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AJ셀카

자동차가 덜덜 떨린다면?! 엔진마운트를 의심하라

22,9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AJ셀카입니다! 어느 정도 연식이 된 자동차를 타다 보면 자동차가 덜덜 떨리는 현상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성수동 오토데포와 함께 자동차 진동 현상과 연관이 깊은 엔진마운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엔진마운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텐데요, 엔진마운트가 어떤 부품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엔진마운트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엔진은 움직이는 부품이고, 차대는 움직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중간에서 엔진으로 인해 차대가 떨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부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과 차대를 연결시켜주는 부분에 위치하여 엔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엔진마운트, 엔진마운팅, 엔진미미 등 정확한 명칭은 어떤걸까요?

A. 사람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르긴 합니다. 엔진마운트, 엔진마운팅, 엔진서포트 등등 다양하게 불려지는데 기본적으로 엔진마운트가 기본적인 용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마운트 중에는 위에서 잡아주는 엔진마운트도 있는데 이건 탑서포트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엔진을 잡아주는 위치에 따라서 용어가 변경이 되기도 합니다.


Q. 엔진마운트를 점검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A. 엔진마운트의 진동을 억제하는 부분이 고무부싱으로 된 부품이 많아, 오랜 시간 지나면 고무가 찢어지거나 주저앉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상했을 경우 자동차의 진동이 심해지게 되고, 만약 엔진마운트의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엔진과 차대가 충돌하면서 파손이 될 수도 있습니다.


Q. 자동차 진동 이외에 엔진마운트의 이상 시 나타나는 증상이 있을까요?

A. 차량 자체의 진동 증상 말고, 기어를 변경 할 때 변속 시점에서 진동이나 소음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R 또는 D로 변속시 엔진은 앞뒤로 움직임을 가지게 되는데, 엔진마운트에 이상이 있을 때 평소보다 크게 진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Q. 엔진마운트의 평균 수명과 점검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A. 차종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보통은 짧게 7~8만km, 길게는 10만km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점검주기로는 차량이 출고 된 뒤에 5년 정도, 그리고 km수로 따지면 8만km정도에는 한번쯤은 꼭 점검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네 이상으로 성수동 오토데포와 함께 엔진마운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자주 교체하는 소모품은 아니지만, 충분히 안전 운전과 연관되어 있는 부품인 만큼, 점검주기에 맞춰 꼭 점검 받아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음에도 전문가분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AJ셀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