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최악의 미세먼지! 공기청정기로 잘 막으려면?

조회수 2021. 4. 13. 16: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공기청정기 vs 미세먼지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짐에 따라 공기청정기에 대한 중요성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공기청정기를 틀어두기만 하면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요? 


충격적이게도 공기청정기를 그냥 작동시키기만 해서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요? 



정기적으로 필터 교체하기


공기청정기의 핵심은 필터입니다. 공기청정기의 필터 교체와 청소를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필터는 프리필터, 헤파필터, 항균필터 등이 있습니다. 


소모품인 항균필터나 헤파필터 등은 교체주기에 따라 필터를 교체해주어야 하며, 프리필터는 2개월에 한 번 정도 깨끗하게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필터 교체 시기가 되면 알려주는 '필터교체 알림' 기능이 있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이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상 시 환기는 필수


그럼 환기를 시키면 안 될까요? 


실제로 전문기관 및 언론사에서 미세먼지 외 유해물질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환기를 했을 땐 유해물질 농도가 안정적인 수치까지 빠르게 내려가지만, 환기없이 공기청정기만 작동했을 땐 유해물질 수치가 거의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가 있더라도 주기적인 환기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간혹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환기를 하면 실내에 미세먼지가 유입되기 때문에 환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날 환기를 하면 실내에 미세먼지가 유입되는 것은 맞으나, 환기를 하면서 우선 유해물질의 농도를 낮추고 유입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실내 대기 질을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입니다.



청소/요리 시엔 꺼두기


청소를 할 때 가라앉은 먼지들이 공기 중에 부유하게 되는데요, 청소와 동시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공기의 자연스러운 순환을 방해하고 단시간에 과다한 이물질이 필터로 흡수되어 필터의 수명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리할 때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의 물질이 발생하고 실내 오염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이를 공기청정기 하나로만 정화하려면 오랜시간이 걸리고 작은 기름 입자들이 필터에 달라붙어 공기청정기의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를 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 후 냄새와 연기 등이 어느정도 제거되면 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공기청정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공기청정기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사용면적이나 사용편의를

알고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구매가이드를 읽어보시면

공기청정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구매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