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공기청정기 정품필터vs호환필터! 당신의 선택은?

조회수 2021. 4. 13. 16: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공기청정기 필터 정품vs가성비 비교!


공기청정기 초기 구입 시에도 비용이 들지만, 필터를 교체하는 유지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품 필터 대신 가성비 있는 호환 필터를 찾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사용시간에 따라 필터 교체 주기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권장 주기는 1년입니다. 소형 제품은 5~8만원, 중대형 제품은 8~15만원까지 필터 가격에 차이가 큽니다.



일부 대중적이거나 인기 있는 제품은 정품필터 외에도 다양한 호환용 필터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호환 필터는 정품 필터와 적게는 2배 많게는 3~4배의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그럼 가격차이만큼 성능도 많이 차이가 날까요? 


정품과 가성비 제품이 얼마나 다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싼 필터의 효과가 좋을까?


가격이 비싼 필터가 좋을 수도 있긴 하지만, 필터 등급이 높다고 해서 더 작은 먼지를 걸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비싼 필터의 효과가 좋을 것 같아서' 정품필터를 구입하진 않아도 됩니다.


필터 등급은 물리적으로 걸러내기 가장 어려운 0.3µm 크기의 먼지 제거율 테스트로 정해지며, 

위 표에서 'Performance test'의 %(퍼센트)가 각 등급에 따른 0.3µm 크기의 먼지 제거율을 의미합니다.


즉 등급이 높을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0.3µm의 미세먼지 제거율에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위 표에서 'Particular size approaching 100% retention'의 의미를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의 크기'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며, '100% 가깝게 제거되는 미세먼지의 크기'를 뜻합니다.



따라서 필터 등급이 E11등급 이상이라면 그 기능은 충분히 한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필터 등급이 E11 이하인 경우, 먼지제거효율이 급격히 떨어져 작동 시 풍량과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필터가 E11등급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필터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필터등급, 기밀성, 신뢰성이 있습니다. 


필터등급


보통 호환필터는 정품 필터보다 낮은 등급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성능차이가 얼마나 날까요?


시간당 1만개의 미세먼지 입자를 흡입하는 풍량을 갖춘 A제품을 가정해보겠습니다.



· H13 정품필터의 경우

0.3µm 크기의 미세먼지에 대하여 99.95% 제거하기 때문에 5개의 먼지 입자가 남게 됩니다.


· E11 호환필터의 경우

0.3µm 크기의 미세먼지에 대하여 95% 제거하기 때문에 500개의 먼지 입자가 남게 됩니다.


5개와 500개, 무려 100배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E11 호환 필터의 경우 가정한 상황에서 시간당 9,500개의 먼지 입자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500개의 먼지 입자를 약 3분 정도가 지나면 추가로 제거하게 됩니다.



즉, 필터 등급이 낮아질 경우 약 5% 정도 정화속도가 느려질 뿐입니다.

따라서 정화속도가 조금 느려지더라도, 가격을 생각하면 호환필터를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는 훨씬 뛰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호환필터를 사는 게 무조건 좋을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기밀성과 신뢰성 또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기준을 두고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기밀성


공기청정기의 필터 중 중요한 점은 구조적인 '기밀성'입니다. 공기청정기 작동 시 흡입한 공기가 다른 곳으로 새어 나가지 않고 최대한 많은 양이 필터를 지나가야 효과적입니다.


즉 필터와 제품이 밀착해야 합니다. 만약 필터와 본체 사이에 틈이 있다면, 흡입된 공기가 틈으로 빠져나가 정화되지 않고 그대로 재배출 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호환 필터는 정품 필터 대비 좀 더 뻑뻑하게 장착되거나 약간은 헐렁한 느낌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입 전에 꼭 후기를 확인하거나, 구입 후 특별히 틈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신뢰성


호환필터의 단점은 정품 필터와 비교했을 때, 유해물질 안전성과 등급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통일된 관리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소비자가 신뢰도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향이나 필터 교체 비용의 부담이 되는 정도에 따라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공기청정기 구매 시에는 이 외에도

사용면적, 편의기능 등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공기청정기 구매가이드와 추천제품을

확인해보세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노써치의 가전제품

구매가이드/맞춤추천/스펙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