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정상 상태에서 우리 몸은 스스로를 구성하는 물질에 대해서는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부 물질이 몸 안으로 들어 왔을 때는 이야기가 다르죠. 외부에서 들어온 물질은 우리 몸에서 빨리 없애야 합니다. 이때 면역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일 감기 균이 몸에 들어 왔다면, 그 균을 빨리 없애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그 균에 대한 '항체'라는 것을 만들고, 항체가 균에 붙은 후에 균을 죽이게 됩니다. 이런 면역반응이 우리 몸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면역반응은 우리 몸 건강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홍반성 루푸스라는 병은 외부 침입물질이 아닌 자신을 공격하는 항체가 비정상적으로 생겨서 조직이나 세포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간단히 루푸스라고 부르지만 홍반성 루푸스가 더 정확한 병명입니다.
루푸스의 경우, 피부의 한 군데에만 병변을 보이는 아주 경미한 증상을 보이는 환자도 있고, 내부 장기가 침범되어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환자까지 다양합니다. 루푸스로 진단될 경우, 자신의 증상이 폭넓은 루푸스 스펙트럼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피부 점막 증상 :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80~90% 환자에서 나타난다. 피부 증상으로는 뺨의 발진과 원판성 발진, 광과민성, 구강 궤양 등
- 근 골격계 증상 : 루푸스 환자의 75%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관절통, 손가락이 심하게 펴지거나 구부러지는 운동성 장애가 오기도 함
- 신장 증상 : 25~75%의 환자에서 발견되는 신장 증상으로 신부전이나 신증후군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다.
- 뇌신경 증상 : 2/3의 환자에서 신경 정신증상이 나타나며, 우울증, 불안, 정신병, 주의력 결핍,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음
- 기타 장기 침범 증상 : 폐, 심장, 위장관을 둘러싸고 있는 장막을 침범하여 흉막염, 심낭염, 복막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에만 국한되어 있는 루푸스의 경우에는 치료를 하면 대부분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심한 증상을 보이는 루푸스의 설명을 보고 자신에게도 그런 증상이 생길까봐 걱정하는 분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럴 필요가 없는데도 말이지요.
루푸스가 발병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의심되는 것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6가지로 자외선 노출, 담배, 특정 약물 복용, 세균 감염, 먼지, 유전적 소인입니다. 또한 루푸스 환자의 80~90%가 여성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루푸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 루푸스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임신중 에스트로젠 혈중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운동 등 당연한 이야기에 앞서 환자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음식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상황버섯, 인삼을 먹으면 좋죠?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하나요?

루푸스 치료 시 꼭 알아야 할 것들

마지막으로 루푸스라는 병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신뢰할 만한 자료를 찾아 공부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