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둘러싸여 휴식을 즐기는 곳

조회수 2020. 5. 29. 00: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남해 상주리 펜션

남해 상주리 펜션

은빛 모래가 있는 남해바다와 금산의 절경을 찾아 해마다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상주리. 젊은 부부는 이곳에 풍경을 바라보며 캠핑과 함께 특별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작은 숙박시설을 꿈꿨다.

그러나 외진 대지와 빠듯한 예산으로 인해 많은 것들 담기에는 부족했던 상황. 건축가는 최소한의 마감재만 사용된 복층의 객실을 하나의 단위로 모듈화 한 후, 벽체를 연장하여 시선을 정리하는 것으로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갔다.

남쪽으로 은빛 고운 모래로 이루어진 은모래 비치와 울창하고 아름다운 숲, 그리고 한려해상 국립공원의 바다가 위치하며, 북쪽으로는 전국 3대 기도 도량으로 알려진 보리암이 자리한 금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 건축가는 이곳에 주변의 풍경을 내부로 끌어들이고 자연에 둘러싸인 채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시설을 지었다.


△ 다이어그램

객실 6호를 복층 구성안으로 계획한 건물은 대지 내 정남형 배치를 통해 앞마당을 확보하고, 한 객실당 주차장과 거실, 침실을 3개 층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남편분이 직장을 다니고 있어, 부부를 대신해 펜션을 우선 관리해 주기로 하신 장인 장모님의 거주공간과 리셉션 겸 공용 주방을 연결하여 1층에 한 덩어리로 두고 2층에 객실을 배치하였다.


무엇보다 건축비를 절약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했던 클라이언트를 위해, 최소한의 마감재만을 사용하여 건축이 가능하도록 했다.

△ 객실 전용 주차장
△ 객실 입구로 올라가는 계단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객실은 하나의 통로에 2개씩 배치하여 다른 객실 고객과의 마주침을 최소한으로 했으며, 그렇게 나온 총 6개의 객실과 3개의 통로로 연결되는 1층 계단의 양옆에 각 객실별 주차공간을 배치해 동선 역시 최대한 짧게 만들었다. 

△ 주방

복층구조로 계획된 객실의 2층은 화장실 및 샤워시설 그리고 주방으로 구성되고, 원형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나오는 3층에는 침실이 있다. 특히 객실 내 모든 층에 위치한 발코니는 어디서든 외부공간으로 통할 수 있도록 한다.

△ 원형 계단 및 슬라이딩 도어로 구분한 화장실
△ 침실

건축개요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 

용도: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규모: 지상3층

대지면적: 537.00m² (162.44py)

건축면적: 144.37m² (43.67py)

연면적: 219.76m² (66.48py)

건폐율: 26.88%

용적률: 40.92%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최고높이: 12.3m

주차대수: 6대

사진: 이정환

설계:드로잉웍스 / 02.6954.2882


──  

에이플래폼  

대한민국 건축가가 전하는 건축이야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