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시작이 반이다!) MBTI로 나에게 맞는 운동 찾기- INTJ,ENTJ,ISFP,ESFP

조회수 2020. 9. 24. 09:4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KUSF = 김재경 기자] 혈액형으로 사람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좀 더 과학적이고 좀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MBTI가 떠오르는 추세이다. MBTI는 심리학자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기존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이다. MBTI에서 각 요소들이 뜻하는 것을 안다면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토대로 활용 가능하다. MBTI는 4가지 지표로 구성되고 4가지 지표가 각 2개로 구성되어 총 16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첫 번째 지표는 내향(I), 외향(E)이다. 두 번째 지표는 감각(S), 직관(N)이다. 세 번째 지표는 감정(F), 사고(T)이다. 네 번째 지표는 판단(J), 인식(P)이다.


  오늘은 MBTI를 활용해 각 유형에 맞는 운동에 대해 얘기해 볼 것이다. 유형별로 운동 방식에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와 어울리는 운동을 찾는다면 보다 즐겁고 꾸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편에서는 ESFJ, ISFJ, ENFJ, ISFJ 유형에 맞는 운동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편은 INTJ, ENTJ, ISFP, ESFP 유형에 맞는 운동에 대해 소개한다.

▲합리적 유형 = INTJ, 효율이라는 가치를 중요시여기는 편!


 하지만 감성적인 것과 새로운 상황에 약하다. 세계 인구의 2%를 차지하는 희귀 유형! 스스로 계획을 짜서 효율적인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홈트레이닝’을 추천! 


 첫 번째로 소개할 유형은 INTJ이다. INTJ 유형의 사람들은 대부분 남 앞에 나서는 것을 꺼려하고 사적인 얘기를 잘 하지 않는다. 계획적이고 냉철하게 행동하는 편이며 독창적이고 통찰력, 분석력이 다른 유형에 비해 우월하다. 장기적인 승부에 강하고 독립심과 책임감이 강하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 대해 완벽한 숙달하는 편이다. 만약 진행 중인 일이 해결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비상 계획도 항상 준비할 정도로 계획적이다. 혼자 혹은 소규모 팀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INTJ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홈트레이닝’이다. 다른 유형보다도 본인에 대한 확신이 뚜렷한 유형이기 때문에 스스로 계획을 세워 효율적인 운동 커리큘럼을 짜고 진행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라 예상한다. 


▲사회에서 가장 성공하는 성격 유형 = ENTJ, 열정적이고 솔직하고 단호하며 지도력과 통솔력을 지닌 유형! ‘똑’소리 나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타인과 협력하는 것을 좋아한다. 팀을 이루어 게임을 하고 승부를 예측할 수 없는 ‘볼링’을 추천!


 두 번째로 소개할 유형은 ENFJ이다. ENTJ 유형의 사람들은 반복적인 일을 싫어하고 변화 있는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상대방과 교류를 할 때 아이디어를 나누고 협력해서 이루는 것을 좋아한다. 솔직하고 결단력, 통솔력이 있어 타고난 지도자형이라 할 수 있다. 


 ENTJ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볼링’이다. 볼링은 팀을 이루어 진행되며 공을 굴려 핀을 더 많이 쓰러뜨리는 쪽이 이기는 게임이다. 타인과 협력하며 게임이 진행되고 라이벌이라는 자극제가 있다. 이러한 볼링의 특성을 봤을 때 ENTJ 유형에게 적합할 것이라 생각한다. 


▲조용하면서 타인에 대한 포용력이 넓은 유형 = ISFP, 인간관계에 있어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한 유형!


 예술가 기질도 엿보이고 사회봉사 직종에도 어울리는 형태의 성격이다. 자연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등산’을 추천! 


 세 번째로 소개할 유형은 ISFP이다. ISFP는 I 타임 중에서도 외향 성향이 가장 강한 유형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도 강하다. 경쟁하는 분위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능력을 잘 발휘한다. 유명 스포츠 선수들 중에 이 유형이 많다. 규칙이나 틀에 묶이는 것을 싫어하는 편이다. 대체로 문학, 음악, 미술 등 예술적인 것에 재능이 있는 경우가 많다. 


 ISFP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등산’이다. 산을 오르며 혼자만의 감상에 젖을 수도 있고 주변인과 함께 등산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또 규칙이 존재하거나 경쟁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자연적이고 전원적인 것에 관심도가 높은 ISFP 유형에게 등산이 적합할 것이라 생각한다.

▲사교적, 활동적, 낙천적인 유형 = ESFP,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어떤 상황이든 잘 적응하며 주위에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많다. 다소 수다스러울 수 있지만 조직 내의 밝고 재밌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뛰어 놀 수 있는 ‘점핑운동’을 추천! 


 마지막으로 소개할 유형은 ESFP이다. ESFP는 MBTI 유형 중 외향 성향이 가장 강한 편이다. 틀에 박힌 것, 계획에 맞춰 따라가는 것을 힘들어 하는 편이다. 즐거움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우울한 날이면 외출을 한다. 


 ESFP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점핑운동’이다. 점핑운동은 신나는 음악에 맞춰 트램폴린 위에서 뛰는 놀이와 같은 운동이다. 특별한 규칙이 존재하지 않고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어 다른 MBTI 유형보다 더 신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짧고 굵게 진행되는 운동이기 때문에 지루함을 쉽게 느끼는 ESFP에게 적합할 것이라 판단된다. 


 나에게 적합한 운동, 찾았다면 오늘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적성에 맞는 운동을 찾았다면 그것만으로도 반은 이룬 셈이다. 아직 찾지 못했다면 오늘 추천해본 운동들과 유사한 운동을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오늘은 INTJ, ENTJ, ISFP, ESFP 유형에게 어울릴만한 운동을 추천해보았다. 나머지 유형들에 대한 운동 추천도 다음 편에 이어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