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FA 미아'된 킴브럴, 6월에나 계약 가능?

조회수 2019. 3. 13. 15:0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MLB 이야기] 퀄리파잉 오퍼에 발목잡힌 올스타 마무리 킴브럴.

메이저리그의 개막이 2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이번 FA 최대어로 뽑혔던 선수들 중 하나인 마무리투수 크레이그 킴브럴은 아직 시장에 남아 있습니다.


킴브럴은 지난 시즌 우승팀 보스턴 레드삭스의 뒷문을 책임졌고, 통산 333세이브로 역대 14위에 올라있습니다.


이는 현역 투수 중 1위 기록으로 9년동안 만들어낸 기록입니다.


2019년 킴브럴은 만 31세 시즌을 맞이하는 만큼, 마리아노 리베라의 652세이브 기록에 도전할 가능성이 남아있는 선수입니다.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 킴브렐의 MLB 성적.

작년 42세이브를 기록한 킴브럴에게 보스턴 레드삭스는 퀄리파잉 오퍼*를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킴브럴은 이를 거절하고 FA 시장에 나왔는데요.


그로 인해 킴브럴을 영입하는 팀들은 신인 드래프트에서 출혈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이에 따라 킴브럴은 좋은 조건으로 팀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출처: 아직도 구직 중인 MLB스타는 누구?

'최고의 마무리' 크렉 킴브럴, 보스턴을 승리로 장식하다 [9회초 H/L]

디 어슬레틱스의 켄 로젠탈에 의하면 킴브럴과 그의 에이전트, 데이비드 미터는 영입 팀들의 페널티가 없어지는 6월초 신인 드래프트 이후 단년 계약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시즌이 개막하기 전에 계약을 맺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다른 방식의 돌파구를 생각하고 있는건데요.


퀄리파잉 오퍼를 거부하고 시장에 나온 선수를 영입한 팀에 대한 신인 드래프트 지명권 손실 페널티는 그 선수가 오퍼를 거부한 바로 다음해의 드래프트에만 한정되기 때문에, 킴브럴이 신인 드래프트 이후 계약을 맺는다면 영입하는 팀은 드래프트권에 대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우승에 도전하는 컨텐딩 팀들 입장에서는 1년 연봉이 크더라도, 트레이드에 의한 유망주 출혈 없이도 최정상급 마무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킴브럴의 경우에는 우승에 도전할 수 있고, 퀄리파잉 오퍼 거부에 대한 페널티가 없어지며 다음 시즌 계약을 맺는데 불리한 점이 없이 다시 시장에 나설 수 있습니다.


물론 킴브럴이 6월까지 경기가 없는 상태에서 최상의 몸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방식의 계약을 킴브럴이 선택한다면, 6월 이후 메이저리그 전체 판도를 흔들 수 있을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향후 킴브럴의 행보가 어디로 향할지 주목됩니다.


글/구성: 이상평 에디터, 김PD



Tip 퀄리파잉 오퍼*란? 


시즌 종료 후 FA(자유계약) 상태가 되는 선수에게 MLB 연봉 상위 125명의 평균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원 소속 구단이 제시하는 1년 단기 계약이다. 


구단은 WS(월드시리즈) 종료 이후 5일 안에 이를 제시해야 하며, 선수는 10일 이내에 수락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구단은 메이저리그 데뷔 후 퀄리파잉 오퍼를 받은 적이 없고, FA 직전 해에 시즌 중 트레이드 되지 않았던 선수에 한해서만 퀄리파잉 오퍼를 제시할 수 있다.


퀄리파잉 오퍼를 받은 선수가 이를 거절하고 다른 팀과 계약을 하는 경우 영입하는 팀은 패널티를, 선수의 원 소속팀은 보상을 받는다. 페널티와 보상은 다음과 같다.


1. 퀄리파잉 오퍼를 거부한 선수를 영입한 팀이 받는 페널티


1) 소득 공유 분배금(Revenue sharing)을 받는 스몰 마켓팀이 영입할 경우

1라운드 이후 3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그 지명권에 할당된 보너스 풀(계약금 총액)이 없어진다. 2명 이상 영입할 경우 4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그에 해당하는 보너스 풀을 추가적으로 잃는다.


2) 사치세(Luxury tax)를 내는 팀이 영입할 경우

1라운드 이후 2번째, 5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그에 해당하는 보너스 풀, 국제 유망주 계약금 총액 100만달러가 없어진다. 2명 이상 영입할 경우 3번째, 6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보너스 풀을 추가적으로 잃는다.


3) 1), 2)에 해당하지 않는 팀이 영입할 경우

1라운드 이후 2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그 보너스 풀을 잃고, 국제 유망주 계약금 총액 50만 달러를 잃는다. 2명 이상 영입할 경우 3번째로 높은 드래프트 지명권과 그 보너스 풀을 추가적으로 잃는다.


2. 퀄리파잉 오퍼를 거부한 선수의 원 소속팀이 받는 보상


1) 소득 공유 분배금(Revenue sharing)을 받는 스몰 마켓팀이 원 소속일 경우

다른 팀과 5000만 달러 이상의 총액이 보장된 계약을 맺은 경우 다음 시즌 신인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2라운드 사이에 사용할 수 있는 보상 지명권 1장 & 5000만 달러 미만일 경우는 2라운드 직후 사용할 수 있는 보상 지명권 1장.


2) 사치세(Luxury tax)를 내는 팀이 원 소속일 경우

다른 팀과 5000만 달러 이상 총액이 보장된 계약을 맺을 경우 다음 시즌 신인 드래프트에서 4라운드 직후 사용할 수 있는 보상 지명권 1장 & 5000만 달러 미만일 경우 2라운드 직후 사용할 수 있는 보상 지명권 1장.


3) 1), 2)에 해당하지 않는 팀이 원 소속일 경우

총액과 관계없이 2라운드 직후 사용할 수 있는 보상 지명권 1장.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