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미리보는 미래 자율주행차 속 풍경

4단계 자율주행 기술로 서울-평창 간 자율주행에 성공한 'NEXO(넥쏘)'에는 5G 네트워크 기반 차량 IT 신기술이 적용된 후석엔터테인먼트시스템(RSE)이 구현됐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

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요?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미래, 우리는 차 안에서 어떤 생활을 영위하게 될까요? 직접 운전과 전방 주시 등에서 자유로운 자율주행차 시대에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될 겁니다. 4단계 자율주행 기술 적용으로 서울-평창 간 자율주행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NEXO(넥쏘)’에 적용된 5G 네트워크 기반 5가지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RSE: Rear-Seat Entertainment system)을 통해 미래 자율주행차가 우리 삶에 가져올 변화를 직접 살펴봤습니다.



홈 커넥트 (Home Connect)

홈 커넥트 기술은 자동차 안에서 집 안의 환경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홈 커넥트’ 기술은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자동차와 집을 연결해주는 기술입니다. 자동차 안에서 집의 환경을 제어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를테면 차를 타고 집으로 가는 길에 미리 실내온도를 조절하거나 도착시간에 맞춰 조명을 미리 켤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급하게 외출하는 중 거실등을 켜뒀거나 가스차단기를 점검하지 않았더라도 모든 걸 자동차 안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자율주행 시연에 사용된 넥쏘의 홈 커넥트 시스템은 실제로 동대문 DDP에 마련된 라이브사이트 내 커넥티드카 쇼룸과 연결돼 조명, TV, 도어락, 가스차단기 등에 대한 실시간 영상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구현됐습니다.



어시스턴트 챗 (Assistant Chat)

어시스턴트 챗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어시스턴트 챗’은 자동차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제공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넥쏘에 적용된 어시스턴트 챗은 ‘하이, 현대(Hi, Hyundai)’라는 명령어를 통해 활성화 시킨 뒤 평창 날씨 및 경기 일정, 간략한 차량 매뉴얼, 위키피디아 지식, 주식 등에 대한 질문을 하면 챗봇에게 음성 및 텍스트, 이미지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웰니스 케어 (Wellness Care)

자동차가 탑승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을까요? 웰니스 케어 기술이라면 가능합니다

미래 자율주행차에서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는 헬스케어 기술입니다. 자율주행차와 헬스케어 기술이 융합되면 자동차는 탑승자의 건강을 미리 체크함으로써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 긴급 상황에 맞닥뜨리더라도 구조 요청 및 인근 병원으로의 후송 등 빠른 조치를 취해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겁니다. 넥쏘에 적용된 ‘웰니스 케어’ 기술은 우리가 미래에 만나게 될 자동차 헬스케어 분야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측정기를 통해 탑승자의 스트레스, 심박수, 기분상태 등의 건강 정보를 측정하고, 기분 전환을 위한 건강 테라피(힐링 영상 및 호흡 테라피 등), 건강 컨설턴트와의 실시간 영상통화를 통한 상담 서비스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드 케어 (Mood Care)

무드 케어 기술은 좀 더 안락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무드 케어’는 자동차 실내의 분위기를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음악이 재생되면 그에 맞게 후석 조명이 연출되고, 웰니스 케어와 연동해 탑승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컬러 테라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행 중 노면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제어해 보다 쾌적한 운행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에브리싱 (everysing)

에브리싱은 자동차를 움직이는 노래방으로 만들어줍니다

자율주행 시연에 투입된 넥쏘에는 자율주행차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일환으로 차량 안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 어플리케이션 ‘에브리싱’이 탑재됐습니다. 에브리싱은 ‘손과 시선이 자유로워지는 자율주행차에서 무엇을 즐길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 중 하나입니다. 독서, 영화감상, 웹서핑 외에도 자동차에서 흥겹게 노래를 부를 수도 있는 거죠. 차 안에서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시원하게 한 곡조 뽑고 나면 스트레스가 확 풀릴 겁니다.


서울에서 평창까지 자율주행을 선보인 수소전기차 넥쏘 안에는 우리가 상상해왔던 미래 자율주행차 속 풍경을 생생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기술들이 탑재돼 있습니다. 자율주행, 초연결, 친환경 등 미래자동차의 요소를 두루 갖춘 넥쏘를 통해 곧 마주할 자율주행시대를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