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하!키린이가 간다] 고려대학교 문진혁 선수와 함께하는, 야 너두 하키 배울 수 있어(1)

조회수 2020. 9. 4. 10: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려대학교 문진혁 선수 / 사진제공=선수 본인


[KUSF=글 박선민 기자, 사진 선수 본인 제공] 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과 함께 동계 스포츠 종목에 속해 있는 아이스하키이지만 그 인기는 아직 일파만파 퍼져있지 않다. 아무래도 다른 동계 종목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충돌이 많고 속도도 빨라 어려운 스포츠로 느껴지는 것 같다. 무엇이든 알고 보면 보이는 것처럼 아이스하키도 조금의 관심만 갖고 들여다본다면 인생 스포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아이스하키가 어려워서 그동안 관심 있게 보지 않았던 사람들을 위해 하!키린이가 고려대학교 문진혁 선수를 통해 아이스하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았다. 인터뷰는 총 2편으로 게재한다.


◇ 이것이 아이스하키 포지션이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19학번으로 아이스하키부에 소속되어있는 문진혁입니다. 




Q2. 본인의 포지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포지션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해주세요. 

A2. 제 포지션은 센터(center)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축구에서 미드필더 같이 공수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Q3. 하키 포지션은 감독님의 전술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고정인가요? 

A3. 선수 스타일과 감독의 전술을 고려했을 때 포지션이 바뀌기도 하지만 드문 경우인 것 같아요. 



Q4. 본인이 해봤던 포지션 중 이 포지션은 어려웠다! 하는 포지션이 있었나요? 

A4. 디펜스(denfense)의 경우 수비에 실패하면 남은 팀원은 골리(goalie)밖에 없기 때문에 실점 위기를 바로 맞을 수 있어 다소 부담스러운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Q5. (안 해본 포지션 중에) 이 포지션은 한번 해보고 싶다 하는 포지션이 무엇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5. 골리는 무장이 플레이어(player)들과 다르기 때문에 착용할 기회가 없었기도 하고 골을 넣는 입장에서 골을 막는 입장이 되어보기도 하고 싶었습니다. 



Q6. 아무래도 관중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골을 넣는 공격수 포지션이 경기 결과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다른 포지션과는 조금 다른 훈련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혹시 센터를 비롯한 공격수만의 특별한 훈련이 있을까요? 

A6. 아무래도 골을 넣어줘야 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다른 포지션의 선수들보다 슛팅(shooting) 훈련에 주로 집중하여 많이 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 하키 선수의 등번호는 이렇게 정해진다! 


Q7. 하키 선수 등번호는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 

A7. 자신의 롤모델을 대상으로 따라하기도 하고 생일을 숫자를 따 번호를 하기도 하며 자신만의 상징적인 번호로 정하기도 합니다. 



Q8. 그렇다면 본인 등번호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8. 저의 경우 아이스하키를 시작하기 전부터 21이라는 숫자를 좋아하기도 하였고 흔하지 않은 번호여서 작년을 제외하고 지금까지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스하키 포지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각 포지션별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축구선수의 등번호는 수비수인지 공격수인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등번호가 제한되어 있음에 반해 아이스하키 선수의 등번호는 상대적으로 선수 개인의 상징성을 담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어질 2편에서는 아이스하키 선수로서 문진혁 선수의 솔직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