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써치

냉장고가 있는데 김치냉장고를 꼭 사야할까요?

214,7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냉장고가 있는데 김치냉장고를 꼭 사야할까요?

김장을 많이 하는 집에서는 김치냉장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김장을 하지 않아도 김치 외에 다양한 음식물을 보관하는 용도로 구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비슷해 보이는데, 어떤 차이가 있길래 구매하는 걸까요?

김치냉장고와 냉장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나한테는 필요한 제품인지 확인해보세요!

냉각 방식&개폐 방식이 달라
①정온 유지 ②습도 유지에 유리

예부터 김치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아리에 담아 땅속에 묻어 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경우 일정한 온도와 습도 유지가 가능하여 장기간 김치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김치보관은 핵심은 1)일정한 온도=정온 유지 2)일정한 습도 유지입니다.

김치냉장고는 직접 냉각 및 뚜껑 혹은 서랍식 개폐 방식을 통해 온도와 습도를 최대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일반 냉장고와는 다른 구조적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1
냉각 방식 차이
직접 냉각 vs 간접 냉각

김치냉장고는 저장실 자체가 냉각되는 직접 냉각식(좌)으로 정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여 온도의 변화(1°C 내외)가 작습니다.

반면, 일반 냉장고는 저장실에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키는 간접 냉각식으로 온도 변화(10°C 내외)가 훨씬 큽니다.

※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경우 위 칸은 간접 냉각, 아래 칸은 직접냉각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1)위 칸에는 당장 먹을 김치 및 식재료를 정장 2)아래 칸에는 장기간 보관을 김치를 저장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2
개폐 방식 차이
서랍식 vs 도어식

공기의 흐름은 밀도 차에 의하여 차가운 공기(비교적 무거움)는 아래로 가라앉으며 뜨거운 공기(비교적 가벼움)는 위로 올라갑니다.

김치냉장고는 뚜껑 혹은 서랍식 구조(좌)이기 때문에 김치를 꺼낼 때 내부에 차가운 공기가 가라앉아 냉기 손실이 적어 온도 및 습도 변화가 비교적 접습니다.

반면 일반 냉장고는 도어식 구조로 김치를 꺼낼 때 냉기 손실이 훨씬 크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냉기가 손실되고 온도와 습도 변화가 큰 편입니다.

※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경우 위 칸은 도어식 아래 칸은 서랍식 구조입니다.

3
일반 냉장고의 1/20 수준인
0.5°C 온도 편차를 목표로 설계

김치냉장고의 냉각 시스템은 일반 냉장고보다 훨씬 작은 0.5°C 온도편차를 목표로 설계되어 정온 유지에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냉각기, 냉기 배관, 숙성 히터 등 부품과 작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도 복잡하며 칸별 구분 및 냉기 보존을 위한 추가 설비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제조 원가 자체가 (일반 냉장고보다) 높아 가격 또한 비싸지게 됩니다.

그럼 김치 냉장고 꼭 사야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비싼 가격과 설치공간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대량의 김치를 김장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꼭 필요치는 않을 수 있습니다.

김치 냉장고보다 정온유지 성능은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4도어 냉장고 중 냉동실 1칸을 김치저장공간으로 쓸 수 있는 변온실을 갖춘 냉장고도 출시되고 있으며

김치냉장고의 특징 중 하나는 앞서 설명한 차이점 외에도 '도어를 자주 열지 않는다'라는 사용 방식때문에 김치를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부분도 큽니다.

따라서 김치 보관량, 김치 맛에 대한 성향 및 중요도를 생각하여 무조건적인 구입보다는 신중한 결정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노써치가 추천하는
김치냉장고도 확인해보세요.

김치냉장고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가전제품의 구매가이드/추천제품을 확인해보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