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고 알려주는 좋은 로봇청소기의 조건 4가지!

조회수 2021. 4. 29. 12: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현대 사회 필수템, 로봇청소기!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가전제품으로 로봇청소기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사람이 집에 없어도, 따로 신경 써주지 않아도 알아서 청소를 해줘서 쾌적한 환경을 유지시켜줍니다.


그렇기에 로봇청소기 구입을 고려하기도 하는데요, 어떤 점을 알아보고 사야 할까요? 


구매 시 꼭 필요한 기준을 정리해봤습니다.



스마트한 로봇청소기인가?


똑똑한 로봇청소기를 구입해야 만족도가 높습니다. 


간혹 로봇청소기를 구입했는데, 현관이나 가구 사이에 갇혀서 구조하러 다녔다는 불만족 후기가 있습니다. 이는 *SLAM 기술이나 추락 센서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Building) : 로봇에 부착된 센서로 주변 환경에 대한 지도를 작성하는 작업


로봇청소기가 똑똑해진 때는 매핑기술이 적용된 이후부터입니다. 


매핑은 지도를 만드는 것인데,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센서나 카메라를 이용해 구조와 사물을 인식하고 조합합니다. 


이러한 매핑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LDS센서/자이로센서/카메라센서'가 탑재되었다고 표현합니다.


① LDS 센서


LDS(Laser Distance Sensor)는 레이저로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로봇청소기 위에 부착된 센서가 360도로 회전하며 레이저를 쏴서 벽이나 장애물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청소 시작 시 미리 지도를 그리며, 지도의 정확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빠른 청소가 가능하고 청소 구역과 청소하지 않아도 되는 특정 구역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또한 센서가 회전하며 레이저를 쏘기 위해 위로 돌출되어 있는데, 내구성이 낮아 충격에 고장 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 고장 후기가 있는 편입니다. 



② 자이로센서


자이로센서는 '각속도'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출발지점으로부터 로봇청소기가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움직였는지에 대한 정보로 위치를 기억하는 방식입니다. 


LDS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비교적 정확한 매핑이 가능하지만, 한번 움직인 동선에 새로운 장애물이 나타나거나, 출발 지점이 달라지면 처음부터 다시 매핑을 하기 때문에 LDS 보다 확실히 매핑 성능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③ 카메라센서


카메라 센서는 국내 대기업에서 주로 채택하는 방식입니다.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한 개 이상의 카메라를 통해 벽, 천장, 문, 가구 등의 사진을 찍어서 그 위치정보를 조합하고 기억해서 전체 지도를 그리는 방식입니다. 


공간의 밝기가 달라지거나 장애물의 위치가 이동되면 매핑의 오류가 발생하는 등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자이로센서와 마찬가지로 LDS 대비 성능이 떨어집니다.




사용하려는 공간이 방이 2개 이상이거나 구조가 복잡하다면 매핑 기능이 있는 자이로 센서나 카메라 센서 제품을 권장드리며, 조금 더 똑똑한 로봇을 원한다면 LDS 제품을 추천합니다.


청소 잘 하는 로봇청소기인가?

청소기의 본질은 '청소를 잘하는가'입니다. 

즉 먼지를 잘 빨아들이고 적절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로봇청소기의 흡입력 단위는 Pa인데,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대부분 2,000~5,000Pa 정도로 일반 청소기의 10~20% 수준입니다. 심지어 흡입력이 너무 작아 흡입력을 고지하지 않는 제품이 있기도 합니다. 즉, 흡입력은 구매 시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럼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① 사이드 브러시


로봇청소기는 흡입력이 약해서 흡입구 주변의 먼지까지는 빨아들이기 어렵습니다. 흡입구 앞쪽에 더듬이같이 생긴 사이드 브러시가 회전하면서 먼지를 흡입구 쪽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로봇청소기가 벽이나 코너에 밀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공간의 먼지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사이드 브러시는 1개보다 2개가 양쪽에 붙어 있는 제품이 한 번에 많은 면적의 먼지를 청소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간혹 이물질이 많을 때 2개의 사이드 브러시가 오히려 먼지 등을 흐트러뜨려 불편하다는 후기도 있지만 사이드 브러시는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1개를 빼서 사용해도 됩니다.


실제 가벼운 먼지를 제거하는 정도로 테스트했을 때에는 먼지가 흩어지지는 않았습니다.


② 물걸레 기능


먼지를 흡입하면서 동시에 물걸레 청소가 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세척력이 낮고 오염을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약간의 수분과 함께 바닥에 남아있는 먼지를 한번 더 닦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물걸레 겸용 제품은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쉰내가 날 수 있고, 내부 세척이 어려운 구조인 경우 관리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편 '청소를 잘하는 로봇청소기'는 적절한 시간 동안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배터리가 충분해야 합니다. 


로봇청소기의 배터리 용량은 2,000~6,000mAh 정도로, 용량이 클수록 사용시간이 길고 가격이 비쌉니다.


성능 테스트 결과, 일반 모드를 기준으로 20평대 아파트는 약 1시간, 30평대는 1시간 20분, 40평대는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 로봇청소기의 사용시간은 같은 평수라도 집의 구조, 장애물의 위치 및 개수에 따라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조금 여유 있게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로봇청소기는 외출 시에 작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외출 시 사용한다면 배터리 용량이 낮아도 무방합니다. 


또한 자동 충전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학교나 직장을 다니며 8시간 이상 장시간 외출을 하는 경우라면 배터리 부족 시 스스로 충전 후 재시작하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제품을 구매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한 로봇청소기인가?


① 장애물 통과 높이를 확인하세요. 


로봇청소기의 매핑 기능이 의미가 있으려면 카펫 위나 방과 방 사이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어야 합니다.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는 문턱 통과가 어려우며, 흡입 전용이나 흡입+물걸레 겸용 제품은 0.5cm 미만의 카펫이나 매트는 대부분 제품이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엔 제품별로 0.7~2cm 정도로 통과할 수 있는 장애물의 높이가 표시되어 있으니 사용할 공간에 문턱이 있다면 높이를 재보고 해당 높이를 통과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은 물걸레 키트를 장착하는 경우에는 통과 높이가 낮아질 수 있으니 문턱이 높은 경우라면 물걸레 키트를 빼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외출 시에 작동한다면 소음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로봇청소기의 소음은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0~70dB 정도로 유, 무선 청소기에 비하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취침 시, TV를 볼 때 작동시킨다면 충분히 거슬릴 수 있는 정도의 소음입니다.


집에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면 소음이 작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지만, 주로 외출 시에 작동시킨다면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③ E11 등급 이상의 필터를 권장합니다. 


청소기는 먼지나 이물질을 공기와 함께 빨아들여 먼지통에 저장하고 공기는 다시 배출하기 때문에 필터가 필요합니다. 

필터 등급이 높다고 더 작은 먼지를 걸러내는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가정환경에서는 E11 등급 이상의 필터면 충분합니다.


④ 뚜껑이 열리는 먼지통이 좋습니다. 


제품별 먼지통 크기는 0.3 ~ 0.7L까지 다양하지만 필터 등의 구조가 포함된 경우도 있으며, 용량별로 실제 담기는 양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큰 이물질이 없는 경우 먼지통이 작아도 5회 이상은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주기적으로 먼지통과 필터 세척해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청소하지 않으면 흡입성능이 저하되고, 습기가 차면 세균 번식 및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지통과 본체가 완전히 분리되고, 뚜껑이 완전히 열리는 제품이 구석구석 깨끗하고 편리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합리적인 로봇청소기인가?


로봇청소기는 1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한데, 브랜드/센서/배터리/물걸레기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LDS를 포함한 물걸레+흡입 겸용제품이 가장 인기있는 형태이며 보통 30~60만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카메라 센서가 포함된 LG, 일렉트로룩스의 고가모델은 80만원 이상, 자이로센서가 포함된 제품이 20~30만원대이고,

10만원 대의 제품은 위치센서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10만원 대의 제품은 저렴하긴 하지만 위치센서가 없어 만족도가 낮으며,


최소한 자이로센서/LDS가 포함된 제품인 20~60만원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청소성능과 사용편의를 고려했을 때 합리적입니다. 




로봇청소기 구매 시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노써치 로봇청소기 구매가이드와 추천제품을

확인해보세요!



로봇청소기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노써치의 가전제품

구매가이드/맞춤추천/스펙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