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돌이vs드럼세탁기, 뭘 사야할까?

조회수 2021. 4. 30. 11: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세탁기와 드럼세탁기 비교!


세탁기는 통돌이라고 불리우는 일반세탁기와 드럼세탁기 2종류로 나뉩니다.


같은 용량이라도 모델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세탁방식, 세탁코스, 건조기능 등에 따라 수십만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세탁기를 구입하시려는 분은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일반세탁기와 드럼세탁기 중 어떤 세탁기를 사야할 지 고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탁성능은
어떻게 다를까?


옷을 비비는 일반세탁기


일반세탁기는 세탁조의 회전에 의한 강한 물살(와류)을 이용한 방식으로 옷을 비비며 세탁하는 원리입니다. 


강한 회전에 의한 물살로 비비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드럼세탁기와 비교하였을 때 세탁력이 우수합니다. 특히 세탁조 크기의 70%까지 세탁물을 넣어도 되기 때문에 '이불 빨래' 에 적합하여 일반 세탁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다만 일반세탁기는 매우 강한 물살로 비비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옷이 늘어나거나 보풀발생이 상대적으로 더 심한 편입니다. 또한 헹굼 시 배수과정에서 물에 떠 있던 먼지들이 세탁물에 달라 붙는 경우가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낙차로 두드리는 드럼세탁기


드럼세탁기는 세탁조가 회전할 때 세탁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낙차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즉 두드리는 다듬이질과 유사한 세탁 원리입니다. 


일반세탁기보다 세탁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드럼세탁기의 세탁력으로도 충분히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오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혹 드럼세탁기가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후기가 있는데, 드럼세탁기 사용방법이 잘못 되었을 경우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럼방식은 물을 적게 쓰는 낙차방식의 특성에 따라 절반만 채우고, 전용세제 적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 헹궈지지 않는다는 후기가 있는데 필요하다면 헹굼추가를 통하여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드럼세탁기는 상대적으로 보풀 발생이 적고, 펌프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배수가 되기 때문에 먼지가 내부에 잔류하는 시간이 적습니다. 먼지제거나 옷감관리에는 일반세탁기보다 유리합니다. 


사용편의는
뭐가 더 편할까?


세탁시간이 짧은 일반세탁기


세탁시간은 표준세탁시 일반세탁기가 40분 내외, 드럼세탁기가 1시간 내외로 일반세탁기가 약 2~30% 정도 세탁시간이 짧습니다. 연속해서 세탁하거나 급하게 빨래를 하고 외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 세탁시간이 짧은 일반세탁기가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세탁기는 도어가 상부에 있고 세탁조의 깊이 때문에 세탁물을 꺼낼 때 허리를 숙이고 팔을 길게 뻗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세탁 후에도 종종 빨래가 엉키는 경우가 있고, 드럼세탁기에 비해 소음도 커서 사용편의는 드럼세탁기에 비해 불편합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드럼세탁기


드럼세탁기는 도어가 앞에 있어 일반세탁기보다 빨래를 넣고 빼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세탁기에 비해 빨래 엉킴 현상이 거의 없으며 '90도 이상의 삶음 모드'가 가능하여 사용 편의성이 우수합니다. 


세탁시간이 일반세탁기보다 더 걸리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세탁과정을 지켜봐야 하는 것이 아니고 쾌속 모드 등이 있기 때문에 드럼세탁기의 세탁시간이 길어서 불편하다는 후기는 많지 않습니다.


전기와 물을
더 많이 쓰는 것은?


소비전력


소비전력은 드럼세탁기는 2000W를 넘지만, 일반세탁기는 300~800W 수준으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렇게 많이 차이나는 이유는 드럼세탁기의 가열세탁 기능이나 건조기능을 사용할 때의 최대 소비전력이기 때문입니다. 동일하게 냉수 세탁으로 작동하는 경우 소비전력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드럼세탁기의 가열 세탁이나 건조기능 사용시에는 1회 기준 300~800원 가량의 전기요금이 발생하며, 일반 냉수 세탁시에는 드럼/일반 모두 100원 미만의 전기요금이 발생합니다. 


냉수 세탁 시 큰 차이가 없으므로 소비전력은 주요 구매기준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 사용량


일반세탁기의 1회 물사용량이 100~150L 정도인 것에 비해 드럼세탁기는 60~100L 정도만 사용합니다. 

드럼세탁기가 일반세탁기의 6~70% 수준인 셈입니다. 차이가 크게 느껴지질 수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의 수도요금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1회 요금은 일반/드럼 모두 100원 미만으로 비용관점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결론
두 타입의 세탁기는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세탁이 더 잘되길 바라고 이불빨래를 자주 한다면 일반 세탁기를,

일반적인 오염만 제거하고 사용 시 편리한 것이 중요하다면 드럼세탁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세탁기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세탁기 구매 시에는 타입 말고도

용량, 크기, 세탁코스, 부가기능 등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구매가이드를 읽어보시면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여

똑똑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