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메르세데스-벤츠 타다 사고 나면 어디로 가지?

4,4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 센터의 진가는 사고 수리에서 드러난다. 신속한 처리와 완전한 수리를 받기에는 공식 서비스 센터 만한 곳이 없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의 결합체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자동차를 타는 동안 사고가 나지 않는 게 무엇보다 좋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자동차의 진가가 제대로 드러나는 순간은 사고가 났을 때다. 사고는 나지 않는 게 가장 좋지만, 만약에 사고를 겪는다면 신속한 처리와 완벽한 수리가 이뤄져야 한다. 사고 수리를 가장 잘하는 곳은 어디일까? 알다시피 공식 서비스 센터다. 국내외 어느 제조사건 사고가 나면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하라고 권한다.

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장 잘 안다

출처조립 및 점화플러그 이미지 : 메르세데스-벤츠

사고는 예측이 힘들기 때문에 서비스 센터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공식 서비스 센터 중 사고 수리가 가능한 곳은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 사고 수리가 가능한 공식 서비스 센터를 찾았다.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KCC오토는 현재 강서목동, 도봉, 한남, 금천, 부천, 김포, 제주 7개 지점에 공식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인 4개 지점(강서목동, 도봉, 부천, 제주)에서 사고 수리가 가능하다. 그중 우리는 KCC오토 도봉 서비스 센터를 찾았다.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KCC오토 도봉 서비스 센터 (서울 도봉구 마들로 18길 9, 02-6678-7575)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자리 잡은 도봉 서비스 센터는 기존 강북구 미아동에 위치한 강북 서비스 센터에서 작년 8월 확장 이전했다. 동시에 수리할 수 있는 차는 24대이고, 하루에 정비하는 대수는 100대가 넘는다. 10개 층에 도장부·판금부·부품실과 고객 라운지 등을 갖췄고 일반 점검 및 수리는 물론 사고 수리도 전문적으로 한다. 서비스 센터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고 수리는 중요하다. 예약 후 입고하는 일반 점검과 달리 사고 수리는 예약 없이 입고되므로 항상 준비 상태여야 한다. 사고 수리를 하는 서비스 센터의 특징은 사고차가 언제든 입고될 수 있도록 일정 크기 이상이어야 하며 사고 수리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인력도 배치돼야 한다. 물론 사고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 어드바이저도 상주해야 한다.

많은 분야 전문가가 노력하는 공식 서비스 센터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는 보증 기간(ISP) 만료 전까지 무상으로 제공한다

출처24시 긴급출동 이미지 : 메르세데스-벤츠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 & 서비스 센터 입고

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를 타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 사고 차를 가까운 공식 서비스 센터로 옮길 수 있다. 보통 일반 수리는 예약, 입고, 접수, 진단, 수리, 출고 순서로 이뤄진다. 사고 수리는 예약 없이 바로 입고 단계로 넘어간다.

사고 차가 들어오면 사고 수리 담당 서비스 어드바이저는 ‘아우다텍스(Audatex)’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고 수리 견적을 산출한다. 아우다텍스 프로그램은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사용하는 사고 수리 견적 프로그램이다. 1966년 처음 시작해 50년이 넘었고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정확한 견적을 제공한다. 사고 차 사진을 바탕으로 3D 그래픽 위에 손상 부위를 입력하면 예상 수리비를 바로 알려준다.

판금부는 병원처럼 깔끔해 오일 자국 하나 발견하기 힘들다

차체는 내게 맡겨라! 판금부

도봉 서비스 센터에서는 입고된 사고 차를 먼저 판금부로 옮긴다. 사고 차는 전문 테크니션이 안팎으로 확인한 후, 사고 부위 부품을 제거하고 리프트 위에 올려 전문가가 수리한다. 도봉 서비스 센터의 모든 작업장은 잘 정돈해 놓아서 마치 병원처럼 깔끔하다. 작업장은 고객이 들어가지 않는 곳인데도 바닥에는 오일 자국 하나 없고, 교체를 앞둔 부품도 가지런히 정돈해 놓았다. 사소한 부분까지 꼼꼼히 관리하는 모습을 보니 신뢰가 절로 든다.

이 장비를 이용해 차체를 정밀하게 진단한 후 손상 부위를 수리한다

작업장 한쪽 공간은 ‘카오라이너(CAR-O-LINER)’다. 카오라이너는 특수 진단 장비를 이용해 사고 차의 차체 구조를 정밀하게 계측하는 ‘스트레이트닝 시스템(Straightening System)’ 중 하나다. 테크니션은 카오라이너를 이용해 사고 부위를 계측해 변형 부위를 찾아 복구한다. 무선 방식으로 계측하는 카오라이너는 다른 스트레이트닝 시스템과 비교해 호환성이 우수해 작업 효율이 높다.

로케이션 넘버로 정리한 부품들

고객 대기 시간을 줄이는 부품실

사고 수리는 손상 부위를 확인해야 하므로 일반 수리보다 시간이 걸린다. 공식 서비스 센터에는 수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품을 갖추고 있다. 주요 부품의 재고를 유지하기 때문에 고객 대기 시간도 줄어든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사용하는 모든 부품은 메르세데스-벤츠가 인증한 순정부품이다. 부품은 전국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로케이션 넘버로 분류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준비된 부품은 판금부와 도장부로 이동한다.

도장부에는 페인트 냄새가 나지 않고, 바닥에 페인트 자국 하나 없다

보이지 않는 부분도 다시 확인하는 도장부

도장이 필요한 부분은 도장부로 옮겨 원래 차량 색상을 출고 당시의 퀄리티로 칠한다. 이곳의 도색 과정을 직접 보기 전에는 보디 컬러에 맞는 페인트를 찾아 표면 정리 후 칠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 그러나 색 제조실에 들어가니 진열된 수많은 페인트 중 보디 컬러 이름으로 된 페인트는 단 한 개도 없다. 이유를 물었더니 도장부 팀장이 설명한다. “예를 들어 같은 블랙이라도 연식에 따라 차이가 나고 S-클래스, E-클래스 등 모델에 따라 색이 다릅니다. 온도, 습도, 칠하는 작업자의 기술과 상태에 따라 색이 달라지기도 하고요.” 보디 컬러 한 가지 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10가지가 넘는 색을 1,000분의 1그램까지 맞춰가며 섞는다. 완성된 색은 먼저 테스트 판에 칠하고 말려 차와 비교하는 과정을 거친 뒤 비로소 부품에 칠한다.

무광은 유광과 비교해 칠하기가 어렵다

칠하기 가장 어려운 색을 물어봤다. 팀장은 작업장 한구석에 놓인 메르세데스-AMG GT4 63 S를 가리키며 “어렵기보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 무광입니다. 광택을 줄이는 데 첨가물이 여러 종류 들어가서 유광보다 손이 많이 가지요. 차와 비교하면서 맞춰야 하는 부분도 있고요”라고 말했다.

팀장은 테스트 판을 GT4 63 S와 비교하면서 광택 차이를 보여줬지만 눈으로만 봐서는 차이점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도장 전문가는 일반인이 알아차리기 힘든 작은 변화도 찾아낸다. 여러 단계를 거쳐 색을 완성한 후 광택 과정을 거친 부품에 칠한다. 칠하기 전 광택은 일반 광택과 달리 부품 표면에 붙은 먼지와 불순물을 제거해 작업 품질을 높인다.

수리가 끝나면 고객에게 돌아가기 전에 세차를 한다

고객에게 돌아가기 전 마지막 관문

도장부에서 완성한 부품은 다시 판금부로 옮겨 조립한다. 수리가 끝난 차는 6층 주차장에서 세차 작업을 진행한다.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KCC오토는 세차 외에 사고 수리 금액별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500만 원 이상 수리하면 실내 클리닝 혹은 광택 서비스, 1,000만 원 이상은 KCC오토 정비 상품권 20만 원을 증정한다(금액별 혜택은 지점 상황에 따라 종료될 수 있음). 상품권은 정비뿐만 아니라 차량 부품, 액세서리 & 컬렉션을 구매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KCC오토 공식 서비스 센터 중 자동차 전시 부스를 따로 마련한 곳은 도봉 서비스 센터가 유일하다

모든 수리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고객은 2층 라운지에서 안마의자, 헬스케어, 셀프바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이용하면서 기다리면 된다. 자신의 차가 어떤 수리를 받는지 궁금하면 라운지 한쪽 벽면에 달린 정비 현황 모니터로 실시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차 수리가 끝나면 서비스 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수리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차 상태를 같이 확인한 후 모든 과정을 마무리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공식 서비스 센터

사고 수리 전문 어드바이저를 통해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손상 정도가 큰 차는 입고해서 견적을 내지만 흠집이나 찍힘, 긁힘 등 비교적 작은 사고 수리는 공식 서비스 센터에 가기 전 미리 간편하게 견적을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KCC오토에서 제공하는 사고 수리 간편 견적 문의는 사고 부위 사진을 찍어 ‘KCC오토 사고수리 간편 견적문의 페이지’에 업로드하면 공식 서비스 센터 담당 서비스 어드바이저가 예상 견적을 전화로 알려준다.

수리가 끝난 뒤 서비스 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수리 내용을 꼼꼼하게 설명해준다

공식 서비스 센터를 돌아보니 공식 서비스 센터의 전문성과 치밀함에 감탄하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공식 서비스 센터답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검증된 순정 부품을 사용해 수준 높은 작업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고 차의 접수부터 출고까지 거의 모든 과정이 철저한 시스템으로 진행되는 모습을 보며, ‘역시 서비스도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KCC오토 답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차를 타는 동안 사고가 나지 않으면 가장 좋겠지만, 이미 일어난 사고는 차량을 본래 상태에 가장 가깝게 되돌릴 수 있는 공식 서비스 센터가 최선의 선택지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