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내 피부에 딱 맞는 비타민C

조회수 2021. 2. 8. 18: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잘 고른 비타민C, 열 개 화장품 안 부럽다! 내 피부와 찰떡궁합 자랑하는 비타민C 고르기.

바르는 비타민C

여름철 강한 자외선을 받으면 어김없이 잠잠했던 기미와 주근깨가 짙어진다. 자연스레 화이트닝 제품에 눈길이 가기 마련. 어떤 성분이 효과적일까 고민해도, 결론은 비타민 C다. 미백의 대표 아이콘으로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고 제품 가짓수도 방대해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이다. 타고난 능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노화를 막는 항산화 효과를 겸비했을 뿐 아니라 꾸준히 사용하면 보습과 탄력의 관건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자외선의 공격으로부터 발생하는 색소 침착, 주름, 거친 피부결, 노화 현상을 막아내는 피부 방어막 역할을 해낸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다재다능한 비타민 C를 담은 화장품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점점 높아졌고, 많은 브랜드에서 비타민 C 성분의 제품을 대거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C 화장품은 순수 비타민과 비타민 C 유도체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효능이 높은 순수 비타민 형태로 출시 되었는데 따가운 발림성과 사용 후 느껴지는 열감으로 피부에 자극적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며 그 열기가 주춤했다. 순수 비타민 C 의 안전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자 등장한 것이 비타민 C 유도체다. 순수 비타민 C에 다른 성분을 더해 자극을 완화한 것. 단 비타민 C 유도체가 흡수되어 순수 비타민 C로 얼마나 전환 되는지에 대한 뚜렷한 기준이 없으며 이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그럼에도 민감한 피부 타입이 자극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비타민 C 유도체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싱글즈>의 설문 조사에서도 비타민 C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으로 40.3%가 자극적이지 않은 사 용감을 1순위로 꼽았다. 이에 대응하듯 최근에는 안전성을 강화한 순수 비타민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미세 입자 성분만을 함유해 안전성과 흡수력을 높이거 나 자극을 줄일 수 있는 피부 pH 수치까지 고려한다. AHC의 프로 체인지 비타민 30 앰플은 비타민 C 중 미세입자의 파인 파우더 성분만을 함유한 순도 99%의 비타민 C 성분을 개발했고 이니스프리는 pH4.0 이하의 적정 수준을 맞춘 트루케어 비타민 C 앰플을 선보였다. 순수 비타민과 비타민 C 유도체 중 어떤 성분이 더 좋다고 딱 잘라서 단정 할 수 없다. 장단점이 극명하게 나뉘고 피부타입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결국 내 피부와 궁합이 맞는 성분이 최고의 선택이다. 본인의 피부 타입과 현재 컨디션을 고려해 비타민 C 전략을 세워볼 것.

*2020년 7월 8~12일 <싱글즈> 홈페이지(www.thesingle.co.kr)에서 여성 27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슬기로운 비타민 C 사용법

피부과 전문의와 브랜드 담당자에게 비타민 C에 관한 궁금증을 물었다.

Q 순수 비타민 C 화장품, 자극을 줄여 바르는 법은? (이수현) 약산성 토너로 가볍게 피부결을 정돈한 뒤 사용해보세요. 피부의 pH수치를 산성에 가깝게 맞춘 뒤 바르는 거죠. 처음부터 많은 양을 바르기 보다는 소량씩 덜어 여러번 레이어링해서 흡수 시키는 편이 안전합니다. (김홍석) 우선 비타민 C가 피부에 적응하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한 방울씩 사용해보고 점점 증량해보세요. 또는 로션과 크림에 한두 방울씩 섞어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흡수시킨 직후 2분 정도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함께 사용 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성분이 있다면? (김홍석)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와 만나면 비타민 C 흡수에 도움을 주고 유지력도 증가됩니다. 이 밖에 페룰산이나 코엔자임큐텐과 같은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 제품은 효능뿐 아니라 제품의 안전 성도 높일 수 있어요. (이수현) 미백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알부틴의 조합을 추천합니다. 알부틴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비타민 C는 이미 생성된 멜라닌 색소를 옅어지게 하기 때문이죠.

Q 비타민 C 화장품 사용 시 주의할 점은? (이소영) 고농축 비타민 제품의 경우 미세하게 색이 변할 수 있어 구매 후 2개월 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AHA나 BHA처럼 각질제거 성분과 함께 쓸 경우 피부에 더 큰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최선이에요. (김홍석) 예민한 눈 주위는 되도록 바르지 않도록 유의하고 더불어 레티놀처럼 빛에 취약한 성분과 섞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 비타민 C 화장품을 고를 때 팁이 있다면? (김홍석) 순수 비타민을 구입할 때는 제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불투명 용기인지 확인해보세요. 빛이나 공기 등에 의해 쉽게 산화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소영) 문제성 피부이거나 지복합성 피부라면 모공을 막지 않아 여드름성 피부에도 적합한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이 적합합니다.

I TALK GUEST 이수현 퓨어피부과 원장 |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 | 이소영 아크네스 마케팅팀 대리

맞춤형 비타민 C 아이템

안전성과 흡수력을 높여 효과가 기대되는 세럼과 앰풀 타입의 비타민 C 화장품.

TYPE 1 확실한 미백 효능의 순수 비타민

강력한 피부 미백, 항산화 효과를 갖추어 집중적인 브라이트닝 효과를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아스코르빅애시드, 엘-아스코르빅애시드 성분이 대표적이다. 그중에서도 고효능의 제품을 찾고 있다면 함유량이 10% 이상인지 따져보자. 순수 비타민 제품은 보관법에도 신경 쓸 것. 열, 공기, 자외선에 취약해 보관 시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온도 변화가 없는 곳에 뚜껑을 잘 닫아 밀폐해야 한다. 특성상 갈변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개봉한지 세 달이 넘지 않았다면 안심하고 써도 좋다. 냉장 보관해 사용하면 신선도가 연장된다.

AMPOULE ITEM

1 AHC 프로체인지 비타민 30 앰플 순도 높은 영국산 비타민 C를 30%나 함유해 빠르고 확실한 브라이트닝 효과를 선사한다. 비타민 C 외 총 16종의 비타민 B5, E, A, L이 함께 함유되어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50ml×5ea 12만8000원. 2 연작 사상자 트리플 비타민 인텐시브 화이트닝 앰플 순수 비타민 C 15%를 함유했다. 아스코르빅애시드와 토코페롤의 시너지 효과로 화이트닝뿐 아니라 피부 컨디션을 탄탄하게 강화하는 4주 집중 미백 앰풀. 7ml×4ea 18만원. 3 이니스프리 트루케어 비타민 C 20 앰플 순수 비타민 C 20%가 함유되어 피부를 깨끗하게 밝혀주고 거칠어진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주는 저자극 앰풀. 산뜻한 워터리 텍스처로 비타민 특유의 끈적이고 무거운 발림성을 개선했다. 15ml 2만5000원.

SERUM ITEM

1 바이 위시트렌드 퓨어 비타민 C 15% 위드 페룰릭 애씨드 순수 비타민 C와 페룰릭애시드 성분의 조합으로 불균일한 피부톤을 고르게 정돈해준다. 세계적인 명품 비타민 제조사인 영국 DSM사의 순수 비타민 C를 담았다. 30ml 2만7800원. 2 아크네스 비타민 C 10 세럼 순수 비타민 C 10%가 함유되어 있으며 녹차수와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판테놀과 글리세린이 촉촉한 보습 효과까지 챙겨준다.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 18ml 2만6000원대.

TYPE 2 자극 없이 순한 비타민 C 유도체

안전성을 강화한 비타민 C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비타민 C 유도체 제품이 적합하다. 주로 제품 성분표에 아스코르빌글루코사이드, 소듐아스코르빌포스페이트, 아스코르빌팔미테이트로 표기된다. 열과 공기에 저항하는 형태를 띠어 순수 비타민 C에 비해 보관이 까다롭지 않지만 미백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 자극을 줄여 기존 순수 비타민 C 사용 시 자극을 느꼈거나 비타민 C 화장품을 처음 사용해보는 입문자가 도전하기 좋은 타입이다. 붉은 기가 쉽게 올라오는 민감성, 여드름이 올라온 트러블 피부라면 순수 비타민보다 비타민 C 유도체를 권장한다.

AMPOULE ITEM

1 바이애콤 스팟 이레이저 앰플 비타민 C의 여왕이라 불리는 금귤을 앰풀 속에 77% 담아 지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비타민 및 과일 콤플렉스가 함께 들어 있어 생기를 주는 무자극 비타민 화이트닝 앰풀. 30ml 3만5000원. 2 미샤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 앰플 영국산 순도 99%의 비타민 C가 담겨 있으며 비타씨 리포솜으로 흡수력을 극대화했다. 콜라겐, 풀러린, 비타민 E 성분을 더해 약해진 피부를 탄탄하게 관리해준다. 30ml 2만8000원. 3 CNP Rx 스킨 레쥬버네이팅 비타-액티브 미라클 앰플 7종의 비타민 B군에 비타민 C 유도체와 비타민 E까지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핑크빛 생기를 더해준다. 풍부하게 느껴지는 보습감이 탱글한 수분광 피부로 마무리된다. 40ml 13만원.

SERUM ITEM

1 드오캄 샤인 톤업 세럼 비타민 캡슐이 함유된 탱글한 투명 젤 제형이 겉돌지 않고 쏙 스며든다. 비타민 콤플렉스를 담은 캡슐이 롤링 시 터지는 방식으로 보다 신선한 비타민을 피부에 공급한다. 50ml 2만1000원. 2 메이크프렘 탱자 C 잡티 세럼 비타민이 풍부한 탱자 추출물을 77%나 담았다. 비타민 C 유도체와 미백 유효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 알부틴, 트라넥사믹애시드를 함유해 미백 기능을 높였다. 수분감이 팡팡 터지는 촉촉한 제형. 40ml 2만8000원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