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트래블클립

'패키지 여행 VS 자유여행' 해외여행 뭘로 갈까? 장점 그리고 단점은?

7,8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해외여행을 떠날때

고민되는 것 중에 하나!


바로 패키지여행을 갈 것인지

아니면 자유여행을 갈 것인지인데요.

가족과 함께 갈때 더 고민되는 자유vs패키지

출처ⓒ Pixabay

혼자 떠날때나 부모님, 어린아이 등

누구에게나 고민이 되는 문제중 하나입니다.


패키지 여행 VS 자유여행


해외여행을 떠날때 두 여행 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여행의 장점!

가이드 표식을 보고 따라다니면 됩니다!

출처ⓒ 트래블클립

패키지 여행의 장점은 아무래도 먼저 여행코스가 정해져있다는 사실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죠? 처음부터 하나하나 다 일정과 동선을 체크해야하는 자유여행과 다르게 패키지 여행은 정해진 일정을 따라다니면 된다는 점에서 여행 출발 전부터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행 일정 전까지 바쁜 분들이라면 계획을 하나하나 세우지 않고도 여러 사람들이 다니고 유명 관광명소를 알아서 들릴 수 있는 패키지 여행이 훨씬 편안합니다.

출처ⓒ Pixabay

비행기와 숙소 선택도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비행기도 예매해야하고 숙소도 찾아봐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패키지 여행에 따르면 된다는 점이 스트레스를 적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여러명이 단체 예약을 하기 때문에 자유여행 대비 조금은 더 저렴하게 비행기와 숙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노선도 찾을 필요없이 버스만 타면 끝!
현재페이지1/총페이지2

교통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우리나라처럼 대중교통이 잘 갖춰진 나라가 아니라면 길을 찾고 이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요즘은 현지 유심으로 공유 교통수단인 우버, 그랩 등을 이용하는 여행객들도 늘어난다고 하지만 그래도 타지에서 교통수단을 검색하고 요금을 신경쓰다보면 어려운 점이 많은데요. 패키지의 경우 단체로 편하게 이동을 하기 때문에 교통수단에 대한 걱정이 적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출처ⓒ Pixabay

가이드를 통해 여행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현지의 언어나 외국어를 몰라서 어려웠다면 가이드를 통해 쉽게 질문도 하고 우리말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들의 경우 현지에서 머물기 때문에 여행명소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 등에 대해서도 이해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치안이 좋은 나라가 아니라면 가이드를 통한 치안 보호도 유리한 편입니다. 위험한 행동이나 장소를 미리 피할 수 있기 때문이죠!


패키지 여행의 단점?

새벽 6시부터 힘들어요.. 가이드님 살려줏메..

출처ⓒ Pixabay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패키지 여행의 일정입니다. 알아서 데려다주고 먹여주고 재워줘서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우리나라의 보통적인 패키지 여행은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봐야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밤늦게 숙소에 도착하고 꼭두새벽부터 일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일정때문에 눈앞에 수영장 못 들어간 에디터 L

출처ⓒ 트래블클립

일정이 촉박하다보니 숙소가 좋아도 씻고 잠자고 조식만 먹고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대시설이 좋아도 이용할 틈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 트래블클립 에디터L도 여행당시 눈앞에 있는 수영장을 이용 못해봤다는 슬픈 사연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물론 괜찮은 선택관광도 많습니다!

출처ⓒ 트래블클립

모든 것을 정해주기 때문에 자유로운 선택이 어렵습니다. 선택의 어려움이 없는 대신에 추가 선택관광 외에는 자유롭게 선택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일정을 따르는 것은 감안할 수 있지만 선택관광을 선택하지 않을때 오는 불이익이나 식사 메뉴까지 하나하나 정해진 곳으로 가야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다행히 친절했던 가이드 분

출처ⓒ 트래블클립

가이드는 좋은 가이드도 많지만 안 좋은 가이드도 있습니다. 패키지여행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댓글 중에 하나가 바로 가이드에 관한 얘기인데요. 물론, 열심히 친절한 가이드 분들이 많지만 불친절하거나 노골적인 팁 요구, 업악적인 선택관광 및 쇼핑으로 인해 여행 전체를 불편한 추억으로 만드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행사 소속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현지 랜드사의 개인 사업자와 같은 분들이 많은 구조기 때문에 가이드는 패키지의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패키지는 단체로 다니다보니 함께 다니는 일행이 있습니다. 일행에 따라서 여행의 추억도 바뀌는데요. 좋은 경우라면 여행중 서로 친해질 수 있겠지만 운이 안 좋다면 집합시간에 늦거나 통제에 따르지 않는 진상 단체들 때문에 여행 전체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명확한 단점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서 큰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눈치게임

출처ⓒ 트래블클립

일행이 진상이 아니더라도 불편할때가 있는데 동남아쪽 패키지 여행의 경우 함께 식사를 할때 모르는 일행과 함께 합석해서 식사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음식을 일부 덜어서 먹게 되는데 정해진 양이 있다보니 서로 조금씩 눈치보면서 음식을 떠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별로 나오는 메뉴가 아니라면 조금은 불편해도 감안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로열젤리요?

출처ⓒ 트래블클립
옥팔찌요?
출처ⓒ 트래블클립
현재페이지1/총페이지2

패키지 여행을 선택하다보면 자유여행 비행기 티켓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세상에 싸고 좋은 것이 없듯이 강제 쇼핑이나 선택관광을 사실상 강요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래저래 선택하다보면 아낀 비용을 현지에서 더 비싼값에 추가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노팁 노쇼핑으로 정당한 가격을 주고 가는 패키지여행도 많아졌지만 가격이 저렴하다고해서 꼭 안심해서는 안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자유여행의 장점

여행은 계획 세울때부터 설렌다는 에디터 TY

출처ⓒ Pixabay

여행을 즐겨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자유여행으로 다니시는 분들이 매우 많죠? 말그대로 내가 원하는만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다는게 역시 가장 큰 장점입니다. 취향에 맞는 여행코스를 선정하여 이동할 수 있어서 가보고 싶고 경험해보고 싶은 곳만을 골라서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에서 중요한 식사도 좀 더 신경써서 현지 맛집으로도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출처ⓒ Pixabay

여행코스 뿐만 아니라 여행 스케쥴도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아침에 늦잠을 자거나 낮잠을 통해서 편하게 쉴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장소가 있다면 더 오랜시간 머무르면서 여행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 아니라 자유로운 일정 조정으로 여행을 좀 더 여유있게 할 수 있습니다.

출처ⓒ Ritz Carlton Singapore

식사도 더 맛있고 푸짐하게

출처ⓒ 트래블클립

예산에 따른 자유로운 분배도 가능합니다. 모든게 정해진 패키지와 다르게 자유여행은예산에 따른 자유로운 분배도 가능합니다. 모든게 정해진 패키지와 다르게 자유여행은 예산을 원하는 곳에 더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숙소가 중요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숙소비용 아껴서 더 맛있는 것을 사먹거나 쇼핑을 즐길 수 있고 쇼핑에 큰 관심이 없고 가족끼리 함께 쉬고 싶다면 숙소에 더 큰 비용을 쓸수도 있습니다. 예산의 자유로움 덕분에 더 원하는 스타일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자유여행은 현지의 느낌을 보다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단체로 가이드 인솔하에 다니다보면 여행 전체 일행들하고만 교류하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자유여행의 경우 현지에 직접 부딪히며 여행하기 때문에 현지의 삶을 보다 더 느끼고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만큼 단점은?

하나하나 다 체크해야 하는 자유여행

출처ⓒ Pixabay

자유여행의 경우 모든것을 하나하나 다 신경써야합니다. 비행기 티켓부터 숙소까지 하나하나 다 체크해야하며 여행 일정도 서칭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요즘 여행 정보가 일정부터 교통까지 모두 정리되어있다고 하지만 본인 취향 또는 함께 가는 일행들 각자의 취향까지 고려해야하고 이동 동선까지 직접 짜야합니다. 여행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교통이 잘 되어 있으면 괜찮으나 좋지 않은 곳들이라면 이동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체로 차를 대절해서 다니는 패키지와 다르게 자유여행은 알아서 이동해야하며 지방도시를 오가거나 거리가 먼 관광지라면 복잡한 교통편을 알아봐야 합니다. 요즘은 다행히 우버나 그랩과 같은 어플이 많이 생겼지만 패키지에 비해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또한 길을 헤매는 경우에는 일행도 함께 지칠 수 있기 때문에 길을 잘 알아놔야합니다.

출처ⓒ Pixabay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단점 중 하나입니다. 유명 여행지는 영어 등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어려운 곳이라면 간단한 대화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특히 돌발상황의 경우에는 더더욱 힘들게 느껴집니다. 가이드가 있으면 여행지의 정보를 들을 수 있지만 의사소통이 익숙하지 않다면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둘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패키지 여행과 자유여행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요즘은 장점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상품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패키지 여행의 경우 자유일정을 많이 즐길 수 있는 세미 패키지 여행 상품들이 있습니다. 가이드와 함께 다니는 패키지 여행 중간에 자유일정을 많이 추가한 상품으로 선택관광이나 쇼핑 등이 부담되는 분들이라면 중간중간 자유일정이 있는 세미 패키지 여행 상품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항공권과 호텔만 구매하는 에어텔
출처ⓒ Pixabay
현재페이지1/총페이지2

비행기와 숙소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에어텔 상품도 있습니다. 항공권 '에어' 그리고 호텔의 '텔'이 합쳐진 말로 자유여행 전 서칭이 많이 필요한 항공권과 호텔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가 붙지는 않으나 일부 상품의 경우 호텔 픽업차량까지 잠시 가이드가 안내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공권과 호텔만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에어텔 상품을 알아보셔도 좋습니다.

출처ⓒ Pixabay

현지에서 원하는 투어만 골라봐도 좋아요

출처ⓒ Pixabay

자유여행 중에 일부 투어만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상품들도 많아졌습니다. 현지 액티비티, 투어, 관람, 입장권 등 필요한 내용만 투어를 할 수 있는 여행 상품들이 요즘 많아졌는데요. 현지에서 자유여행 중 하루, 반나절만 함께 투어를 하거나 현지 액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는 상품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여행들은 요즘 세분화되어 요리나 와인등의 데일리 클래스, 도심투어, 문화투어, 자동차 여행 등 다양한 테마별 여행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요즘은 자유여행과 패키지 여행을 서로 보완해주는 상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에 비하면 선택의 폭이 보다 더 넓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족여행을 떠난다거나 친구 또는 혼자 해외여행을 계획중이라면 아직도 고민중이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위에 내용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중요한 점을 체크해서 패키지 여행 그리고 자유여행을 선택해보세요.


그래도 고민이 되신다면 소개해드린 액티비티 예약 사이트, 세미패키지, 에어텔 등을 통해 보다 유연하게 여행 계획을 짜보시길 추천합니다!

글 사진 / 트래블클립

콘텐츠 관련 문의 : jjurotrip@nav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트래블클립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