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크기 65인치 vs 75인치 어떤걸 사야 할까요?

조회수 2021. 7. 12. 07: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기술의 발전하면서 가정용 TV의 크기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TV크기는 집평수의 1.5배가 적당하다." 란 말도 있었지만,  
TV의 해상도와 화질이 개선되면서 최근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라는 말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TV의 크기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우리 집 크기에는 어떤 TV가 적절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TV 크기를 어떻게 표기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RTINGS.COM

실제로 TV의 크기는 면적의 개념으로 화면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곱한 면적이지만, 표준단위는 대각선 길이를 센티미터(cm)로 표기합니다.  
 ​  흔히 얘기하는 55인치, 65인치에서의 인치(inch)는 센티미터를 인치로 환산한 단위입니다.   (1inch = 2.54cm)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TV의 대부분은 43 ~ 82인치 정도로 센티미터로 환산하면 107 ~ 207cm정도 됩니다.

현재는 75인치 부터 가격이 급격히 높아짐

TV 크기에 따른 가격은 대형 TV가 출시될 수록 작은 화면의 TV 가격이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예전에는 55인치가 가장 큰 TV로 가격이 매우 비쌌습니다.
최근에는 80인치 이상의 대형 TV가 출시되면서 55인치는 매주 가성비가 좋은 사이즈가 되었고, 65인치도 100만원대 제품이 매우 많으며, 75인치 부터는 200만원 이상의 TV가 많은 편입니다.

집 평수 이전에 해상도를 먼저 고려해야 함

보통 TV의 크기를 집평수나 시청거리로만 고르려고 하지만, 먼저 구매하려는 TV의 해상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TV의 크기는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요소로, 해상도가 높을수록 큰 TV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TV의 해상도는 2K FHD - 4K UHD - 8K UHD의 3가지 종류이며, K 앞쪽의 숫자가 클수록 고해상도 입니다.

고해상도를 작은 화면으로 보면
차이를 느끼기 어려움

예를 들어 구매한 TV의 해상도는 4K UHD로 고해상도인데, 크기가 너무 작다면 2K FHD의 화질과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반대로 해상도는 FHD인데, TV의 크기가 너무 크다면 화면이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즉, 고해상도의 TV를 구매한다면 크기도 그만큼 큰 TV를 고르는 것이 좋고, 저해상도의 TV를 구매한다면 작은 TV를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4K UHD가 대세
8K UHD의 구매는 시기상조

최근에 4K UHD를 넘어서는 고해상도인 8K UHD TV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해상도는 TV에서 지원하는 하드웨어적인 해상도로, 소프트웨어 측면의 영상 컨텐츠가 병행되어야 온전한 해상도로 TV가 시청 가능한데, 아직 대부분의 TV 방송은 UHD 수준까지 오지 못했습니다.    
작년부터 지상파 3사가 UHD 방송을 시작하였지만, 90%가 넘는 가구에서 이용하는 케이블 TV, IPTV에서는 UHD를 송출하지 않고 있으며, 사업자별로 채널 중 2~6개 정도만 UHD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4K UHD나 2K FHD 해상도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 평수가 아닌 시청거리에 맞추기

보통 집 평수에 맞춰서 TV를 고르려고 합니다.  
완전히 잘못된 방법은 아니지만 같은 평수의 집이라도 거실의 크기가 다르고, 소파의 유무나 위치에 따라 시청거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거실이 아닌 방에 놓는 경우에는 특히 시청거리에 맞추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TV는 "거거익선" 크면 클수록 좋다?

TV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말은 틀린말이 아닙니다.  
20평대 아파트에 65인치 TV가 처음에는 좀 큰가 걱정했지만 3~4일내로 눈이 적응해버리고 더 커도 괜찮겠다는 후기들이 많습니다.  
현재는 4K UHD 기준으로 65인치가 기본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이상부터는 가격상승폭이 큰 프리미엄 크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65인치를 가장 추천하며 예산과 상황에 따라 더 작거나 큰 TV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시청거리가 짧은 경우
최대치는 존재

단, 최대한계치는 존재하기 때문에, 짧은 시청거리에서 과도하게 큰 TV를 놓게되면 오히려 떨어지는 화질로 시청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의 사진을 지나치게 확대하면 깨져보이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시청거리가 2m인 경우 FHD는 50인치, 4K UHD는 75인치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UHD 콘텐츠가 많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FHD기준에 맞추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는 부분으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DIGXTAL LAB

위 그래프는 시력 1.0의 사람을 기준으로 이론상으로 해상도별 시청거리-화면크기를 나타낸 표입니다.  
다만,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TV가 80인치 미만이고, 아직 UHD 컨텐츠가 많지 않은 것을 감안하여 참고하는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V 크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