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경언니, 해피문데이

콘돔 사용,HPV 감염까지 막을 수 있을까?

26,8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저는 산부인과 전담간호사로 일하고 있는 민수라고 해요.

HPV, 알면 알수록 머릿속에

물음표가 한가득 생기는 것 같은 주제이죠.


그래서 오늘은 실제로 제가 많이 받았던 질문들을 가지고 HPV와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해요.

HPV란:
Human Papilloma Virus. 한국어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를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인자로 인정되고 있으며, 피부 및 피하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1
HPV는 성관계로 감염된다는데,
그럼 HPV 감염자는 문란한 사람인가요?

먼저, 여러분의 문란함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지 묻고 싶어요. 단 한 번이라도 성 경험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모두 문란한 걸까요?

HPV는 생식기나 항문, 구강 안 같은 점막으로 침투해서 감염되는 바이러스에요. 때로는 피부 접촉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기도 해요. 따라서 단 한 번이라도 성적 활동이 있었다면 모든 여성, 남성이 HPV에 감염될 수 있어요.

삽입 성교가 아닌 구강 성교나 감염된 성기를 만지는 것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죠. 드물게는 성관계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게서도 HPV가 발견되기도 해요.

2
레즈비언 또는 게이도 HPV에 감염되나요?

네, 당연하죠!


다시 한번 말하지만, HPV는 점막 및 피부 접촉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성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에요.

나의 성적 지향과는 무관하게, 나에게 자궁 경부라는 신체 부위가 있고, 내가 현재 성생활을 하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 콘돔말고도, 구강성교에 사용할 수 있는 덴탈 댐(Dental Dam)이라는 보호장치도 있어요. 

3
공중화장실이나 목욕탕에서 감염되기도 하나요?

HPV는 감염된 사람과의 성기 점막 및 피부의 상호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공중화장실에서의 좌변기 사용, 공중목욕탕의 욕조를 통해서는 전파되지 않아요. 또한, 감염자와 악수나 포옹을 하는 정도로는 옮지 않아요.

4
남자도 HPV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애석하게도 아직 남성을 위한 HPV 검사 방법은 공인되거나 승인된 것이 없어요. 그래서 실제 HPV에 감염되어 있더라도 바이러스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고 정확도가 많이 떨어져요.


하지만 생식기에 사마귀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해요.

5
내가 HPV 감염자래요.
제 남친이 옮긴 거 맞죠?

음.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HPV의 잠복기는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면 수십 년까지 되기도 하거든요. 실제로 병원에서는, 남편과 30년 전 사별 후 단 한 번의 성관계도 없었던 할머니에게서 HPV 바이러스가 나오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동안은 HPV 바이러스가 없다고 나왔었는데 말이에요.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바이러스가 잠복해있었던 거예요.


따라서 지금 가지고 있는 HPV가 지금 남자친구에게서 옮은 것인지, 과거 언젠가 누구에게서 감염된 것인지 명확하게 알 방법이 없습니다.

6
콘돔을 사용하면 예방할 수 있나요?

콘돔으로 HPV를 막을 수 있는 확률은 60% 정도에요.

콘돔으로 보호되지 않는 회음부나 고환의 부분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콘돔은 반드시 사용해야 해요. 60%나 되는 확률로 HPV를 막아주니까요.


헬멧을 쓴다고 오토바이 사고가 나지 않는 건 아니지만 보호는 해야죠. 안 그래요?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월경언니, 해피문데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