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자동차마다 머플러 위치가 다른 진짜 이유는 따로있다?

58,9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길에서 돌아다니는 차들을 유심히 보다 보면 머플러의 위치가 제각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차는 왼쪽에, 어떤 차는 오른쪽에, 어떤 차는 양쪽에, 심지어 어떤 차는 가운데에 있기도 합니다. 국산차뿐만 아니라 수입차도 많은 우리나라, 나라마다 머플러의 위치를 다른 걸까요?

"나라마다 다르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독일차의 머플러는 왼쪽에 있는데, 미국차의 머플러도 대부분 왼쪽에 있기 때문이죠. 또, 일본 차의 머플러도 대부분 오른쪽에, 우리나라 차의 머플러도 대부분 오른쪽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플러의 위치, 어떤 것 때문에 다른 걸까요?


머플러 위치가 차량마다 다른 이유, 과거엔 차량 제조사 국가의 통행 방향이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나라마다 차량의 통행 방향이 다르다는 것은 곧 보행자 도로의 방향도 다르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차량이 우측통행하는 나라는 보행자 도로도 우측에, 차량이 좌측통행하는 나라는 보행자 도로도 좌측에 위치합니다.

과거부터 대부분의 차량들이 머플러 위치는 통행 방향과 반대가 되도록 했습니다. 보행자를 위한 일종의 배려 같은 것이었는데요. 차량이 우측통행하는 나라는 보행자 도로도 우측에 있기 때문에 머플러가 우측에 있으면 배기가스가 보행자와 더욱 가까운 곳에서 배출되겠죠. 따라서 독일, 미국 등의 우측통행 나라에서 제조하는 차량들은 대부분 머플러가 좌측에 위치하게 됩니다.

반대로 좌측으로 차량이 통행하는 나라,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 만든 차들은 대부분 차량과 보행자 방향과 반대인 오른쪽에 머플러가 위치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보행자와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머플러를 최대한 떨어뜨려놓기 위해서였죠.


그런데 우리나라 자동차들은 왜 보행자 도로와 가까운 오른쪽에 머플러가 위치할까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기아차에서 만드는 싱글 머플러 차량들은 대부분 머플러가 보행자 도로와 가까운 오른쪽에 머플러가 위치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과거 현대기아차는 일본 차를 베이스로 차를 만들었습니다. 미쓰비시가 대표적인데요. 미쓰비시 역시 일본 차이기 때문에 차량이 좌측으로 통행하죠. 일본에서 만들어진 차량을 기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머플러의 위치도 그대로 오른쪽에 위치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미쓰비시의 차체가 아닌 현대기아차가 자체적으로 만든 차체를 사용하죠. 그런데 왜 아직도 보행자 도로와 가까운 오른쪽에 위치할까요? 이에 대해 어떤 분들은 요즘 차량들은 배기가스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크게 상관없는 부분이라 말하고, 어떤 분들은 현대기아차가 그런 세세한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과거 차량들은 요즘 나오는 차량들보다 상대적으로 배출가스 배출이 많았습니다. 배출되는 가스의 오염 정도도 더욱 심했죠. 때문에 과거엔 많은 제조사들이 머플러의 위치를 신경 쓰기도 했습니다. 물론 모든 제조사들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차량이 좌측통행하는 영국의 랜드로버나 롤스로이스는 과거부터 보행자 도로와 가까운 좌측에 머플러를 두었고, 심지어 듀얼 머플러도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과거만큼 머플러의 위치가 중요해 보이진 않습니다. 많은 차량들이 사진 속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처럼 양쪽 끝에 머플러가 두 개 위치하는 듀얼 머플러를 달고 있고, 고성능 차량들은 센터 머플러, 심지어 쿼드 머플러를 달고 나오는 차량들도 있기 때문이죠.

여담으로 과거 머플러의 위치는 주유구의 위치와도 관계가 있었다고 합니다. 머플러가 통행 방향의 반대쪽에 위치한다면, 주유구는 머플러와 반대 방향에 위치했는데요. 주유 중 뜨거워진 머플러로 인해 화재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주유구 위치는 굳이 내려서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유구 위치는 계기판에도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처럼 주유구 위치를 '◀'와 '▶' 표시로 해주고 있으니 새로 산 차의 낯선 주유구 위치는 굳이 내려서 확인하지 마시고 계기판에서 편하게 확인하세요!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