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럭셔리한 신사의 품격, 재규어 XF의 매력 포인트 총정리

KCC오토그룹 작성일자2019.01.11. | 8,444  view

재규어 XF는 2007년 북미 국제오토쇼에서 발표된 콘셉트카인 C-XF를 베이스로 해서 같은 해에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됐다. 보닛의 주름과 캐릭터 라인을 통해 날렵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을 주었던 S-타입과 달리, 라디에이터 그릴을 직사각형에 가깝게 늘렸으며 원형 헤드램프의 눈매를 키워 현대적인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 


1세대 차체는 강철을 사용했고 후드, 서스펜션 암 등에는 알루미늄을 이용해 무게를 덜었다. 당시 재규어 차량 중에서 가장 낮은 공기 저항 계수인 0.29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수입 승용차로는 최초로 2008년에 디자인상을 받기도 했다. 2세대는 눈매를 조금 더 날카롭게 다듬고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기도 더 키웠다. S-타입 시절부터 사용했던 포드 플랫폼 대신에 재규어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플랫폼이 적용됐다.


1. 외관
기능적인 아름다움

현행 모델은 2세대로서 2015년 4월에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됐다. 휠베이스가 1세대보다 51mm나 길어진 2,960mm가 되어 뒷자리 탑승객의 다리공간이 더 넓어졌다. 전장이 4,954mm인데 같은 체급의 그랜저 전장이 4,930mm에 휠베이스가 2,845mm인 걸 감안하면 실내 공간이 얼마나 여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앞쪽 오버행은 66mm 짧아져 스포티한 이미지가 강해졌다.


재규어 모델 중에 XF는 상을 가장 많이 받은 모델이다. 디자인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주행 역동성과 효율성을 이루기 위해 소재에도 신경썼다. XE의 역동성과 XJ의 럭셔리함을 두루 가진 재규어 XF.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 이안 칼럼은 "훌륭한 디자이너들은 최소의 디자인이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입을 모은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XF는 재규어의 디자인 철학이 잘 녹아 있다. 

유려해 보이는 디자인은 공기역학적인 부분도 고려됐다. 공기 저항계수는 0.26밖에 되지 않는다. 프론트 범퍼 좌우의 흡기구는 공기를 휠 아치 바깥으로 유도해 난류를 줄여주고 옆으로 흐르는 공기도 항력이 만드는 압력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XF는 재규어의 상징인 LED 주간주행등이 차체를 돋보이게 해준다. 'J' 블레이드라고 불리는 DRL은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를 은은하게 둘러싸 해가 졌을 때도 존재감을 지켜준다. 밤을 낮처럼 환하게 비춰주는헤드램프는 사물을 보다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리어램프는 밑으로 볼록한 반원이 들어가있는데 F-타입에서 영감을 받았다. XE에서는 하나가, XF에서는 한쪽에 두 개씩 들어가 듀얼머플러와 잘 어울린다.


2. 내부
심플함의 미학

실내의 분위기는 외관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맹수가 단잠에서 깨어나듯 무드 라이팅이 운전자를 반긴다. 숨겨있던 발톱이 본성을 드러내듯이 에어밴트가 열리고 드라이버 셀렉터가 매끈한 평면에서 고개를 내밀면서 엔진이 눈을 뜬다.  


10인치의 터치 스크린은 센터페시아의 중심을 이룬다. 스와이프를 지원하고 손가락 두 개를 이용해 줌인/줌아웃 할 수 있는 핀치도 가능하다. 맞춤형 홈 화면을 구성할 수 있고 대화형 사이드 패널은 멀티태스킹을 편하게 만든다. 커텍트 프로 팩을 추가하면 기능이 더욱 확장된다.

스티어링휠 뒤에 묵묵히 자리 잡은 계기반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12.3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다. 운전 중 필요한 정보,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등의 능동형 안전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다. 그래픽을 출력하는 프로세서의 성능 덕에 화면은 부드럽고 선명하다.  


Navigation Pro2는 운전자가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3D 지도를 통해 풀스크린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가 계기반을 내려다 보지 않아도 기본적인 주행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며 터치 스크린과 스마트폰의 주요 정보도 표시할 수 있다.

광활하게 느껴지는 동급 최고의 휠베이스 덕분에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가진다. 머리공간은 970mm, 다리공간은 87mm이 확보된다. 적재공간은 기본이 505리터이며 40:20:40 폴딩 리어 시트를 이용하면 최대 885리터까지 넓힐 수 있다. 무드 라이팅은 재규어 XF만의 고유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10가지 인테리어 색상은 옵션을 통해 선택할 수 있고 4존 온도 시스템까지 적용한다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최상의 안락함을 선물할 수 있다.


3. 파워트레인과 차체

인제니움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세 가지의 디젤 엔진과 두 가지의 가솔린 엔진이 있다. 마찰이 적고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인제니움 엔진은 강화된 실린더 블록 등을 통해 진동을 최소화해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제동력으로 운동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스마트 재생 충전 기능과 스타트/스톱 기술은 모든 엔진이 적용된다. 

재규어는 10년이 넘은 알루미늄 제작 기술을 가지고 있다. 강하지만 무겁지 않은 고강도 경량 알루미늄 아키텍처는 XF가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 알루미늄은 차체 측면, 보닛, 프론트 펜더에도 사용됐고 알루미늄 패널은 초강력 접착제를 먼저 사용한 뒤에 아연으로 도금된 강철 리벳으로 펀칭하여 접착제를 압착하기 때문에 구조물 간에 빈틈을 완벽하게 없애준다.

전륜 서스펜션은 알루미늄으로 만든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으로 F-타입의 것과 같은 만큼 정확한 핸들링을 돕는다. 후륜 서스펜션은 인테그럴 링크 서스펜션으로 차체 하중을 고루 분산하기 위해 여러 방향의 힘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들어가 있다. 주요 부품을 알루미늄을 사용해 필요 이상의 무게 때문에 주행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만들어졌다.

함께 보면 재미있는 콘텐츠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전참시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