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베이스 MBTI, 문제적 피부를 위한 베이스 유형 찾기

조회수 2020. 9. 22. 11:5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달 쏟아져 나오는 베이스들 사이에서 ‘파데 유목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문제적 피부를 위해 준비한 베이스 MBTI(My Base Type Indicator) 유형 검사.

‘파데 유목민’이라는 단어는 이제 신조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뷰티쁠> 홈페이지 사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무려 응답자의 70% 이상이 ‘내 피부에 꼭 맞는 베이스를 찾지 못해 방황 중’이라고 답했다.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우리 피부는 각자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고, 이 고민은 계절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바뀌기도 하니까. 베이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신이 생각하는 피부 단점을 보완해 매끄럽고 균일한 피부 톤을 만드는 거다. 그러니 우리가 가장 먼저 파악할 것은 단순히 자신의 피부 톤에 맞는 컬러를 찾는 게 아닌, 현재 내 피부 상태부터 확인해야 한다. 즉 베이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먼저 세심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것. 좀 더 쉽게 요약하면 현재 내 피부 고민만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뒤 베이스를 고르는데, 문제적 피부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베이스를 선택할 때는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이므로 섬세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예민한 피부 타입이 있다고 가정하자. ‘예민하다’는 정의는 머릿속으로 생각하면 별것 아닌 듯하지만, 저마다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이는 다시 성분 자체에 반응하는 알레르기성 민감 피부와 화장품 자체는 별 탈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외부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민감성 피부로 나눌 수 있다. 커버력 여부를 따질 때도 마찬가지다. 현재 내 잡티가 얼굴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는지, 아니면 스폿 형태를 띠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2가지로 갈린다. 이처럼 비슷해 보이던 피부 고민도 자세히 살펴보면 각기 다른 해법이 필요하다는 것. 그래서 <뷰티쁠>은 문제적 피부를 위한 ‘베이스 MBTI’를 준비했다. 가을이 다가오자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오는 신상 베이스 중 아직도 어떤 제품을 써야 할지 정착하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베이스 유형 검사를 확인해보자.

아래 항목을 보고 피부 고민을 체크해 베이스 유형을 파악해보자.

문제적 피부 MBTI를 찾았다면, 이제 ‘파데 유목민’으로 살아온 지난날과 작별을 고할 때다.

특정 성분에 반응하는 알레르기성 민감 피부는 메이크업 라인을 선택할 때도 성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특히 얼굴 전체에 펴 바르는 베이스는 더더욱 그렇다. 피부 자극을 유발하는 성분을 배제하거나, 진정에 효과적인 ‘시카’ ‘세라마이드’ 등을 함유한 제품이면 더 좋다. 대부분 이런 예민한 피부는 수시로 자극받는 일이 잦아 다른 피부에 비해 수분도도 낮은 편. 그러다 보니 제형이 묽은 파운데이션이나 촉촉한 쿠션 팩트 타입을 더 추천한다. 단, 스폿형 잡티는 완벽하게 커버하는 게 다소 힘들 수 있으니 컨실러와 함께 메인 베이스를 사용하는 게 더 좋다.

1 클리오 킬 커버 시카 세럼 쿠션 15g×2 3만2000원.

2 메이크프렘 베이스 미 틴티드 글로우 쿠션 12g×2 3만2000원대.

3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리;커버 쿠션 7g 3만3000원.

4 빌리프 스트레스 슈터-시카 밤 쿠션 15g×2 3만7000원.

5 더샘 더마 웨어 쿠션 15g 2만1000원.

피부 전체 잡티 커버부터 보습력까지. 일석이조 효과가 절실한 유형은 어느 정도 커버력은 있으면서 촉촉하게 마무리되는 베이스를 추천한다. 잡티 크기가 크다면 파운데이션과 컨실러가 결합된 제품도 좋다. 다만, 잡티는 100% 완벽하게 가리려고 두껍게 화장하는 경우, 오히려 더 어색하고 답답해 보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스킨케어 마무리 후 프라이머로 결을 정돈하고 사용하면 훨씬 매끈한 피부 결을 연출할 수 있고, 반 톤 정도 밝은 컬러를 선택하면 보다 탱탱하고 탄력 있어 보이는 메이크업이 완성된다.

1 샤넬 레 베쥬 헬시 글로우 모이스처라이징 파운데이션 30ml 7만9000원.

2 스쿠 더 크림 파운데이션 30g 가격미정.

3 스킨푸드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에센스 쿠션 15g 2만8000원.

4 어뮤즈 스킨 튠 파운데이션 컨실러 4ml+파운데이션 25ml 3만4000원.

5 아티스트리 루미너스 하이드라 핏 쿠션 파운데이션 14g×2 4만6000원.

어떤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베이스 지속력이 떨어지는 유형. 민감성 피부 전용으로 나온 파운데이션이나 쿠션 팩트, 씨씨 크림 등을 추천한다. 해당 제품은 여드름성 피부를 위한 것이 많은 데다 커버력이 우수해 크거나 짙게 자리 잡은 잡티도 말끔하게 가릴 수 있는 것이 장점. 다만, 그레이나, 옐로 베이스가 대부분이고 매트하게 마무리된다. 그러니 메이크업 전, 톤업 베이스를 적극 활용할 것. 칙칙한 피부 톤은 핑크 컬러를, 초록빛이 많이 돈다면 피치나 골드 컬러를 바르는 것이 피부 톤을 보완할 수 있다.

1 뷰디아니 유브이 프로텍터 프라이머 토닝 씨씨 50ml 3만6000원대.

2 메디큐브 레드 파운데이션 40g 4만원.

3 디어달리아 스킨 파라다이스 블루밍 쿠션 파운데이션 14ml 2만4000원.

4 닥터자르트 더메이크업 픽시온 파운데이션 30ml 3만9000원.

5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커버핏 파운데이션 팩트 8.5g 4만5000원.

촉촉하게 발리지만 보송하게 마무리되는 파운데이션은 파우더를 함유해 불필요한 피지를 흡착, 땀이나 피지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게 도와준다. 스틱 타입 역시 이런 유형에 적합한데 피부에 얇게 발릴 뿐 아니라, 커버력도 높고 밀착력도 우수해 다크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얼굴 전체에 잡티가 많은 편이라면, 본연의 피부 톤보다 반 톤 어두운 컬러를 선택하면 손쉽게 커버할 수 있다. 21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22~23호의 파운데이션을 스펀지로 얇게 여러 번 덧바르면 얼굴 전체 잡티를 자연스럽게 커버해 매끈한 피부 결을 만들어준다.

1 끌레드뽀 보떼 래디언트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매트 35ml 16만원.

2 3CE 소프트 매트 핏 쿠션 15g×2 3만8000원.

3 에뛰드하우스 더블 래스팅 쿠션 커버 15g 2만원.

4 베네피트 헬로 해피 에어 스틱 파운데이션 8.5g 4만8000원.

5 에스티 로더 더블웨어 스테이-인-플레이스 매트 파우더 파운데이션 12g 7만원대.

더 많은 뷰티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