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으면 모공을 부탁해

조회수 2021. 2. 9. 16: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높아지는 온도에 늘어나는 모공! 피지 제거 클렌징부터 보습법까지, 효과적인 모공 수축 방법.

과도한 피지를 내뿜는 선천적 지성 피부.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는 사춘기 시절 피지 분비량이 급격히 늘며 번들거리는 기름기와 여드름으로 고통 받은 경우가 대다수다. 작은 모공 속에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해 쌓이고 쌓이다가 기둥처럼 굳어 모공이 넓어진 케이스다. 대부분 10대 때부터 모공이 넓어지기 시작해 점차 둥근 O자형 모공으로 발전하며, 제때 제거되지 않은 피지가 공기를 만나 산화되며 끝이 검은 블랙헤드로 변해 모공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기도 한다. 주로 T존과 턱 등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분포돼 있다.

STEP 1
유분을 녹이는 딥 클렌징

지성 모공의 첫 번째 단계는 피지를 제거하는 딥 클렌징. 모공을 비워 모공이 조여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급선무다. 기름은 기름으로 지워야 하는 법. 오일 타입 세안제로 모공 속 피지와 메이크업 제품 속 유분을 말끔히 녹여주자. “흔히 지성 피부에 오일을 사용해선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피지 역시 일종의 기름이기 때문에 오일 성분으로 지워내는 것이 옳습니다. 단, 오일이 남아 모공을 막지 않도록 이중 세안을 철저히 지켜주세요.” 와인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김홍석의 조언이다. 이왕이면 피지와 유사한 호호바 오일이 담긴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밀크를 선택하고 지성, 트러블성 피부에 특화된 폼 클렌저로 이중 세안해 피부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유분을 말끔히 제거한다. 특히 이마, 코, 턱 등 모공이 눈에 띄는 부위를 중점적으로 롤링하고 모공에서 떨어져 나온 노폐물이 다시 모공에 침투하지 않도록 클렌징은 1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피지가 잘 녹도록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주 1회 정도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딥 클렌징하는 것도 굿.

1 해피바스 마이크로 미셀라 소프트 휩 클렌징폼 마이크로 미셀라 입자와 살리실산이 유해물질을 제거. 120g 1만1000원대. 2 하다라보 고쿠쥰 오일 클렌징 올리브 오일과 호호바씨 오일이 모공에 침투해 피지와 메이크업 잔여물을 녹여준다. 200ml 1만9500원. 3 벨레다 젠틀 클렌징 밀크 천연 호호바 오일과 참깨 오일이 과다 피지를 케어. 100ml 2만5000원대. 4 더샘 더마 플랜 그린 클렌징 폼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클렌저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한다. 150ml 1만4000원대.

STEP 2
모공 수렴&피지 조절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을 띤 살리실산(BHA)은 과다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나이아신아마이드 역시 피지를 조절하는 대표 성분이다. 이러한 성분이 담긴 세범 컨트롤 제품으로 피지 분비를 억제하거나 이미 분비된 피지를 흡착하면 모공이 더욱 넓어지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피부가 순간적으로 수축돼 모공이 작아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아스트린젠트 성분의 토너도 도움이 된다. 특히 아침에 화장솜에 묻혀 닦아내면 피부를 팽팽하게 긴장시켜 화장이 잘 받는 매끈한 피부 바탕이 완성될 것. 기온이 1℃ 높아지면 피지 분비는 10% 늘어난다. 기온이 높아질수록 냉장 보관해 차갑게 사용하면 더 좋다.

1 달바 펩타이드 노세범 밸런싱 토너 스페셜 에디션 BHA+ 복합체가 피지와 각질을 제거. 85ml 2만4900원. 2 샤넬 수블리마지 라 로씨옹 뤼미에르 엑스폴리앙뜨 화장솜에 묻혀 바르면 피부결이 균일해진다. 125ml 16만7000원. 3 아크네스 포어 타이트닝 세럼 모공 길이와 부피, 피지 감소 테스트 완료. 30ml 2만6000원대. 4 이자녹스 에이지 포커스 모공 탄력 세럼 청피가 피지를, 세린이 각질을 제거하며 아지렐린이 탄력을 부여한다. 50ml 5만8000원.

STEP 3
수분은 채우고 유분은 제거하는 보습

지성 피부라고 보습을 간과했다가는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아스트린젠트나 살리실산, 알코올이 포함된 피지 조절 제품을 사용한 후 수분을 적절히 보충해주지 않으면 속건조로 고생하거나 민감성 피부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피부가 건조해질수록 피지 분비량이 늘어 번들거림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로 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오일프리, 논코메도제닉 보습제를 사용하되 상대적으로 건조한 볼이나 입 주변은 한 번 더 덧발라 부족한 수분을 채워줄 것. 특히 피지 조절제를 복용하거나 여드름 연고를 바르고 있다면 보습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1 빌리프 오일 컨트롤 모이스춰라이저 후레쉬 지성 피부용 오일프리 제품으로 세범 컨트롤 파우더가 유분을 조절해준다. 125ml 4만원. 2 파머시 데일리 그린즈 오일과 실리콘을 배제한 젤 타입 모이스처라이저. 네 가지 히알루론산이 수분을 장시간 유지시킨다. 50ml 4만8000원. 3 겔랑 아쿠아 에멀전 라이트 수분이 부족한 지성 피부에 적합한 산뜻한 제형.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 유도체가 피부 생태계를 개선해준다. 50ml 17만8000원. 4 에르보리앙 밤부 매트 수분을 공급하는 오일프리, 논코메도제닉 크림. 30ml 2만5000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