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엔트리급 세단임에도 '리틀 S클래스'라고 불린 자동차

벤츠 C클래스의 디자인 변천사

56,4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35년 역사
메르세데스 벤츠의 대표 엔트리급 세단

한눈에 살펴보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역사, 첫 번째 주인공은 메르세데스의 대표적인 엔트리급 세단 'C클래스'입니다. C클래스는 1983년부터 지금까지 35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메르세데스의 대표 엔트리급 세단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금은 세단 모델부터 시작해 쿠페, 카브리올레, 고성능 AMG와 AMG 블랙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때로는 마니아들을 위한 자동차로 통하기도 하죠. 35년간 5번의 세대교체가 이뤄진 C클래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된 사진들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C클래스의 디자인 변천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세대 ~ 3세대
클래식과 모던 사이

1세대부터 3세대 까지는 클래식 메르세데스와 모던 메르세데스가 모두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1세대 모델은 클래식한 분위기가 절정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요. 1세대(W201)은 사실 'C클래스'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C클래스의 1세대 모델이냐 아니냐에 대한 의견도 분분합니다.

그러나 '190 클래스'이라는 이름, 그리고 'W201'이라는 모델명을 가진 이 차량이 C클래스의 전신인 것은 명백한 사실이죠.  1세대 C클래스는 전형적인 클래식 메르세데스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곡선보다 직선이 강조된 디자인 덕에 오늘날 나오고 있는 C클래스보다 훨씬 중후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W201 190 클래스'의 후속으로 등장한 'W202' 모델부터 'C클래스'라는 이름이 본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와 함께 디자인에는 곡선 요소가 많이 들어가기 시작했고, 1993년에 등장한 C클래스는 메르세데스가 1997년에 'A클래스'를 출시하기 전까지 메르세데스의 엔트리 라인업을 담당했습니다.

3세대 W203은 2000년에 등장합니다. 1994년 중반에 설계가 시작되어 1995년 망에 최종 디자인이 완성되었고, 1997년부터 테스트가 진행되어 2000년 3월에 최종 공개되었는데요. 당시 수입차 제1의 전성기였던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불러 모아 W203 모델은 지금도 거리에서 꽤 자주 보이곤 합니다. 디자인은 2세대보다 곡선과 원형 디자인 요소가 적극적으로 사용된 것이 특징이죠.

실내 디자인 변화는 외관 디자인 변화와 맥락이 비슷합니다. 1세대 W201 모델은 인테리어에도 직선 디자인이 강조되어 지금보다 중후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죠.  2세대와 3세대 모델은 1세대 모델에 비해 현대적인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3세대 모델의 경우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의 변화가 더욱 컸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계기판 디자인 변경, 센터 콘솔 및 오디오 시스템 개선, 아이팟 단자, 블루투스 전화 시스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도 꽤 적극적으로 이뤄졌었습니다.


4세대 ~ 5세대
아방가르드와 엘레강스

4세대 W204 모델부터 메르세데스의 상징 '삼각별' 엠블럼이 후드 탑이 아닌 라디에이터 그릴 내에 위치하기 시작합니다. '아방가르드' 모델부터는 라디에이터 그릴 내에, 기존처럼 후드 탑 엠블럼은 '엘레강스' 모델에 적용되었죠.

4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 현재 나오고 있는 5세대 W205 모델은 S클래스의 분위기를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보단 외관 디자인에서 말이죠. 2011년에 페이스리프트가 이뤄진 4세대 C클래스는 전면 헤드램프가 'L'자 형태로 바뀌고, LED 주간주행등이 추가되었습니다.

5세대 W205 모델은 앞모습뿐 아니라 옆모습, 뒷모습까지 S클래스와 판박인데요. 2014년에 출시된 5세대 C클래스부터 메르세데스의 세단 라인업 차별화 정책으로 인해 S클래스부터 시작되는 패밀리룩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안전장치 등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것이 S클래스와 더욱 닮게 된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실내 디자인에선 S클래스, 그리고 E클래스와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S클래스와 E클래스는 실내 디자인 레이아웃과 요소, 그리고 분위기까지 공유하고 있는 반면, C클래스는 비교적 차별화된 실내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