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싱글즈

통장이 텅장되는건 순식간! '돈 모으기' 최적화 환경 만들기

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돈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다.

18,9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저금이나 투자 계획 세우기는 돈을 모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아니다. 계획을 잘 세우면 좋은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는 믿음 때문에 많은 이들이 착각을 한다. 야근까지 하면서 계획을 세우는 회사에서도 연초 사업 계획대로 되는 일은 드물다. 그래도 불안하니까, 할 수 있는 일이 그것뿐이라서 등의 이유로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곤 한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옛 사람들은 왜 목욕재계부터 했을까? 집중을 위해서다. 매달 당신의 돈이 어떻게 흐르는지 확인하라. 그러곤 돈에 집중할 수 있는 단순한 삶을 만들 것

1. 방 정리와 짐 정리

봄, 새 기분으로 실행하기에 부담도 적고 성취감도 있다. 보관할 것, 버릴 것, 애매한 것 세 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기본이다. 옷, 책, 액세서리, 살림도구 등 모든 물건을 세 가지 기준으로 나눈다. 중요한 것은 애매한 물건의 처리법이다. 커다란 라면상자를 최대 세 개 준비해서 애매한 것들을 담는다. 그리고 테이프로 밀봉한다. 꺼내지 않기 위해서다. 1년 뒤 상자를 열어본 적이 없다면 그 상자 그대로 버린다. 물건 소비를 유도하는 삶의 가지들을 없애는 일이니 정리기념 쇼핑은 꿈도 꾸지 마라.

2. 정기적으로 돈 나가는 항목 점검하기

요즘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상품에 돈 많이 쓴다.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봐야지, 웨이브에서 지상파 봐야지. 유튜브 프리미엄도 이용해야 한다. 지식을 쌓기 위해 리디북스나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있을지 모른다. 삶의 윤활유인 음악 정기결제도 있다. 하지만 시간은 한정적이다. 모두를 제대로 즐길 리 없다. 덜 쓰는 것부터 끊어라. 자기계발과 운동도 중요하지만 헬스나 요가, 필라테스 학원을 꼭 다닐 필요는 없다. 미술이나 도자기, 악기를 배우는 것도 권장하고 싶지만 모두를 할 순 없다. 기억하자. 끊으면 돈이 된다.

3. 통장과 카드 정리

통장 개수와 자산의 크기는 비례하지 않는다. 적금이나 예금, 펀드, 청약통장 등은 정리할 대상이 아니다. 돈이 들고 나는 이력이 없는 보통예금 통장들이 정리 대상이다. 월급통장과 소비통장만 명확히 구분해도 된다. 소비통장은 ‘내가 사용할 금액(=한도)’이 들어 있는 통장이다. 월급통장과 소비통장이 하나라면 나의 소비한도는 월급만큼 늘어난다. 마이너스 통장 기능까지 덧붙이면 버는 것보다 더 쓰게 된다. 그러니 가능한 분리해 소비통장에 들어 있는 액수만으로 생활한다. 또 신용카드는 없애거나 하나만 써라. 혜택에 따라 카드를 쓰겠다는 생각은 깜찍하지만 포인트나 할인율로 돈 모으는 사람은 없다. 일단 줄여라. 명확하게 현금 흐름이 있는 통장과 체크카드가 돈 모으는 사람의 기본 아이템이다. 굳이 포인트가 아쉽다면 체크카드로 포인트 많이 주는 페이서비스를 연동한다. 포인트에 목매지 마라.

4. 지출 이력과 반성문

가계부를 쓰는 것이 좋지만 기록하느라 진이 빠진다면 과감히 건너뛰자. 기록의 핵심은 내가 어디에 돈을 썼는지를 아는 것이다. 천원 단위쯤은 어긋날 수도 있다. 작은 숫자 틀리는 것보다 출출해서 그냥 시켜 먹은 치킨이 더 나쁜 일이다. 입을 옷이 없다면 쇼핑하기 전에 유튜브에서 코디법을 학습하는 것이 낫다. 포기하면 돈이 생긴다. 가계부 대신 SNS를 활용하는 것도 팁이다. 만원 이상의 소비를 할 때 SNS에 소비한 물건, 음식과 이유를 올려라. 시간이 지난 뒤에 돌아보면, 정말 잘 쓴 소비는 생각보다 매우 적다.

5. 좋아하는 일 하나 찾기 + 사람 정리하기

좋아하는 일의 기준은 늙어서도 할 일이다. 시간이 남을 때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 전문성을 갖추게 돼 세컨드 잡의 기회도 생긴다. 여러 가지의 액티비티를 체험하는 것은 다방면의 능력이 출중하거나 호기심이 많기 때문이 아니라 변덕스럽고 끈기가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사람 정리도 필요하다. 본인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을 만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은 정리하라. 긍정적인 에너지는 소비 에너지가 아니다. 금요일 밤을 불태우는 만남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것이 아니다. 순식간에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캠프파이어의 불꽃과 방 안을 덥히는 보일러의 그것은 같은 불이지만 결과는 전혀 다르다.


작성자 정보

싱글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