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도로 위에서 고마움을 표현하는 '땡큐 시그널'

도로에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해외에서 자주 쓰이는 제스처를 찾아봤습니다

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퇴근길의 도로는 늘 아수라장이죠. 차선을 바꿔야 하는 내 마음은 급한데, 어쩌면 다들 손바닥만한 틈도 안 주는지 몰라요. 하지만 일부러 속도를 늦춰 내게 차선을 양보해주는 고마운 운전자들도 있죠. 그럴 때는 땡큐 사인을 보내는 것이 매너일 겁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선서를 할 때처럼 오른손을 귀 높이까지 올리고 손바닥을 펼쳐 보이면 되죠.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국가마다 손짓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르다는 것. 무언으로 고마움을 표시하고 싶을 때, 해외에서 자주 쓰는 제스처를 찾아봤습니다. 특히 일부 제스처는 특정 국가에서는 쓰지 말아야 할 부정적 의미를 담고 있으니, 혹시나 곤란을 겪지 않도록 눈 여겨 봐주세요. 


가벼운 합장

인도계 사람은 미국 인구의 1퍼센트에 지나지 않지만, 영향력은 실로 막대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까다롭기로 유명한 비즈니스 스쿨을 휘어잡은 세력도 대부분 인도계입니다. 인도식 제스처가 글로벌하게 인식될 수 있다는 뜻이죠. 나마스떼는 인도식 합장 인사입니다. 두 손을 밀착해 고개를 숙이는 동작이죠. 운전 중에는 양 손을 사용할 수 없으니 한 손으로만 시늉합니다. 약간의 목례가 더해지면 더 명확하게 의미가 전달되겠죠. 산스크리트어인 나마스떼는 상대의 내면에 있는 신성함에 고개를 숙인다는 의미에서 존중을 드러내는데, 일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에서도 널리 쓰이는 표현입니다.

모자를 살짝

모자를 들어올리는 시늉을 하는 건 호주식 인사입니다. 미국에서는 두 손가락만 이용해 모자 테를 건드리는 시늉을 합니다. 모자가 있다고 가정하고 살짝 들었다 내리는 거죠. 전통적인 제스처지만 과거 여성들은 하지 않던 방식의 인사인지라, 남자에게만 적용됩니다. 호주나 미국에서는 이 제스처를 사용해 보세요.

가장 안전한 인사

뉴질랜드의 인기 방송인, 조노 프라이어는 유명 매체인 Stuff와의 인터뷰에서 무엇이 자신을 화나게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는 길을 비켜주었는데도 감사의 표시로 검지를 들어보이지 않는 운전자들을 꼽았죠. 양손을 운전대 위에 얹은 채, 오른손 검지 손가락만 세우는 제스처는 운전 중에 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안전한 제스처입니다. 미국 중서부에서는 검지 인사가 길을 오가는 운전자들 사이의 흔한 인사 제스처이기도 합니다. 손가락만으로는 상대방이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으니 고개를 끄덕이거나 턱을 살짝 튕기듯 들어 보여도 좋겠네요.

손 흔들기

우아한 왕족처럼 직각으로 든 손을 살랑살랑 흔들면서 웃음을 보이는 건 어때요? 손을 흔드는 인사로는 손등을 바깥으로 세우고 팔 전체를 천천히 흔드는 굿펠라(goodfella) 인사도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 제리 사인펠트는 양보를 해주고도 인사를 받지 못하자 창문을 내리고 말했다고 하죠. “저기요! 내 땡큐 웨이브는 어디에 있죠? 이리 좀 줘 봐요!”

손바닥 보이기

한국에서 흔한, 손을 들어 보이는 인사입니다. 사과를 하거나 고마움을 표현할 때 우리는 손을 들죠. 힌두교나 불교에서는 팔꿈치를 굽혀 몸 가까이 팔을 세우고 손바닥을 펼치는 이 제스처를 아바야무드라(Abhaya Mudra)라고 합니다. 원래 산스크리트어로 두려워 말라는 뜻인데 평화나 우정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샤카

샤카는 새끼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뺀 세 손가락을 말아 접고 흔드는 하와이언식 인사입니다. 가볍게 나눌 수 있는 인사이자 기분 좋은 상태를 표현하는 제스처죠. 여러분도 셀럽들이 하는 걸 언젠가 본 적 있을 거예요. 하와이에서 시작된 샤카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두루 쓰입니다. 누군가 샤카로 인사한다면 같은 손짓으로 답해주세요. 고마워요, 괜찮아요, 걱정마, 반가워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어 이제는 전 세계적인 언어로 통합니다. 버락 오마바 미국 전 대통령도 샤카로 하와이언 바이브를 뿜어 화제가 된 적이 있었죠! 

OK? OK!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는 오케이 사인은 만국 공통으로 받아들여지는 긍정 언어입니다. 하지만 브라질에서는 이 사인이 가운데 손가락을 들었을 때와 같은 의미로 쓰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독일에서도 엄지와 검지로 만든 동그라미가 성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평소에도 조심해야겠지만, 특히나 도로 위에서 오해를 사면 무척 곤혹스러워지겠죠.

엄지척

엄지를 세우는 것은 유럽에서 긍정적인 제스처로 알려졌죠. 다만 운전 중에는 안전을 고려해 운전대를 잡고서 엄지만 올려줘도 충분합니다. 미국에서는 감사의 의미보다는 승낙이나 독려의 의미에 가까우니 유념하세요. 그리고 이란, 이스라엘, 태국, 아프리카 서부, 남미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역시나 가운데 손가락을 의미한다는 거.

한국에서 주행 중 고마움을 표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비상등을 이용하는 겁니다. 뒤쪽 운전자가 보도록 비상등을 4~5회 점멸하는 거죠. 비상등도 좋지만 가끔은 저렇게 제스처로 고마움을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마음을 표현하는 데는 아주 짧은 시간과 약간의 성의만 있으면 되니까요. 비록 가까이 마주할 수는 없지만, 도로 위에서도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잊지 마세요. 언어를 몰라도 할 수 있는 인사가 이렇게나 많아 다행입니다. 

글. 안미리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