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관둬야 한다고.." 인기 유튜버 자빱TV의 건강 고민은?

조회수 2021. 4. 15. 18: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 건강하게 오래 일할 수 있을까?' 이 물음에서 시작된 [She는시간 인터뷰] 시리즈!


[She는시간 인터뷰]에서는 다양한 직업으로 일하고 있는 여성들을 만나 일, 건강, 여성의 세 가지 키워드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세 번째 [She는시간 인터뷰]의 주인공은 바로 게임 스트리머이자 유튜브 [자빱TV]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자빱님입니다.

Q. '우정리 노트', '빱라임씬', '서리사막의 도둑들' 등 인기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신데요, 일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예전에는 그냥 '혼자서 잘 버텨보자'라는 게 주된 목표였다면, 올해는 좋은 분들과 오래 일하는 것, 즉 롱런하는 게 목표입니다. 가족처럼 함께 일하는 분들이 많이 생겼거든요. 


가장 큰 꿈은 지금처럼 마인크래프트 콘텐츠에 스토리를 잘 녹여서 시청자 분들께 볼거리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 '나를 너무 단기간에 소모하지 말고 롱런을 하자'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어요."

Q. 일하면서 가장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셀 수 없이 많아요. '우정리 노트' 생방송을 할 때, 시청자 중 '이번에 나오는 회차만 보고 죽어야지' 라고 생각하셨던 분이 있으셨대요. 그 분이 나중에 다른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을 때 찾아오셨어요. 한 번만 더 버티고 죽어야지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결국 지금까지 너무 재미있게 잘 보고 있다며 고맙다고 하셨어요.


이 분처럼 살 힘을 얻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 그리고 자발적으로 남들에게 홍보해주시는 분들께 굉장히 감사해요. 

사실 수익 이런 것 보단 시청자 수가 많이 올랐을 때, 그리고 여성분들을 추가로 고용할 수 있을 때 뿌듯함을 많이 느껴요. 돈을 많이 벌 때보다 월급을 많이 줄 때 뿌듯하죠."



Q. 편견 없는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도 [자빱TV] 콘텐츠의 특징이에요.


"처음 '우정리 노트'를 만들 때는 시청자 분들이 그런 모습을 좋아하실 지 몰랐어요. '여자가 이런 직업을 할 수 있나?' 같은 고민을 애초에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다른 걸 못 느꼈거든요. 그런데 시청자 분들이 이장이 당연히 할아버지인 줄 알았는데 할머니여서 놀라셨대요. 


'빱라임씬'을 기획할 때도 직업 외에도 여성들이 영화나 드라마에서 흔히 소비되는 방식으로 내용을 짜지 않으려고 스태프 분들이 많이 노력하셨죠. 제가 특별히 요청한 사항은 아닌데, 제 방송을 오래 봐주신 분들이 스태프로 일하고 계셔서 그런지 손발이 딱딱 맞아요. (웃음)"



Q. 남성중심적인 게임스트리밍 시장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어떠한가요?

"여성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이나 편견, 혐오가 굉장히 많은 시장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힘든 부분은 저도 물론 눈이 있지만, 게임 스트리머로서 게임을 가려서 플레이할 수는 없다보니 가끔은 시대를 역행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가 있어요. 그런 게임을 비판하지 않고 넘어가면 '쟤는 왜 저래, 변했네' 이런 눈총을 받죠. 사실 제일 비판받아야 할 사람들은 그 게임을 만든 사람들인데, 만든 사람보다 그걸 리뷰하는 여성 스트리머한테 더 엄격한 잣대가 요구될 때 조금 힘들어요."

Q. 게임 스트리머의 직업병이나 요즘 갖게 된 건강 고민이 있나요?


"사실 저는 시청자 분들이 소중한 저녁 시간을 내어주신다는 생각에 방송 중에는 화장실 가는 걸 많이 참게 돼요. 


그리고 아무래도 직업이 말을 많이하는 일이다 보니까 걱정되는 부분은 호흡기와 목 상태예요. 단순히 아픔을 느끼는 건 상관이 없는데 갈수록 목소리가 탁해지고 변하는게 느껴지고 있어요. 병원에 갔더니 일을 그만두고 쉬어야 상태가 나아진다고 하더라고요. 카메라로 보니까 목이 아예 충혈되어서 혈관이 다 보이고 많이 부어있는 상태였어요. 하루이틀이 아니라 몇 주 이상을 쉬어야 호전된다고 하니 방송을 해야하는 저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죠."



자빱님의 크리에이터로서의 열정과 팬 사랑을 엿볼 수 있는 이번 인터뷰는 자빱TV 팀에서 직접 만들어 주신 인터뷰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어요! 

메타버스 속 [She는시간 인터뷰]와 자빱님이 추천하는 건강하고 오래 일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그동안 건강하게 오래 일하고 싶은 여성들의 이야기, [She는시간 인터뷰] 시즌1에 보내주신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며 저희도 많은 위로와 용기를 받았어요. 


시즌 2를 기약하며,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 여성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추천해주세요!

해피문데이 생리대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이와 같은 여성건강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사용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