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금까지 잘못 쓰고 있었어?” 카시트 100% 활용하는 법

KCC오토그룹 작성일자2019.03.17. | 15,280 읽음
소중한 내 아이를 위해
카시트 제대로 사용하기

자동차의 시트는 일반적인 성인의 평균 체형에 맞추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들과 아직 성장 중인 어린이들은 사이즈에 맞는 카시트를 필수로 장착하는 것이 좋다. 차는 언제든 바꿀 수 있고 새로 살 수 있지만 나와 소중한 나의 자식의 안전은 항상 지켜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카시트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체크사항들을 살펴보자. 이 사항들만 잘 체크하여도 내 아이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똑똑한 아빠 엄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카시트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우선 카 시트를 설치하는 아빠 엄마가 정확한 사용법과 주의사항들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를 정확하게 설치하고 아이가 카시트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알맞은 방법으로 탑승을 시키도록 하자. 영유아들부터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들은 일반적인 자동차 시트가 몸에 맞지 않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하더라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


ISOFIX뿐만 아니라

뒤쪽 테더까지 완벽하게 장착하자


안전을 위하여 카 시트를 정확하게 고정시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기본 조건이다. 간혹가다 보면 ISOFIX 고리 하나만 걸고 고정을 완료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이는 급제동이나 사고 시 시트가 뜰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안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카 시트를 고를 때 탑 테더와 뒤 테더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여 모든 테더를 정확하게 거는 것이 좋다. 발판 테더도 있는 시트가 있는데 확실히 고정할수록 좋기 때문에 발판 테더가 있는 제품이라면 이 역시 고정해 주도록 하자.

시트 높이도 중요하다

영유아들의 필수 템 부스터시트


이 역시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반적인 차량 시트는 성인에게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벨트 역시 아이의 사이즈에는 맞지 않다. 성장기가 끝나고 일반 자동차 시트에 앉을 정도가 되기 전까지는 꼭 부스터 시트를 이용하여 높낮이를 제대로 맞추어 주도록 하자. 카 시트는 당연히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설치하는 것이므로 내 아이의 체형과 신체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정확한 안전벨트의 체결


정확한 안전벨트의 체결 역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성장이 빠른 초등학생 정도가 되면 대부분 카시트를 벗어던지고 일반 시트에 앉으려는 어린이들이 많은데 카 시트를 졸업할만한 체형이 되었는지 정확하게 체크해 보아야 한다. 자동차 시트에 정 자세로 등받이 끝에 엉덩이를 붙인 상태에서 무릎이 자동차 시트 끝에서 꺾이는 안정적인 자세가 되는지 체크해보자.

자동차의 안전벨트 역시 벨트의 허리 부분이 배가 아닌 허벅지 쪽을 정확하게 지나가는지 체크하자. 배를 지나간다면 이는 사고 시에 복부에 압박을 주게 되어 더 심한 내상을 입을 수 있다. 안전벨트의 어깨 부분은 가슴을 가로지르며 정확하게 어깨 쪽을 지나가야 한다. 이 역시 어깨를 넘어서거나 얼굴까지 간섭이 온다면 아직은 일반 자동차 시트에 맞지 않는 것이다. 안전벨트는 정확하게 몸에 맞게 체결하여야 안전이 보장된다.

영유아들은 최대한 오랫동안

뒤보기로 태우자


카시트의 뒤보기는 신생아 시절부터 시작해서 성장의 정도에 따라 만 3세까지는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뒤보기 방식이 앞 보기 방식보다 멀미를 하지 않는다는 점과 신생아들에게 훨씬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앞 보기를 먼저 하게 되어 아이가 적응을 하게 되면 뒤보기를 하지 않으려고 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생아 시절부터 뒤보기를 익숙하게 하여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카시트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가끔 카시트를 답답해하고 시트에 앉으면 우는 아이들이 있다. 이에 마음이 약해져 아이를 안고 타는 부모들이 가끔씩 있는데 이는 사고 시 아이가 에어백 역할을 하면서 압사를 당하게 된다. 최악의 상황이므로 아이는 꼭 카시트에 태우도록 하자. 정확한 카시트 체결 방법을 숙지하여 아이를 능숙하고 편안하게 시트에 앉혀 거부감을 없애 주는 것이 첫 번째이며 카 시트에 타는 아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안전운전


아이를 태우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항상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이다. 가끔 아이가 타고 있어요 스티커를 붙이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더 난폭운전을 하고 다니는 차량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모든 이의 안전을 위협하는 질 좋지 않은 운전자들이다. 소중한 내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 나부터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생활화하도록 하자.


여담으로 동물들도 이렇게 전용 캐리어나 시트, 가방이 존재한다. 소중한 내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정확한 카시트 사용법을 숙지하고 내 아이에게 최적화된 좋은 카시트를 선정하여 안전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 시중에 수많은 종류의 카 시트들이 판매중이므로 제품의 리뷰와 실 사용기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제대로 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다. 안전은 남이 지켜주지 않는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뉴스에이드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