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났다 하면 대형사고, 블랙아이스 이것만 잘해도 사고 안 나요

49,7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유독 사건사고 많았던 2019년 한 해도 어느새 12월에 접어들어 새로운 해를 맞이하려 하고 있다. 날씨는 급격하게 추워지고 아직까지 폭설이 자주 내리고 있지는 않지만, 도로 위에 쌓인 눈만큼이나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여름이면 장마철을 대비하여 차를 정비하고 뜨거워진 도로를 식히기 위해 물을 뿌리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한다.


겨울철도 역시 마찬가지로 눈이 내리면 제설차가 지나가고 최대한 서행을 하고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기도 한다. 날씨가 추워지는 연말이면 어김없이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음주운전만큼이나 위험하고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블랙아이스’다.


도로 위 침묵의 저승사자
블랙아이스

출처JTBC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 이름부터 굉장히 심상치 않은 느낌을 주는 블랙아이스란 도대체 무엇일까? 최근 뉴스와 같은 언론매체를 통해 많은 운전자들이 블랙아이스의 위험성과 심각성에 대해 경각심을 많이 느꼈을 것이다.


‘Black Ice’ 즉 검은 얼음은 실제로 검은색 얼음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도로 위같이 물체의 표면에 생기는 얼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얼음 자체는 검은색이 아니고 투명하지만, 얼음 아래 검은색 아스팔트 도로가 마치 검은색 얼음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라고 부른다.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이유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아침에 도로 위에 내린 눈이나 비가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으면서 블랙아이스가 생성된다. 블랙아이스는 특히 터널이나 교량 등 혹은 차량이 드문 곳에서 생성되기 쉽다.


해가 떠서 얇은 빙판을 녹여줄 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터널 같은 경우는 햇빛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에 굉장히 취약할 수밖에 없다. 또한 교량이나 고가도로 같은 경우에는 도로 위나 양쪽에서 공기가 순환되기 때문에 온도가 굉장히 빨리 떨어진다. 온도가 내려가는 현상은 블랙아이스 형성을 재촉하는 원인이 된다.

출처JTBC

블랙아이스의 위험성

지난 14일 경북 상주와 영천을 잇는 고속도로에서 차량이 무려 50여 대가 서로 부딪히는 안타까운 대형사고가 발생하였다. 원인은 바로 앞서 설명한 블랙아이스 때문이었다.


이 블랙아이스 때문에 차량들끼리 충돌하면서, 불이 나고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다고 한다. 단순히 미끄러운 도로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 도로 때문에 대형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출처JTBC

일단 블랙아이스가 형성된 빙판길 같은 경우 버스는 일반 도로보다 제동거리가 무려 7.7배 상승하고 일반 승용차의 경우 3배~4배가량 제동거리가 늘어난다고 한다.


즉 앞에서 발생한 충돌사고를 보고 피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아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많은 운전자의 생명을 앗아간 이 블랙아이스 과연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도로 위 블랙아이스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블랙아이스의 대처법

사실 블랙아이스는 자연현상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블랙아이스 형성을 막는 것은 운전자 개인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실제로 이번 사건도 수많은 운전자들이 제설작업이 미흡해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의 도로에서는 각별히 신경 써서 제설작업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운전자가 불가피하게 블랙아이스를 마주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출처JTBC

우선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무의식중에 운전을 한다면, 육안으로 블랙아이스를 식별하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추운 날에는 터널이나 교량 고가도로 등에서는 항상 블랙아이스를 유의해야 한다.


만약 약간의 얇은 빙판길을 보게 된다면, 사고를 막기 위해 급히 핸들을 돌리는 행위는 절대 금지다. 자칫하면 더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속도를 줄이고 서행하며, 차량 제동 시 브레이크를 2번에서 3번 나눠서 조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충분히 넓게 주행해야 한다.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블랙아이스는 앞서 언급한 대로 우리가 평소 운전을 하듯이 주행한다면 발견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추워지는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운전해야 한다.


많은 네티즌들은 경북 고속도로 사고를 보고 “서행 운전만이 정답이다.”라는 의견을 내고 있다. 실제로 빙판길에서는 급가속, 급제동, 급핸들과 같은 행위를 삼가고, 서행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