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It G

서른이 되어서야 바뀐 이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2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이제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불러주세요!

2020년 9월 1일부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변경됩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기(고양·파주 등 14개 시군), 서울(송파·노원 등 3개구), 인천(부평·계양 등 3개구) 3개 광역자치단체와 20개 기초 지자체를 경유하는 총 128km의 왕복 8차로 고속도로 입니다. 수도권 1기 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88년 착공해 2007년 완전 개통됐습니다.

그런데 경기도 구간(103.6km, 81%)과 인천 구간(12.5km, 10%)이 전체 노선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서울외곽’이라는 이름이 붙어져 경기도가 서울의 변두리, 외곽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점에서 개통 당시부터 명칭 적합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 이후, 명칭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변경되면서 경기도가 더 이상 서울의 외곽이 아닌 대한민국의 중심으로서의 위상이 확립되는 새로운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30년 만에 새 이름을 갖게 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