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메르세데스 벤츠 예비 오너들을 위한 4매틱 완전 정리

47,9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옛날엔 특수 목적을 가진 차량이나 군용차량, 험로를 즐기는 SUV 들에 주로 적용되던 4륜구동 시스템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SUV나 일반 승용차들, 그리고 고성능 차량들에도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는데 메르세데스 벤츠는 4MATIC이라는 4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뛰어난 접지력과 험로 탈출 능력을 가진 메르세데스의 4MATIC은 어떻게 생겨났고 또 어떻게 진화하여 현재의 모습이 된 것일까. 벤츠 4륜구동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메르세데스 벤츠
4MATIC의 역사

4MATIC = 벤츠의 사륜구동 시스템

메르세데스 벤츠에 적용되는 4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들은 모두 4MATIC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벤츠의 4MATIC은 BMW xDrive, 아우디 콰트로와 함께 이 시대 4륜구동 시스템의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뛰어난 4륜구동 시스템이다.


오늘날 다양한 라인업에 폭넓게 사용되는 4MATIC은 1985년도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오스트리아의 슈타이어 다임러와 공동 개발한 벤츠의 4륜구동 시스템은 오늘날까지 혁신과 발전을 이루어 왔다. 

벤츠 최초의 4륜구동

W124 E클래스

벤츠 최초의 4륜구동은 W124 E클래스에 적용되었다. 당시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 LSD 기능과 4 ETC 기능과 연계되어 있는 4륜구동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4MATIC 이름은 4륜구동 시스템과 자동변속기 오토매틱이 결합된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W124에 적용된 초창기 벤츠 4륜구동 시스템은 자동변속기만 사용이 가능했으며 파트타임 4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했었다. 1980년대임에도 불구하고 구동력을 뒷바퀴로 100%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평상시엔 전 후륜 5:5 비율로 구동력이 분배되었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진화한 4MATIC

그렇게 발전을 거듭하여 현세대에 적용되는 4MATIC 4륜구동 시스템은 상시 사륜 시스템으로 진화하였다. 주행 중 한 바퀴가 접지력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구동이 연계된 나머지 바퀴들이 이를 인식하고 똑똑하게 토크를 배분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4MATIC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앞뒤 구동력 배분이 45:55 비율로 적용되며 차량에 따라 후륜으로 구동력을 몰아줄 수 있는 별도의 모드를 마련해 두기도 하였다.

오프로드의 제왕

G-바겐

오프로드의 황제로 불리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G-바겐은 영민한 4MATIC 4륜구동 시스템과 함께 디퍼렌셜 락 기능을 갖추고 있어 어떤 험지에서도 뛰어난 구동력을 가지고 주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운전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전륜 또는 후륜 디퍼렌셜에 락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뛰어난 주파 능력을 즐길 수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에 적용된 모든 4MATIC 시스템은 오픈 디퍼렌셜과 4ETS의 조합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노면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SUV뿐만 아니라

승용차에도 적용되는 4MATIC

상용차나 군용차, 특수 목적을 가진 오프로더들에 적용되던 예전의 사륜구동과는 달리 요즘은 세단을 포함한 일반 승용차들에도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판매하는 거의 모든 라인업엔 4륜구동 시스템이 존재하며 플래그십 세단인 S클래스에서도 후륜구동이 아닌 4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겨울철 미끄러운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접지력을 바탕으로 주행이 가능한 4MATIC 시스템인 만큼 일반 승용차에서도 4륜구동 시스템은 유용하게 사용된다.

스포츠성, 고성능 모델에도

4MATIC이 적용된다

일반적인 승용차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의 일부 고성능 모델들에도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다. 새롭게 선보인 메르세데스 A35 AMG 4MATIC 세단이나 CLA35 AMG, SUV인 AMG GLC 43등 콤팩트 세단부터 쿠페형 SUV까지 다양한 라인업에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들은 모두 리어 액슬 변속기에 내장된 전자 유압 제어식 다판 클러치를 통해 완전 가변식 토크 분배가 구현된다. 안정적인 접지력을 발휘하는 4륜구동 시스템은 여러 가지 주행모드에 맞추어 항상 영민하게 반응하게 된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