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소독제: 바르는 게 중요할까, 말리는 게 중요할까?

조회수 2020. 2. 24. 17:0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손 위생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카페, 공공 화장실, 월경용품 교체 시 등. 비누로 손을 씻을 수 없는 환경에서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기도 하죠.

그런데 손 소독제, 휙휙 비비거나 쓱쓱 닦아내진 않았나요?

손 소독제는 바르는 것보다 '말리는 게' 중요해요

손 소독제 사용법은 손 씻을 때와 비슷합니다. 손 전체에 구석구석 꼼꼼히 발라주세요. 하지만 물로 씻을 때와는 다른 점이 있어요. 


  1. 충분히 도포해 다 바르고 나서 
  2.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 소독제는 말릴 때 살균/소독효과가 일어나요

물로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병원성 미생물을 모두 씻어내는 것이지만, 손 소독제의 경우에는 소독제가 마르는 과정에서 살균, 소독 효과가 발생하니 손 소독제가 모두 마르기 전에 닦아내거나 다른 곳을 만지지 마세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독제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완전 건조했을 때 대비 미생물 감소율이 30%정도 떨어진다고 해요.


그러니 물로 씻을 때와 같은 동작으로 손의 모든 부위에 신경써서 발라주시고, 소독제가 모두 마를 때까지 두 손을 잘 문질러주세요.

손톱 밑까지 구석구석 꼼꼼히

두 손바닥을 휙휙 비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올바른 손 위생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손을 씻고도 남아있는 병원성 미생물의 양이 아래와 같다고 해요.

기억하세요. 손 전체에 구석구석, 특히 엄지손가락손톱 밑, 손가락 사이사이를 신경써서 발라주세요.

👇🏼손 소독, 이렇게 하세요!👇🏼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