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좁쌀 여드름부터 염증까지 젤 하나로 다스리는 법

조회수 2019. 6. 25. 12:4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느닷없이 불쑥 올라온 트러블, 부족함은 채우고 과함은 지워줄 ‘젤’ 하나면 충분하다.

격히 무더워진 날씨에 땀과 피지가 주르륵 흘러내리더니 얼굴 위로 트러블이 고개를 내밀기 시작했다. 이는 평소와 다른 스킨케어 루틴이 필요하다는 신호! 거창할 필요는 없다. 봄, 여름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젤’ 타입 화장품이면 충분하니까. 트러블이 발생한 피부는 유분을 최소화하고 피부 속부터 수분을 차곡차곡 쌓아주는 게 핵심. 그러니 산뜻한 젤 타입 화장품이 제격이다. 하지만 젤 타입 화장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이들도 있는데, 그 오해는 대부분 ‘알코올’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피부에 바르자마자 시원함이 느껴질 정도로 촉촉하지만 돌아서면 언제 크림을 발랐냐 싶을 정도로 건조함이 느껴지기 때문.

최근 출시된 젤 타입 화장품들은 이전과는 조금 달라졌으니 안심해도 좋다. 예전의 경우 알코올을 베이스로 해 즉각적으로 피부 표면의 피지까지 완벽하게 제거해주는 것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피부 속 수분을 채우는 것에 더 주력했으니 말이다. 또, 자극이 될 수 있는 ‘에탄올’이나 ‘알코올’은 최대한 배제하고, 오히려 ‘레티놀’,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을 더해 항염, 미백과 같이 트러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게 업그레이드되었다. 그렇다면 트러블 피부에 젤 화장품은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 평소 루틴처럼 씻고, 수분을 채운 뒤 트러블 흔적을 지워내기만 하면 된다. 다만 해당 단계를 모두 ‘젤’로만 하는 것.

피지 분비가 심해 트러블이 올라온 경우 대부분 하는 실수는 클렌징 단계다. 번들거리는 유분을 말끔히 씻어내기 위해 쫀쫀한 클렌징 폼으로 이중, 삼중 세안을 하며 되레 피부에 필요한 피지까지 제거하고 부족한 수분마저도 손실된다. 그러다 보니 날이 갈수록 수부지(수분 부족 지성) 상태가 심해지는 것. 그러니 세안 단계에서부터 젤 클렌저를 활용해 불필요한 피지만 가볍게 거둬내자. 피부 속 유분은 충분히 가지고 있으니 부족한 수분만 가볍게 채워주고, 마지막으로 트러블이 심한 부위는 좀더 집중 공략해 케어해주면 된다. 트러블에 참 좋은 젤, 그 장점을 알아봤으니 이제는 직접 실천해볼 차례다.


트러블도 다 같은 트러블이 아니다. ‘젤 솔루션’을 시작하기에 앞서 현재 나의 트러블 상태를 파악하고 주의해야 될 성분을 체크해보자.

피지가 덩어리져 피부 위에 솟아오른 상태. 흔히 말하는 좁쌀여드름이라 할 수 있으며, 블랙헤드, 화이트 헤드도 면포성 여드름에 속한다.

EXPERT SAYS

젤 제형의 특성상 실리콘 성분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적정한 양은 피부 보호 및 보습 효과에 도움을 주지만 양이 과해진다면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피지에 의해 염증이 올라온 상태. 고름이 차 있거나 딱딱하고 붉은 염증이 올라오는 경우다. 초반에 빠르게 케어해주면 더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XPERT SAYS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높은 스테리아레이트, 미리스테이트, 식물성 왁스는 피할 것. 옥토피로스, 글리카실 등 강력한 항균, 항염 효과를 가진 성분이 포함된 것이 좋다.

앞선 농포성 여드름보다 조금 더 크고 피부 속까지 딱딱한 염증이 올라온 상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착색 또는 흉터를 남길 수 있다.

EXPERT SAYS

위의 성분 외에도 ‘알코올’과 ‘멘톨’, ‘페퍼민트’ 등 피부에 닿았을 때 즉각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들은 대부분 여드름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피하자. 트러블이 착색될 위험을 동반하고 있으니 미백에 효과적인 ‘비타민’,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함유된 제품을 추천한다.

손대면 톡 하고 터질 것 같은 트러블을 빠르게 진압할 3단계 ‘젤 솔루션’을 준비했다.

피부 표면 트러블에 집중하기보다는 모공 속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다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는 약산성 클레저를 기본으로 선택하고, 이 외에 항염 효과나 모공 케어를 동시에 도와줄 수 있는지도 확인해볼 것. ‘뽀득뽀득’함이 느껴질 정도로 보송한 마무리감을 선호한다면 젤에서 폼으로 바뀌는 트랜스포밍 클렌저를 선택해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자. 메이크업이 짙은 날은 젤 크림으로 수분을 채움과 동시에 피부 표면의 잔여물을 지워낸 뒤 다시 한 번 젤 클렌저로 씻어내면 건조함 없는 이중 세안을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AHA’, ‘BHA’ 또는 ‘젖산’ 등 불필요한 각질이 모공을 막지 않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포함된 클렌저도 훌륭한 대안이다.

1 이솝 파슬리 씨드 페이셜 클렌저 얼굴과 목을 마사지하며 사용하기 좋은 부드러운 젤 타입의 클렌저는 각질 제거에 탁월한 젖산을 함유해 트러블 피부에 효과적이다. 200ml 6만9000원. 

2 바이오더마 세비엄 젤 무쌍 과다 피지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 번들거림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클렌저. 무색소, 무방부제로 예민해진 피부도 안심할 수 있다. 200ml 1만9000원. 

3 듀크레이 케라크닐 젤 무쌍 트러블 완화, 피지 분비 조절, 수분 보호 및 손실 방지를 도와주는 주요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특징. 400ml 2만9000원. 

4 눅스 아쿠아벨라 젤 클렌저 모공을 깨끗이 정화하고 피부속 수분은 지켜 피부 컨디션을 끌어올려준다. 피지 조절은 물론 모공 수축에도 효과적인 독점 성분이 함유되어 트러블에도 효과적이다. 150ml 2만1000원. 

5 발몽 아이시 폴스 산뜻하고 부드러운 젤을 얼굴에 듬뿍 올려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피부에 쌓인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빙하수가 함유되어 세안을 하면서도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200ml 21만6000원.

최근 출시되고 있는 젤 크림들은 수분을 채울 뿐만 아니라 진정까지 책임진다. 판테놀, 마데카소사이드, 칼라민 성분이 더해진 젤 크림은 과잉 피지를 조절하고 성난 뾰루지를 빠르게 잠재워주니 참고하자.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은 젤 타입은 피부에 매우 매끄럽게 밀착되는 가벼운 제형이라 여러 번 얇게 레이어링해 바르면 수분막을 씌우는 효과를 2배로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손 온도로 인해 젤 보습제가 얼굴 피부에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브러시나 스펀지 등 도구를 사용해 보습 효과를 끌어올리는 것이 좋다고. 또 평소 피부가 건조한 편에 속한다면 젤 크림을 바르기 전 미스트를 먼저 뿌리면 수분 증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1 투쿨포스쿨 캐비어 라임 하이드라 비타 드롭 에센스 피부에 집중 보습 효과를 선사해 촉촉하고 생기 있게 가꿔준다. 40ml 2만5000원. 

2 디올 라이프 프레쉬 하이드레션 소르베 크림 보습 효과에 탁월한 식물성 성분이 메마른 피부 속까지 보습 효과를 전달한다. 50ml 9만원대. 

3 리얼베리어 시카릴리프 젤 밤 칼라민, 마데카식애시드 등으로 구성된 콤플렉스가 트러블로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달래준다. 50ml 2만8000원. 

4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수딩 젤 산뜻하고 시원한 수딩 젤로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해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준다. 175ml 1만9900원. 

5 CNP 비타-B 에너지 젤 크림 발효된 비타민 B 콤플렉스가 트러블로 인해 얼룩덜룩해진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들어준다. 50ml 3만9000원. 

6 프레쉬 로즈 하이드레이팅 젤 크림 유분이 아닌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 지성, 트러블 피부가 사용하기 적합하다. 50ml 5만8000원대.

트러블과 가장 쉽고 빠르게 이별할 수 있는 방법, ‘젤 스폿’을 활용할 차례. 가장 중요한 것은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을 선택하는 거다. 또, 붉고 거뭇거뭇한 흔적을 없애주는 ‘펩타이드’, ‘비타민’이 함유된 제품을 바를 것. 스폿 제품의 경우 흡수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라 취침 전, 고민 부위에 도톰하게 바르는 게 가장 좋다. 라임, 레몬 등 산 성분으로 이루어져 바르는 즉시 따가움을 동반하는 제품들도 여드름, 각질, 피지 조절에는 효과적이지만 만약 피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오히려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1 닥터밸머 클래리파잉 스팟 진정 앰플 민감해진 고민 부위를 진정시켜주고 불필요한 각질을 정돈해 트러블을 빠르게 잠재워준다. 22ml 2만5000원. 

2 한율 산들박하 트러블 스팟 젤(대용량) 피지를 조절해주는 박하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에 닿는 즉시 쿨링 효과를 선사하며 한껏 예민해진 트러블을 달래준다. 40ml 3만원. 

3 케어존 닥터솔루션 아큐어 클래리파잉 스팟세럼플러스 피지가 과잉 생성되고 모공 각질이 심한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스폿 세럼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준다. 30ml 3만2000원. 

4 닥터자르트 컨트롤 에이 스팟 아웃 붉게 달아오른 부분을 빠르게 진정시켜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스팟 세럼. 10ml 2만8000원. 

5 쏘내추럴 오일 제로 픽스 젤 메이크업 전 유분이 많이 올라오는 부위에 펴 바르면 피지가 과도하게 올라오는 것을 억제해준다. 30ml 1만6000원.

더 많은 뷰티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출처: http://www.beautypl.co.kr/common/mgt/cms_view_new.asp?cate_id=733&rai=313&clpn=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