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어지러워요. 이런걸 전정신경염이라고 하나요?

조회수 2020. 10. 20. 14: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이란, 달팽이관에 인접해 위치하며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주로 한쪽 기능이 갑자기 떨어지며 심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감기에 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에 의한 전정신경 감염이나 전정신경으로의 혈액공급 장애 등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증상 발생 수 일에서 수 주 전에 상기도 감염의 병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 피곤할 때,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상황에서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다른 어지럼증과 어떻게 다른가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이석증 다음으로 흔하고 유병률은 10만명당 3.5명 정도입니다. 이석증은 보통 특정 방향으로의 머리 움직임에 의해 유발되어 머리 움직임을 멈추면 어지럼증도 1분 이내에 급격히 가라앉지만, 전정신경염에서는 갑자기 발생한 어지럼이 수분, 수시간에 걸쳐 심해지고 가만히 있을 때는 완화되고 보행 시 더욱 악화됩니다. 또한 청각과 관련된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것이 메니에르병 등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전정신경염 치료법

급성기에는 어지럼증, 구역, 구토 증상의 조절을 위해 전정억제제와 항구토제등의 약물치료가 필요하지만, 며칠이 지나 증상이 완화되면 약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전정재활운동을 시작해서 뇌에서 균형이 흐트러진 전정기능에 대한 보상작용이 잘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전정기관 재활운동법

● 천고법

① 양손으로 귀를 막는다

② 손가락은 머리뼈를 감싸 쥔다

③ 검지손가락으로 머리를 두드린다


● 초점 맞추기

물체에 시선을 고정하고 고개를 좌우로 돌린다


● 눕기운동

소파에 걸터앉아 천장을 바라보며 누웠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