, 가족들과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나들이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