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써치

2020년 에어컨 삼성/LG/위니아 뭐가 달라졌을까?

14,15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매년 여름이면 여러 브랜드에서 수많은 에어컨 신제품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할지 고민은 커진게 사실입니다.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에어컨 대표 3사인 LG/삼성/위니아 3개 브랜드의 2020년형 신제품 라인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19년형과는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2) 각 브랜드별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대표 3사 라인업

라인업은 19년과 동일하며
부가기능이 추가되어 출시

3사 모두 작년과 동일한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LG전자는 고급형으로 시그니처와 크라운, 주력모델은 여전히 듀얼 에어컨이며 보급형은 위너와 칸입니다.

삼성전자는 고급형으로 무풍갤러리, 주력모델은 무풍클래식, 보급형은 무풍슬림입니다.


위니아는 주력모델인 둘레바람과 (디자인만 다른) 둘레바람i, 보급형인 웨이브 에어컨을 출시하였습니다.

LG전자 에어컨

스탠드 에어컨 평형 +1평
고급형 제품의 청결관리 기능 추가

① +1평 넓어진 냉방면적

19년 스탠드형은 17/19/22평형으로 출시되었다면 20년 스탠드형은 18/20/23평형으로 냉방면적이 +1평 크게 출시되었습니다.

1평 차이는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주목할만한 변화는 아닐 수 있습니다.

② 강화된 청결관리 기능

1)극세 필터의 먼지를 1주일마다 알아서 청소해주는 필터 클린봇 2)FAN을 자외선으로 살균하는 UV nano 기능 3)10/30/60분으로 선택 가능한 자동건조 기능이 추가되어

기존 대비 청결 관리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다만, 필터 클린봇, UV nano 기능은 (비교적) 고가의 고급형 제품에만 적용 되어 있습니다.

③ '20년 LG전자 에어컨 라인업

2020년형 LG전자 에어컨 라인업입니다.

주력 모델인 듀얼 제품은 세부 등급에 따라 기능 차이가 있어 구입 시 확인이 필요하며 특히 보급형인 위너/칸 제품은 풍향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을 인지하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일부 기능은 같은 제품이라도 세부 모델명에 따라 탑재 여부에 차이가 있는 기능입니다.

삼성전자 에어컨

스탠드형은 청결관리 기능 강화
벽걸이형은 냉방성능 강화

① 강화된 청결관리 기능
스마트 냉방 세척 + 자동 건조

삼성전자 역시 청결 관리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 스마트 냉방 세척 방식이 열교환기에 물이 맺히게 해서 천천히 씻어내는 방식이였다면 20년형부터는 열교환기를 통째로 얼린 다음 녹이면서 씻어내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자동건조 기능 역시 10분간 강풍으로 작동 후 습도 센싱을 통해 최대 30분간 작동하는 방식으로 전년도 모델 대비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② 벽걸이 에어컨 냉방성능 강화
더 커진 무풍 패널과 FAN

'무풍 모드 시 냉기를 내보내는 무풍패털(마이크로 홀)이 19년도 대비 +11% 커졌으며, 일반 냉방모드에서 바람을 일으키는 FAN의 크기 또한 +12% 커져 좀 더 강력한 바람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냉방능력(평형) 자체는 동일하기 때문에 냉방효과에 있어 큰 차이가 있다거나 한 변화 포인트는 아닙니다. 

③ 장점이자 단점인 무풍

'삼성의 무풍 기능은 출시 초기부터 곰팡이 이슈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삼성측에서도 끊임없이 자동건조 등의 청결 관리 기능을 강화하여 문제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풍 냉방이라는 것 자체가 아주 약한 바람이기 때문에 이는 곧 에어컨 내부의 공기 흐름이 작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에어컨 내부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습기가 남게 되어 곰팡이 등 냄새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어쩔 수 없이 높아집니다.

이런 현상은 무풍 에어컨 내부 구조 자체도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사용하는 공간의 습도 등 환경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에 따라 1)무풍 모드 사용 시간이 길고 2)집 환경 자체가 습한 등 조건이 맞아 떨어지면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고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로은 모든 경우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제품 자체의 청결관리 기능도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장점과 함께 단점도 확실히 인지하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④ 20년 삼성전자 에어컨 라인업

삼성 에어컨은 제품과 세부 모델명에 따라 공기청정 및 음성 인식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무풍 갤러리, 클래식 제품은 별도의 풍향 조절 기능이 없는 점을 반드시 인지하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일부 기능은 같은 제품이라도 세부 모델명에 따라 탑재 여부에 차이가 있는 기능입니다.

위니아 에어컨

작년과 큰 변화 없으며
부가기능은 적지만 가성비 여전히 우수

앞서 살펴 본 LG/삼성 대비 확실히 편의/부가기능은 부족하지만 기본기에 충실하여 올해도 작년에 이어 가성비가 훌륭한 브랜드입니다.

디자인만 다른 둘레바람, 둘레바람i와 보급형인 웨이브 총 3가지 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 일부 기능은 같은 제품이라도 세부 모델명에 따라 탑재 여부에 차이가 있는 기능입니다.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에어컨!
노써치가 추천하는 에어컨은
어떤 제품일까요?

에어컨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에서

가전제품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