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역시나 개성 덩어리, SUV 시장의 다크호스로 주목받은 차

167,7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네도 왔는가"
"오랜만에 보네"

이들의 경쟁은 이렇게 품위 있지 않을까. "포르쉐 자네도 왔는가", "오랜만에 보네" 이런 대화가 참 잘 어울릴법한 두 자동차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GLE 쿠페'를 쿠페형 SUV 시장에서 성공시켰다. 메르세데스와 BMW 정도가 전부였던 프리미엄 쿠페 SUV 시장에 포르쉐도 뛰어들었다.


포르쉐가 신차를 공개할 때마다 "이번에도 외계인을 고문했구먼"이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 이번 '카이엔 쿠페'도 별명같이 따라붙는 외계인 고문 설을 들을 수 있을까? 개발 과정부터 출시까지의 이야기를 짚어보자.


무덥던 2016년 여름
본격적으로 개발 시작

신형 '파나메라'가 공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테스트 중인 '카이엔 쿠페' 프로토타입이 모습을 드러냈다. 당시 파나메라와 매우 유사하게 생긴 모습으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사진상으로만 보았을 때 2세대 카이엔보다 넓은 차체를 가진 것처럼 보였다.


이 당시 외신들은 카이엔 쿠페 경쟁 모델로 '메르세데스 벤츠 GLE 쿠페'와 'BMW X6'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카이엔 풀체인지 이후에 나올 것으로 전망되었는데, 실제로 카이엔 풀체인지 이후 해외 시장에 공개되었다.

그리고 처음으로 포착되고 2년이 지난 뒤인 작년 여름에 독일 슈투트가르트 인근에서 카이엔 쿠페 프로토타입 차량이 자주 포착되기 시작했다. 일반 도로뿐 아니라 눈길, 악명 높은 뉘르부르크링 서킷 등 다양한 장소에 모습을 드러냈었다.


카이엔이 이미 쿠페 스타일 리어 실루엣을 가지고 있음에도 카이엔 쿠페는 이름과 걸맞게 경사가 더 완만해져 D 필러 윗부분이 완전히 뾰족해졌다. 프로토타입 차량을 통해서도 카이엔 SUV 모델과 많이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올해 4월
세상에 공개된 카이엔 쿠페

그리고 올해 4월, 양산 모델이 세상에 공개되었다. 포르쉐가 본격적으로 다른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처럼 쿠페 스타일 대형 SUV 경쟁에 뛰어들었다. 카이엔 최초의 쿠페형 모델이자 더욱 역동적인 자태와 스포티한 성능으로 기존 카이엔과 차별을 주었다.


카이엔 쿠페는 앞 유리와 A 필러가 더 날렵해졌고, 지붕은 20mm 정도 낮아졌다. 차체 뒤쪽 폭은 반대로 18mm 넓어졌다. 뒷좌석 시트 높이는 기존 카이엔보다 30mm 낮아 지붕 높이가 낮아졌음에도 머리 공간은 충분하다.

적재 용량은 기본 625리터다. 뒷좌석 시트를 눕히면 최대 1,540리터까지 확보할 수 있다. 카이엔은 기본 645리터, 최대 1,710리터다. 뒷부분 끝에는 거대한 액티브 스포일러가 위치한다.


이 스포일러는 모든 카이엔 쿠페에 장착된다. 시속 90km/h가 넘어가면 135mm 확장되어 뒷바퀴 접지력과 차체 공기 역학 성능이 향상된다. 센터 콘솔에 있는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펴는 것도 가능하다.

카이엔 쿠페는 고정식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를 기본으로 적용한다. 이 글라스 루프의 크기는 2.16 제곱미터다. 탑승자에게 탁 트인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며, 통합형 롤러 블라인드가 적용되어 강렬한 햇빛과 추위도 차단한다.


카이엔 쿠페에는 20인치 휠과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 시스템, 그리고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대부분의 다른 포르쉐들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다.

카이엔 쿠페는 출시 초기 '카이엔 쿠페'와 '카이엔 쿠페 터보' 두 종류로 구성된다. 카이엔 쿠페는 3.0리터 V6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5.9kg.m 토크를 발휘하고, 카이엔 쿠페 터보는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550마력, 최대토크 78.5kg.m 토크를 발휘한다.


카이엔 쿠페는 제로백 6초, 최고 속도는 243km/h를 기록한다. 경량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면 제로백을 5.9초로 만들 수 있다. 카이엔 쿠페 터보는 제로백 3.9초, 최고 속도는 286km/h를 기록한다.

경량 스포츠 패키지에는 카본 루프, 22인치 휠, 알칸타라 천장, 알칸타라 스티어링 휠, 카본 인테리어 패키지, 카본 디퓨저 트림 등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22kg을 줄일 수 있다.


독일 현지 가격은 카이엔 쿠페가 약 1억 700만 원, 카이엔 쿠페 터보는 약 1억 8,740만 원부터 시작된다. 경량 스포츠 패키지 옵션의 가격은 약 1,200만 원이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