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아빠들을 매료시키는 패밀리카의 기준은 무엇일까?

17,14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아빠의 '드림카'

평소 차를 좋아하는 남성이라면 자신만의 '드림카'를 마음 한편에 품고 있을 거다. 주로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같은 슈퍼카를 드림카로 꿈꾸는 사람이 많은데, 이 차들은 젊은 남성들을 빠져들게 만드는 성능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의 선호도는 시간이 지나며 환경적, 시간적 요인에 의해 변한다고 한다.

결혼 후, 아이를 가진 아빠가 된다면 젊은 시절 꿈꿔온 드림카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내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에 더 눈이 간다고 한다. 패밀리카는 요즘 인기가 높은 SUV가 되기도 하고, 편안한 세단이 되기도 하는데 각 차량에는 아빠들을 매료시키는 요소들을 갖추고 있어야 '아빠들의 차'로 사랑받을 수 있다.


아빠들을 매료시키는
패밀리카의 기준 5가지

1. 실용성을 고려한
실내 설계 방식

가족을 태우는 아빠라면 차량의 '실용성'을 가장 먼저 보게 된다. 어린 자녀를 둔 아빠라면 아이의 유모차나 자전거 등의 큰 짐을 자주 싣기 때문에 아빠들의 차는 실용성이 중요하다. 


패밀리카로 SUV를 선택하는 경우 차량의 높은 지상고 덕분에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무거운 짐을 적재할 수 있어 가족 나들이에 앞서 아빠들의 피로도를 덜어준다는 장점이 있다. 

미니밴을 선택하는 경우 차량의 손쉬운 시트 구성 변경이 매력으로 다가온다. 기아 카니발의 경우 4열 시트를 간단히 차량의 바닥에 수납할 수 있어 평소에는 적재를, 필요시엔 사람이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 몇몇 SUV와 미니밴에는 '캡틴 시트' 옵션도 제공해 각 시트 사이에 수납공간을 만들거나, 시트 중간에 '스키 스루 (Ski Through)'공간을 마련해 2열 시트를 접지 않고 3열까지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세단을 패밀리카로 선택하는 가족은 SUV 대비 세단의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안락함을 선호해 구입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세단은 SUV에 비해 차량 사고 시 전복 확률이 더 낮고, 출렁임이 적어 더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2. 내 가족을 지켜주는
다양한 안전장비

자동차의 탑재된 안전장비는 상황에 따라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다. 해외에서는 이런 안전 장비들을 '라이프 세이빙 테크놀로지 (Life Saving Technology)'라 부르는데 여기에는 자세 제어장치 (ESP),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과 같은 기본 안전장비부터 최신 능동 안전 시스템까지 다양한 장비들이 있다.


능동형 안전장비는 차량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여기에는 전방 충돌을 막아주는 '긴급 제동 시스템 (AEB)', 타 차량의 눈부심을 막아주는 '하이빔 어시스트 (HBA)',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 (ICC)' 등이 있다.

최근 제조사는 능동형 안전장비를 기본 적용시키며, 사용 폭을 늘리는 추세다. 실제로 차량을 구입 시 능동형 안전장비의 적용 여부는 차량의 구매를 결정짓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차량을 구매한 고객 90% 이상이 능동형 안전장비를 탑재한 모델을 구매했다고 한다.

3. 아빠를 위한
차량의 디자인
과거의 '아빠 차'는 주로 그랜저나 에쿠스와 같은 각진 세단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에는 그 선호도가 많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중후한 모습의 세단을 선호도가 높았다면, 최근에는 역동적인 디자인의 차량이 패밀리카로 인기를 얻고 있다.

제조사들은 이런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춰 차량을 조금 더 역동적이고, 스포티하게 디자인하고 있고 시장의 반응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닛산 맥시마의 경우 차량의 컨셉을 '4 도어 스포츠카'로 디자인해 스타일리시한 '패밀리 세단'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4. 가족을 배려한
풍부한 편의장비
패밀리카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족을 배려하는 차량의 편의장비에 있다. 기본적인 승객 배려 편의장비로는 후석 열선시트, 2열 송풍구, 후석 공조 장치 등 쾌적함을 담당하는 장비들이 있다.

현재 몇몇 수입차에서는 국산차에 제공되지 않는 다양한 옵션도 기본으로 적용해 패밀리카를 고민하는 아빠들의 구매욕을 자극시키고 있다. 혼다 파일럿은 내장형 청소기인 '혼다 백 (Honda Vac)', 인피니티는 Q50에 적용된 듀얼 터치 스크린 등을 적용해 차별화를 주었다. 

5. '가성비' 좋은
차량의 가격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소비자가 지급한 가격에 비해 제품 성능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효용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용어다. 가성비는 최근 각종 제품에 널리 사용되는데, 자동차 선택에도 '가성비'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의 '가성비'는 아빠들이 차량 구입을 결정짓는 큰 요소중 하나로, 풍부한 장비를 갖추고도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차량이 그 대상이다. 가성비가 좋은 모델은 편의장비와 안전장비를 기본으로 갖추고도 차량의 가격은 합리적인 선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