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가렵다고 식염수 넣으면 안 돼요' 눈 건강 지키는 TIP

조회수 2019. 12. 5. 14:4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절을 가리지 않는 미세먼지, 잦은 렌즈 사용 등으로 눈이 가렵고 자주 충혈되는 결막염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눈은 우리 장기 중 유일하게 점막이 밖으로 노출되는 기관으로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오염물질 등의 외부 자극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증상별 알레르기 결막염 구분법과 결막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알레르기 결막염은 염증을 유발하는 항원이 결막에 접촉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과 달리 전염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에 따라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봄철각결막염, 아토피각결막염, 거대유두결막염으로 구분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은 대게 알레르기 병력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요. 원인 물질로는 화장품, 곰팡이, 음식물, 화학섬유, 약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집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동물의 털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가 막히고 맑은 콧물이 나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함께 동반되며 양쪽 눈에 심한 가려움증과 이물감, 눈부심, 결막충혈 등이 나타나며, 기후변화나 외부 활동 여부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봄철각결막염은 주로 10세 이전에 발병해 사춘기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날씨가 건조하고 따듯한 봄과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환자 중 남자가 2배 이상 많고,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결막에만 염증이 생기는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과 달리 각막에 상처가 생겨 시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아토피피부염과 동반되는 아토피각결막염은 성인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천식 습진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지면서 돌출되어 부정난시가 발생하는 원추각막, 백내장, 망막박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결막염에 비해 증상이 심하고 1년 내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거대유두결막염은 렌즈 표면에 침착된 단백질이 변형되어 항원으로 작용하며, 콘택트렌즈 약품에 대한 알레르기로도 발생합니다. 위 눈꺼풀 결막에 0.3mm 이상의 유두가 생기고 충혈, 가려움 등을 동반하는데요. 


주로 콘택트렌즈가 결막에 자극을 주어 생기기 때문에 소프트렌즈 착용자 다수와 하드렌즈 착용자의 약 1% 정도에서 이 결막염이 발견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면역체계 과민반응 일으키는
항원 제거하는 것이 정답이지만

정확한 항원 찾기 어려워
예방이 가장 중요

건국대병원 안과 신현진 교수는 “꽃가루, 먼지, 동물의 털, 집 먼지 진드기 등이 주된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기 때문에 평소에 집안을 깨끗이 하고 꽃가루가 날리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라고 당부했습니다.  

‘결막염 주의보’ 눈 건강 지키는 TIP

1. 식염수가 아닌 인공누액이 효과적

눈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는 인공누액을 수시로 넣어야 합니다. 인공누액은 눈의 건조감을 해소시키고 눈 안에 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세척해주는 효과가 있는 반면, 식염수로 눈을 씻는 것은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식염수는 약이 아닐뿐더러 항균 작용이 있는 눈물을 씻어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충혈 제거제 장기간 사용은 증상 악화

충혈 제거제의 장기간 사용은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충혈 제거제에는 혈관수축제로 인해 눈이 더 충혈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일부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을 장기간 넣으면 백내장, 녹내장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정확한 진단 하에 필요한 안약을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3. 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자 

알레르기 결막염의 주된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가렵다고 눈을 비비게 되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지만 곧 증상이 악화되며, 결막 및 눈꺼풀의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가려움이 심할 때는 항히스타민제 안약을 안과에서 처방받아 사용하거나 눈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4. 무엇보다 청결함이 기본 

외출 후에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어주고 깨끗한 수건으로 손에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세안할 때 눈꺼풀 가장자리를 청결하게 닦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