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탄탄하고 좋은 마감 처리 Wharfedale D320

조회수 2019. 2. 21. 10: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와피데일은 D320이라는 좋은 스피커를 만들어냈다  

Wharfedale D320 | Stereo speakers | £199

★ ★ ★ ★


장점 탄탄하고 좋은 마감 처리, 수준 높은 섬세함 

단점 최고 수준의 사운드는 아니다  

와피데일의 다이아몬드 시리즈는 1980년 초반 에 출시된 이후로 이 회사의 튼튼한 기반을 마 련해주었는데, 작년에 출시된 11세대 모델도 여 전히 엔트리 레벨 가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바로 이 가격대에 D300 시리즈가 추가로 투입 되었다. D300 시리즈는 스탠드 마운트형 스피커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 살펴볼 D320 은 그중 좀 더 크고 비싼 스피커이다. 


비록 와피 데일에서는 D300 시리즈가 새로운 다이아몬드 시리즈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두 시리즈에게서 밀접한 연관성을 찾아볼 수 있다. 

신중하게 개발되었다


위에서 말한 연관성은 D320에 탑재된 드라이버 유닛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25mm 돔 트 위터는 벤티드 디자인과 성형된 면판(面板) 등, 본지에서 작년에 리뷰한 다이아몬드 11.1에 탑 재된 것과 매우 비슷하며 13cm 미드 베이스 드 라이버도 마찬가지로 케블라 직물을 특수 처리 한 콘을 채용했다. 


미드 베이스 드라이버는 롱 스루 유닛 구조로 되어 있으며 구리 캡으로 마감된 원피스 폴 플 레이트를 사용함으로써 인덕턴스를 줄이고 자 력 흐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자석 은 높은 감도와 함께 부드럽게 반응하도록 세라 믹으로 되어 있으며 인클로저는 강성을 증대시 키기 위해 골이 지게 디자인했다. 반사음은 가능 한 한 최소화했으며 개방적인 사운드가 나오도록 설계되었다. 독특한 다운 파이어링 방식의 포트도 이어받 고 있다. 


다이아몬드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포트 가 인클로저의 밑판과 설치된 플린스 사이의 공간을 통해 방사되었지만, D320의 경우는 제품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작은 다리를 설치할 수밖에 없었고 이 때문에 포트를 통해 나온 사운드는 설치된 표면에 그대로 방사되는 구조이다. 


가격을 생각하면 전반적인 마감새는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인클로저 내부에 설치된 보강재와 이 가격대의 스피커에서는 보기 드문 28mm 나 되는 두꺼운 프론트 배플 덕분에 이 스피커를 처음 보면 단단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 모델의 개발진은 회절 효과를 줄이기 위해 인클 로저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할 만큼 신중을 기했다. 음악을 재생하자마자 감탄하게 된다. 비슷한 크기의 경쟁 제품이 당해내기 힘들 정도로 과 감한 사운드가 흘러나온다. 


두 개의 드라이버는 매우 조화롭게 동작해 사운드가 어렵지 않게 흘 러나오고 선명한 중음역을 재생해내어 섬세하 고 깔끔한 사운드를 재생한다. 

강력한 경쟁자들 


케이트 부시의 ‘Aerial’을 걸어보니 와피데일이 크게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가격대의 스 피커들은 일반적으로 연주되는 모든 악기의 사운드를 풀어내지 못하곤 하는데, D320은 상당히 수준 높게 각 악기의 사운드를 구분해낸 다음 다시 조화롭게 하모니를 만들어냈다. 

펀치감도 괜찮은 편이긴 하지만, 달리의 스펙 터 2와 같이 이 가격대 최고 수준의 스피커가 들려주는 절묘한 다이내믹 수준에는 미치지 못 한다. 


그래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음악에 깊이 몰입하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이 와피데 일 스피커가 들려주는 정교한 사운드와 뛰어나 게 균형 잡힌 음색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 제품은 녹음 상태가 좋지 않은 음원에도 관대해 서 더 비싼 시스템으로 들었을 때와 같은 균형 잡히고 개방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마일스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에서부터 에미넴의 ‘Recovery’까지 다양한 음악을 들어보았는데, 와피데일은 잘 재 생해냈다. 


이 스피커는 특정 장르에 기울어지지 않고, 풍부한 역동감을 갖추었으며, 균형 잡힌 음색과 부드러움을 겸비하고 있어 계속 음악을 듣게 만들었다. 


이 스피커가 만들어내는 스테레오 이미징은 널찍하고 각각의 악기 위치가 뚜렷하게 느껴질 정도로 충분히 안정적이었지만, 이 렇게나 작은 스피커들의 약점인 저음도 부족하지 않고 묵직하게 재생되는 점이 좋았다. 

WHAT HI-FI? 평가


평점 ★★★★


소리 ★★★★

기능 ★★★★★

마감 ★★★★★


총평 D320은 좋은 스피커이긴 하지만, 뛰어난 경쟁 제품들을 상대해야 한다. 


문의처 (주)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