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항공, 여행 취소 환불 규정은?

조회수 2020. 2. 13. 1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중국 여행 자제 권고!
신종 코로나 감염증 사태가 점점 악화되면서 정부에서는 '중국 여행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유입되는 환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국가나 지역에 대한 감염병 정보를 제공하고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순 관광 목적의 여행을 최소화하도록 권고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이미 잡아둔 여행을 취소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비행기 항공편 환불 규정부터 국내 여행사 환불수수료까지 알려드릴게요.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 항공편 환불 규정은?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신이 심각해지면서 불안감 때문에 중국 여행을 취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리 계획했던 여행을 가지 못하게 되었다는 실망감과 함께 환불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때문에 한번 더 쓴맛을 느끼고 계실텐데요.

중국 여행 취소와 관련한 문의가 빗발치차 국내 항공사는 홍콩과 타이베이를 포함한 중국 노선 예매 승객에 한해 환불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 대한항공 

3월까지 출발하는 모든 중국 노선의 항공권을 대상으로 환불 수수료를 면제했습니다. 예약/여정 변경도 가능하며, 재발행 수수료도 1회 면제해주겠다고 밝혔습니다.


  • 📍 아시아나항공

한국~중국 노선과 홍콩, 대만 노선 모두를 3월까지 수수료 면제 대상으로 공지했습니다. 항공권 환불 수수료 및 항공권 재발행 수수료(1회 한정) 모두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 📍 ​제주항공 / 이스타항공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 중국 전 노선의 출도착 비행편에 한해 환불 수수료 및 노쇼 위약금을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여정 변경은 1회 가능하며, 구간변경은 불가능합니다. 3월 28일까지 출도착 항공편이 대상이며, 대만 노선은 제외입니다.


  • 📍 티웨이항공

이달 말까지 중국 노선 전체를 대상으로 출발편에 대한 취소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에어부산도 마찬가지이지만, 항공권 여정 변경의 경우 ±7일이내로 설정했습니다.


  • 📍 ​에어서울

인천~장자제, 인천~린이 노선을 모두 중단하였으며, 운항이 재개될 때까지 여정 변경 및 환불 위약금을 면제한다고 전했습니다.


  • 📍 진에어

현재 제주~시안 노선이 운항을 중단한 상태이며, 27일까지 발권한 해당 노선 항공편의 환불 수수료는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여행사 패키지 환불 수수료는?

국내 항공사의 환불 수수료 면제 덕분에 비행기는 잘 처리 되었지만,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 여행을 예약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공정거래위원회의 국외여행 표준 약관에 따르면 '천재지변 등으로 여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여행 계약을 변경할 수 있다고 고지되어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망자가 늘고 있는 요즘, 이 '천재지변'에 대한 해석은 여행사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공항이 폐쇄되거나 외교부가 여행금지(흑색 경보)를 발령하는 등의 상황에서 환불 수수료 면제가 가능하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행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노랑풍선, 트리플 등 국내 주요 여행사들은 이번 주 출발하는 중국 여행 예약을 100% 일괄 취소하고, 수수료 없이 환불 조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여행사들이 2~4월에 출발하는 중국 전 지역 상품을 비롯해 홍콩/마카오 여행상품에 한해 예약 고객이 취소를 원할 경우, 100% 취소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조처를 하고 있는데요. 

다만, 개별 항공권 및 호텔을 예약한 경우에는 항공사와 현지 호텔의 환불 지침에 따라 수수료 부과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