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플로어 베드(바닥 침대)를 중심으로 꾸미는 나만의 공간

조회수 2019. 9. 20. 0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침대만 있어도 괜찮아. 플로어 베드(바닥 침대)를 중심으로 꾸미는 나만의 스튜디오(원룸)

아시아의 디자인을 차용한 플로어 베드(Floor Bed)가 2000년대 초 등장해 인기를 끌다 주춤하면서 특정 인테리어 디자인에 국한되어 사용되는 침대 형태가 되었다. 모던 인테리어와 오리엔틱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이 플로어 베드(바닥 침대)의 매력은 심플하면서도 공간을 고급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과 안정감에 있다.


그러나 플로어 베드가 쓰이는 공간은 극과 극으로 나뉜다. 고급스러운 공간에 쓰이는가 하면 반대로 협소한 공간이나 인테리어에 무지한 공간에 사용된다. 이런 극적인 차이는 플로어 베드(바닥 침대)가 가지는 간결함, 심플함 때문이다. 


그래서 플로어 베드는 어디에 사용되고 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과 플로어 베드가 가지는 매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Photo : Peter A. Sellar

심플, 심플, 공간을 넓게

보통 침대는 일반 성인의 무릎보다 약간 높다. 헤드 보드까지 더해지면 실제로 느껴지는 부피감은 더욱 크다. 침대가 두터운 파티션이 되는 것이다. 바닥 침대의 장점은 이런 파티션을 없애고 공간을 훨씬 넓게 보이도록 한다는 것이다. 


협소한 공간에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국내처럼 협소 공간의 주택 형태가 많은 곳에서 플로어 베드가 가진 장점을 십분 살릴 수 있다. 단 정리 정돈은 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반대로 공간을 나눠야 하는 경우라면 일반 침대를 사용해 공간을 분할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말이다.




출처: Visualizer: Houzaifa Al Jandali
출처: Visualizer : Yuriy Bobak

로프트에 최적인 플로어 베드

복층으로 알려진 메자닌(로프트) 공간과 잘 어울리는 침대 활용법이다. 메자닌 특성상 공간이 작고 천고가 낮은 경우가 많다. 이런 공간에 굳이 볼륨감 큰 침대 프레임을 사용할 필요 없다. 간결하고 심플한 바닥 침대를 사용해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스텝 업 플로어링을 더하면 고급스러움을 배 시키는 효과까지 얻는다.



출처: Visualizer : Twin Hongtruc

스텝 업 플로어링으로 플로어 베드 효과 극대화

바닥의 높이차를 이용하는 인테리어, 단을 쌓는 방법은 플로어 베드와 상성이 좋다.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합이다. 공간과 디자인에 따라 스텝 업 플로어를 플로어 베드로 사용하기도 한다.


작은 원룸이라면 플로어링을 밝고 가벼운 톤의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출처: Visualizer : Architype 3D

디자인과 변형의 다채로움

플로어 베드는 스텝 업 플로어링과 자주 같이 사용된다. 어떻게 스텝 업 플로어링을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플로어 베드 디자인이 바뀐다. 스텝 업 플로어링을 이용 헤드 보드와 천장까지 이어지는 플로어링 베드는 상당히 신선하게 다가온다. 물론 원룸(스튜디오)의 경우 사이즈가 충분히 보장될 때 가능한 디자인이다.


바닥에 밀착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러그와 함께 사용하면 딱딱한 느낌을 반감시킬 수 있다. 




출처: Visualizer : Linda Yuliana

목재와 함께 하는 플로어 베드

플로어 베드 인테리어에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우든 플로어와 함께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주변 자재와 디자인이 한정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반대로 생각하면 이 한정된 조합만 기억하고 활용하면 사진과 같은 멋진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욕실이 따로 딸린 En-suite room(앙스위트 룸)은 작은 공간을 통해 플로어 베드가 만들 수 있는 최고치를 표현하고 있다. 작지만 고급스럽고 우아하며 창의적이기까지 하다. 특히 유리로 마감된 벽의 욕실 디자인과의 조합은 비주얼적인 쾌감까지 제공한다.



출처: Design : Roche Bobois
출처: Visualizer : Marc Canut


* 나머지 내용은 phm ZIN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 침대만 있어도 괜찮아. 플로어 베드 (Floor bed)를 중심으로 꾸민 스튜디오(원룸) 인테리어 (클릭)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문의 

[contact@phmkorea.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