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제네시스 G80, 디자이너가 말하는 역동적인 우아함

G80가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과 함께 3세대로 거듭났다. G80의 디자인에는 과연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 G80의 외장 디자이너를 통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2,45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럭셔리 대형 세단 G80가 새롭게 태어났다. G80는 제네시스의 비전과 기술력을 한데 담은 모델로, 2015년 제네시스가 독립 브랜드로 출범하기 전부터 럭셔리 세단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해왔다. 3세대 G80는 베일을 벗자마자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대표적인 디자인 요소로 손꼽히는 ‘두 줄’의 쿼드램프를 비롯해 후륜구동 세단의 다이내믹한 비율에 이르기까지, G80의 파격적인 변화를 두고 국내외 고객과 언론 매체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다.


G80의 새로운 디자인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 G80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제네시스 외장디자인팀 김기억 책임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네시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을 비롯해 G80 외장 디자인의 발전 과정과 주요 디자인 요소들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G80는 럭셔리 세단 특유의 낮고 역동적인 비율을 구현했다

Q. G80와 GV80의 디자인은 많은 요소가 닮아 있다. 다른 점은 무엇인가?


G80와 GV80는 제네시스의 공통적인 디자인 테마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진하게 담고 있다. 다만, G80는 제네시스의 리더 역할을 하는 모델로,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가장 제네시스다운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고, 그 중에서도 디자인 방향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G80만의 차별점은 세단 특유의 럭셔리한 실루엣과 아름다운 비율이다. 매끈하고 다이내믹한 이미지의 후륜구동 비율을 구현하기 위한 수많은 검증 과정을 통해 측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G80 측면은 앞바퀴 차축부터 대시보드까지의 길이인 대시 투 액슬(Dash to Axle) 길이를 최대한 늘려 후륜구동 세단의 역동성과 멋진 스타일을 보여준다. 또한 20인치에 달하는 대구경 휠을 적용해 안정적인 스탠스(자세)와 세련미를 동시에 추구했다.

신형 G80는 트렁크 리드의 높이를 낮춰 로우 앤 와이드 스탠스를 강조했다

Q. 이전 모델(DH)과 비교하면 디자인 변화 폭이 상당하다. 강조하고 싶은 변화는 무엇인가?


유려한 루프라인과 볼륨감이 강조된 휠 아치가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덕분에 더 입체적이고 날렵해 보이는 인상을 준다. 또한 어떤 각도에서도 어색한 부분 없이 매끈한 실루엣을 보여주기 위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전면부터 후면까지 매끈하게 흐르는 캐릭터 라인이 대표적이다. 물론 이전 모델 역시 그랜드 투어러(GT)나 쿠페처럼 C필러가 트렁크 리드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하지만 트렁크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트렁크 높이가 다소 높았다. 반면 신형 G80는 전고 하향을 통해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트렁크 리드의 높이를 낮게 설정했다. 이를 통해 G80는 이상적인 디자인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로우 앤 와이드(Low and Wide)’ 스탠스를 구현하며 앞과 뒤가 완벽한 균형감을 이룬다.

제네시스 고유의 ‘파라볼릭 라인’과 ‘애슬레틱 파워 라인’은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Q.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도 중요할 것 같다. G80에서 이런 부분을 찾아볼 수 있나?


중대형급 럭셔리 세단 고객의 눈높이는 아주 예리하다. 단순하게 화려하기보다는 명확하고 심플해야 하며 차량의 기본기를 존중하되 새로운 가치를 제안해야 한다. G80 뿐만 아니라 모든 제네시스는 완벽한 비율로 오래도록 생명력을 잃지 않는 타임리스(Timeless) 디자인을 지향한다. G80 디자인에서는 앞에서부터 뒤까지 선명하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이 대표적이다. 이 캐릭터 라인은 완만한 아치형을 그려 마치 클래식카와 같은 우아한 모습을 연상시킨다. 아울러 휠 아치를 강조한 두 개의 ‘애슬레틱 파워 라인(Athletic power lines)’은 럭셔리 고성능 세단의 역동성을 잘 보여준다. 고전성과 역동성이 동시에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전면부는 수평적인 라인으로 세단의 안정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Q. G80의 앞모습은 GV80와 상당히 닮았다. G80만의 전면부 디자인을 위해 강조한 부분은 무엇인가?


두 모델은 슬림한 쿼드램프와 웅장한 크레스트 그릴 등 기본적인 핵심 디자인 테마가 같다. 램프와 그릴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품격 있는 력셔리카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하지만 G80 는 수평적인 이미지를 위해 그릴과 헤드램프의 높이를 낮추고 안정적인 후드 볼륨을 통해 세단의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역동감 있게 변화하는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 메시와 공기 흡입구인 인테이크 그릴 메시는 범퍼에 녹아들 수 있도록 세심하게 면 처리를 했다.

쿼드램프는 제네시스 윙 로고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됐다

Q. 두 줄의 라이팅 디자인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


제네시스의 ‘두 줄’은 제네시스의 윙 로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으며 쿼드램프로 구현했다. 선명하게 빛나는 두 줄의 라이팅 그래픽은 독창적인 라이트 시그니처로, 측면의 시그널 램프를 거쳐 후면의 테일램프까지 이어진다. 이는 차량 전체를 아우르는 연결감을 통해 G80를 더욱 길고 낮게 보이게 하며,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해 제네시스의 존재감을 알린다.

낮고 매끈한 루프 라인을 갖고 있지만, 신규 플랫폼을 바탕으로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Q. 루프 라인이 매우 낮고 완만하다. 2열 실내 공간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나?


G80 와 같은 대형 럭셔리 세단은 아름다운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뒷좌석 공간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신형 G80 는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시트 높이를 낮춘 저중심 설계로, 헤드룸을 늘려 고객들이 만족했던 공간감은 유지하면서도 아름답고 매끈한 루프 라인을 구현할 수 있었다.

후면부는 낮고 넓은 이미지를 위해 홀슈 라인의 오목하게 파인 면과 슬림한 테일램프를 적용했다

Q. 후면부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G80의 후면부 디자인에선 쿼드 타입의 테일램프와 안쪽으로 오목하게 구현된 트렁크 면이 가장 큰 특징이다. 테일램프는 제네시스 로고의 날개를 형상화한 쿼드램프와 통일감을 이루며, 길고 슬림한 조형을 통해 와이드한 후면부 이미지를 완성시켰다. 또한 다른 차량보다 테일램프를 낮게 위치시켜 더욱 안정된 스탠스를 구현했다. 아울러 트렁크는 ‘홀슈(Horseshoe, 말발굽)’ 형태로 차체 면을 오목하게 다듬어 클래식하면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매끈하게 이어지는 면 처리도 눈길을 끄는 요소다.

리어 스포일러처럼 솟아오른 트렁크 리드는 공력 안정성을 위해 최적의 각도로 디자인됐다

Q. 공기역학 성능도 매우 중요할 것 같다. G80 디자인에도 반영이 되었나?


G80에는 윈드 터널(차량이 주행하며 맞는 바람을 재연한 연구시설)에서 풍동시험과 클레이 모델링 작업을 통해 완성된 최적의 공기역학 설계가 반영됐다. 공기역학 디자인에선 바람을 가장 많이 받는 그릴 면의 각도와 개폐 정도, 앞 범퍼의 모서리 형상 등이 매우 중요하다. G80는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 내부에 주행 상황에 따라 바람을 막는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하고, 앞 범퍼에는 바람을 바퀴 바깥으로 흐르게 하는 휠 에어커튼을 적용했다. 또한 리어 스포일러처럼 끝이 살짝 올라간 형태의 트렁크 리드 역시 공력 안정성을 위해 최적의 각도로 디자인했다. 이 밖에도 바퀴가 맞는 바람을 막는 디플렉터와 하부를 매끈하게 감싼 언더커버를 적용해 차량 하부의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했다.

다양한 디자인이 적용된 18인치, 19인치, 20인치 휠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Q. 제네시스는 G90에서도 독특한 휠 디자인을 선보였다. G80의 휠 디자인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


휠은 18인치, 19인치, 20인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자인 초기부터 각기 다른 느낌을 주려고 했다. 20인치 휠은 얇고 긴 스포크(휠의 지지대) 디자인이 가장 큰 특징이다. 5개의 전통적인 스포크 형태로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스포크 측면에 제네시스 고유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적용해 통일감을 강조했다. 19인치 휠은 디시(Dish) 타입과 Y-스포크 타입으로 구성됐으며, 지-매트릭스 패턴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각 타입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18인치 휠은 길고 가느다란 스포크가 연결된 메시 타입으로 최대한 커 보일 수 있게 이미지를 연출했다.

G80에 적용된 독특한 디자인 요소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보여준다

Q. G80에 제네시스의 공통적인 조형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네시스는 럭셔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 있다. 공통적으로 적용된 유니크한 디자인 요소 역시 제네시스만의 뚜렷한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이다. 얇은 쿼드램프, 예리한 각도로 이루어진 크레스트 그릴, 5각형의 크레스트 머플러 팁, 정교한 조형으로 완성된 지-매트릭스 패턴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이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에는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제네시스의 도전정신과 기술력이 반영되어 있다.

제네시스 G80는 오래도록 생명력을 잃지 않는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Q. G80 디자이너로서 고객에게 강조하고 싶은 디자인 매력은 무엇인가?


제네시스의 타임리스 디자인(Timeless design)은 오래도록 빛을 잃지 않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매력은 G80 고객뿐만 아니라 길거리에서 G80를 마주치는 모든 고객이 느낄 수 있는 디자인 가치이기도 하다. 좋은 디자인을 마주하는 느낌은 쉐프가 정성 들여 만든 음식을 맛볼 때와 같다. G80를 마주하는 모든 고객이 제네시스가 제안하는 ‘역동적인 우아함’을 경험해보길 바란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