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한달간 10개 사서 써보고 찾은 최고 가습기는?

노써치 작성일자2018.12.01. | 120,233 읽음



건조한 겨울 필수품 가습기!!


①먼저 골라보고 ②직접 써본 후


노써치가 소비자를 대신해

가습기의 A to Z!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가습기 구매가이드를 준비하며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은


1)안전한 가습기는 무엇인가요?

2)세척편한 가습기는 무엇인가요?


였습니다. 유독 가습기에 대해 (세균등에 대한) '안전성'을 따지는 것이 과도한 걱정일수도 있으며 '세척이 편하다'는 것이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최대한 소비자들이 '사실'을 기반으로 각자 판단하여 각자에 맞는 가습기를 고를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노써치에서 내게 맞는 가습기를 골라보세요!




1. 구매가이드


2. 노써치 PiCK (침실용 가습기)


3. 노써치 PiCK (거실용 가습기)

4. 30종 스펙비교 & 한줄평







1)초음파 2)가열식 3)자연기화식 으로 구분되며 3가지가 장/단점 및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각각의 특징을 숙지하여 내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초음파식은 물방울 자체를 액체상태로 분출 하고
2)가열&자연기화식은 기체인 수증기 를 분출합니다.


1) 물방울은 화학적 특성상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세균, 미네랄, 미세먼지등 수많은 이물질을 포함 하며


2)수증기는 이물질이 전혀없는 100% H2O 순수한 수증기 입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습기는 위생에 따른 세척/관리 편의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단점을 잘 파악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세척이 편리하지만,

1)세균등의 이물질이 포함된 물방울을 방출  하기 때문에  매일 살균/세척 해야합니다.

2)또한 (수증기보다) 무거운 물방울이 멀리 퍼지지 못해 주변부에 물이 맺힐 수 있고

3)물속에 녹아있던 미네랄 가루가 주변에 쌓이는 백분현상이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편 이며, 끓이기 때문에 살균효과 및 동시에 난방 효과 가 있습니다.

하지만 1) 복잡한 구조로 인해 세척이 어려운 편 이며 2) 소비전력이 높고 (최대 10배) 3)고온의 수증기 방출로 유아 화상 위험 이 있습니다. 



위의 단점이 없으며 세척이 편리한 것이 장점이지만,

1)상대적으로 비싼편 이며, 물에 녹아있는 이물질이 방출되지 않고 그대로 내부에 남기 때문에 평소 2)세척/관리에 소홀하면 필터가 오염되어 물비린내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직결되어 가장 중요한 물속에 포함된 이물질 의 위험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균,미세먼지등)


출처 : 녹색식품 안전 연구원
물은 세균번식의 필수조건으로 빠른속도로 번식 하기 때문에 가습기의 물통에는 항상 세균이 존재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집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이미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면역체계를 이미 가지고 있어 여기까지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초음파식에서 분출되는 물방울 크기는 1~5㎛으로 세균의 크기 0.01㎛~1.5㎛보다 크기때문에 세균이 물방울에 올라타 함께 방출될수 있습니다.

이때 방출되는 ‘물+세균’ 입자는 페까지 직접도달 가능한 미세입자이기 때문에 천식,폐렴,감기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때문에 가습기 첨가제 사망사건은 모두 초음파식에서만 발생하였습니다.

때문에 초음파식은 매일 살균세척 해야합니다.


올봄 JTBC 소탐대실에서 초음파식 미세먼지 방출 문제 를 서울대측과 함께 다룬 사례가 있습니다.

수돗물을 넣고 초음파식 가동시 30분만에 미세먼지 수치가 매우나쁨을 넘어서 측정 한계치를 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였으며 서울대 산업환경보건 연구실에 의뢰한 결과 측정된 물질은 미네랄 성분의 미세먼지가 맞는 것으로 판독 되었으며 흡입시 성인은 별 문제가 없을지 모르나 노약자, 유아등은 염증유발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증류수는 '좋음' 유지, 정수기는 '보통'으로 변함)


특정 제조사의 답변은 미세먼지 수치가 올라가는 것은 물속에 포함된 미네랄을 미세먼지로 감지센서가 오인 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며 SBS 보도자료에 따르면 일부 의학계에서는 미네랄 성분은 음식등을 통해 평소에도 흡수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초음파 가습기를 통해 흡수되어도 문제가 없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제조사에서는 수돗물이 아닌 (이물질이 정제된) 정수기물, 증류수를 사용하면 미네랄이 없기 때문에 이런 센서 오인으로 인한 현상도 없을 것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습기에 수돗물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염소성분이 들어 있어 세균번식을 (상대적으로) 억제 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입장차이로 판단은 소비자의 몫으로 남아 있습니다.



자연기화식, 가열식에서 방출되는 수증기는 세균보다 약 100배 작은 크기로 (결합불가) 100% 순수 수증기만 방출 되며 증식한 세균이나 이물질은 내부에 잔류하여 세척시 제거하면 문제는 없습니다.

가열식도 가열판 주위로 제균이 집중되기 때문에 세척에 신경써야 합니다.






위 내용은 가습방식에 따른 세척편의성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어서 방식별로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초음파식은 앞서 살펴본 이물질 방출 문제때문에 매일 살균세척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대부분 비교적 간단한 구조로 세척자체의 난이도는 쉬운편에 속합니다.


가열식은 대부분 물통입구가 좁고 전체적인 구조가 복잡하여 구석구석 세척하는 작업이 어려운 편입니다.

살균세척은 주 1~2회정도면 충분하며 관리 미흡시 석회질 얼룩이 발생하여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제품별 차이는 있지만 기화식은 대부분 개방형 수조로 세척이 가장 쉬운편 이며 디스크 역시 (분해없이) 세척/헹굼해주는 것으로 충분하여 세척/관리가 편리합니다.

다만, 관리에 소홀하여 디스크가 오염될 경우 디스크를 분해 청소 해야 하기 때문에(약 25분이 소요) 평소에 관리를 잘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디스크방식이 아닌 워셔블 필터나, 교체 필터식은 세척/관리가 좀 더 편리합니다. 
(단, 매년 교체비용 발생)





위 표는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사용면적별 적합한 분무량을 70%로 낮추어 정리한 내용 입니다.

항시 최대세기로 작동시키기 어려우며 실내환경에 따라 효율이 다를 수 있기에 여유를 두고 선택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물통크기를 가습량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수없이 연속 가습시간을 결정할뿐 가습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물통크기가 작으면 취침 중 동작이 멈출 수 있기 때문에 가습량을 고려하여 최소 7~8시간은 작동 할 수 있는 크기로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으로 표기된 부가기능은 권장하는 기능입니다. 그외에는 상황에 맞게 필요한 경우 확인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적정습도를 기준으로 강/약을 조절되어 과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원하는 습도를 %로 설정할 수 도 있으며 %설정 없이 40-60%대의 적정습도를 유지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습도는 매우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에 꼭 % 설정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화식은 습도가 높아지면 기화효율이 떨어지는 특성상 자동기능이 없어도 적정 습도가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부족 알림은 최근에는 대부분 탑재되어 있으며, 정수필터는 가열식에만 해당되는 기능으로 물이 기화하고 남게되는 석회질 얼룩을 흡수하여 최소화해주는 장치입니다.






제품별 소음 크기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저단모드 사용시 백색소음 수준으로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개인차는 있을 수 있음)


다만, 방식에 따라 소리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구입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식은 작동시 보글보글 물끓는 소리 가 발생하며 가장 큰편입니다.

이해를 도우려  실제보다 크게 녹음 되었습니다.

초음파식은 빗물 떨어지는 소리가 간헐적으로 아주 작게 들리는 수준입니다.

이해를 도우려 실제보다 크게 녹음되었습니다.
자연기화식(에어워셔)는 바람소리가 들리며 약풍에선 거의 소음X, 중간은 양간 들리는 정도, 최대세기에서는 바람소리가 거슬릴 정도로  발생합니다.

이해를 도우려 실제보다 크게 녹음되었습니다.






가습기 인기모델 비교 및 세척법에 관한 영상도 참고하세요.

출처 : no search · 가습기 추천(방식, 장단점, 세척법비교, 가습기 10개 써보고 만든 후기)












①400cc의 풍부한 가습량

②개방형 서랍식 수조로 편리한 세척 (주1회) 

③손쉬운 Fan 탈착으로 내부청소 가능

④대용량 물통으로 최대 세기기준 25시간 연속작동 ⑤Auto 모드로 과습방지


등 경쟁제품 대비 장점이 많아 만족도가 높습니다.


* 매일 물교체시 수조+디스크 간단히 헹굼 권장



①관리소홀로 디스크가 오염되면 분해청소가 필요합니다. 매일 물교체 및 주1회정도 중성세제 세척하면 분해청소하지 않아도 청결이 유지됩니다.


②물교체시 10L 물통을 가득채울 경우 무게가 무거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일부만 채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①기화식은 아주 작은 미세입자 수증기를 방출하여 벽지,바닥,가구등 주변 물체로 먼저 습기가 흡수되어 적정습도로 주변환경이 개선된 후(3~7일) 실내습도가 올라갑니다.


②에어워셔의 공기청정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가 있지만 물과 방충망 수준의 프리필터가 있을뿐이기 때문에 일부 큰먼지만 조금 걸러질뿐 미세먼지 제거효과는 없습니다.


③자연기화식 특성상 실내온도 20°c 이상, 20~25°c의 물을 사용해야 가습효율이 가장 좋으며 미작동시에는 물통을 비우고 건조시켜 놓아야 디스크가 오염되지 않습니다.






가격/가습량/물통을 베스트픽 위닉스 숨의 1/2 수준으로 축소한 스펙으로 동일한 장점이 있어 작은방에 가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그외 다양한 부가기능이 장점입니다.


①작동중 상부급수 가능하여 편리하게 물보충 가능

②어플을 통해 원격제어 (작동,타이머,LED,잠금등) 및 현재 온/습도 및 수위를 %단위로 확인

③자동건조 모드가 있어 물수위가 낮아도 바로 작동을 멈추지 않고 FAN을 가동시켜 디스크 오염을 방지합니다. 


* 매일 물교체시 수조+디스크 간단히 헹굼 권장



①관리소홀로 디스크가 오염되면 분해청소가 필요합니다. 매일 물교체 및 주1회정도 중성세제 세척하면 분해청소하지 않아도 청결이 유지됩니다.


FAN 분리가 안되어 필요시 (먼지제거를 위해) 면봉등으로 닦아줘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이외 고려할 점은 베스트픽과 같은 자연기화식(에어워셔)이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추천하는 제품 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남

② 주1회 물통만 세척/관리하면 되어 편리함 

③ 자연대류 방식으로 무전원/무소음/과습방지

    (FAN 사용시 전원필요 및 소음 발생)


* 매일 물교체시 물통 헹굼 권장



관리소홀시 가습필터가 오염되어 수건 덜마른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2가지입니다.


① 매일 물을 교체하고 주 1회 물통 세척하기

② 물이 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장기간 외출시 필터세척 후 건조시켜 보관)



베스트픽과 동일하게 구입 후 최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베스트픽 설명 참고)


② 수증기를 흡수해 무거워진 공기가 아래로 가라앉으며 방출되는 자연대류 방식이기 때문에 1M 이상 높이 설치가 권장되는 제품입니다.

③ 지하수에 포함된 각종 이물질이 필터에 물에 스며드는 것을 막아 필터를 마르게 하여, 냄새가 나고 가습효율이 떨어지게 되어 수돗물 사용이 권장되는 제품입니다.

(이물질이 많은 수돗물 역시 사용이 어렵습니다)






① 에어워셔 제품 中 가장 뛰어난 가성비

개방형 수조와 워셔블 필터로 편리한 세척

③ 작동중 상부급수로 편리한 물보충


이 장점인 제품입니다.



2L 물통으로 최대세기 가동시 연속작동시간이 7시간으로 짧은 편입니다.


② 물보충 알림은 있지만 실시간 수위확인은 열어보기 전에는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베스트픽과 동일한 가습방식으로 같은 특징이 있는 제품입니다. (상세내용은 베스트픽 '기타' 참고)






① 따뜻한 수증기가 나와 부분 난방효과

② 합리적인 가격으로 380cc의 큰 가습량


이 장점인 제품입니다. 초음파,자연기화식에서 나오는 찬 공기가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①가열식 특성상 내부구조가 복잡하고 물통입구가 좁아 세척이 어려운편입니다.


②On/Off만 가능하여 계속 작동시킬 경우 과습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습량 500cc로 7.5평 수준의 작은거실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베스트픽은 400cc / 6평) 이외 장/단점 및 특징은 침실용 베스트픽 위닉스 숨과 동일합니다.






①가열식 제품 中 거의 유일하게 개방형 수조 및 간단한 구조로 세척이 편리한 제품입니다.
자동세척기능 이 있어 2주에 1회정도 소량의 구연산+물을 넣고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세척이 가능 합니다.

이외, 자동모드가 있어 과습방지가 가능하며 작은거실용 제품 中 가격이 저렴하여 메리트가 있습니다.


①110V 제품이기 때문에 변압기 필요

②물끓는 소리가 경쟁제품 대비 큰편

③소비전력 985W로 높은 것이 단점


장점이 확실한만큼 단점도 확실한 제품이지만 편리한 세척방식 하나만으로도 가열식 가습기 中에서는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제품입니다.



①경쟁제품 2배 수준인 950cc 가습량으로 14평 수준의 큰 거실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②개방형수조로 세척이 편리합니다. (주1회 세척)

③별도 제공되는 컨트롤러를 통해 원하는 습도를%로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물교체시 수조를 헹굼을 권장




①큰 가습량만큼이나 가격도 40만원대로 고가

②가습량 조절이 안되어 취침시 거슬릴 수 있음

   (경쟁제품은 취침모드시 거의 무소음 수준)

③관리소홀시 필터가 오염되면 냄새발생



자연기화방식으로 위닉스숨,샤오미,가이아모등과 동일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다이어트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